밸브 코퍼레이션의 게임 엔진 | |
골드 소스 엔진 | 소스 엔진 |
하프 라이프의 모드인 크라이 오브 피어의 플레이 사진
목차
1 개요
2 상세
퀘이크 엔진을 대량으로 개조해 만든 게임 엔진으로서, 훗날 FPS계에서는 거의 전설로 취급받는 하프 라이프 시리즈를,
모드로는 카운터 스트라이크,팀 포트리스 클래식과 데이 오브 디피트를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3 성능
하프 라이프 HD팩 업데이트 이후. 사진에 보이는 모델링 중 폴리곤의 개수와 디테일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1][2] 왼쪽이 HD팩 업데이트 이전, 오른쪽이 업데이트 이후.
일단 1990년대, 즉 20세기에 만들어진 엔진이다 보니 소스 엔진도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1이상으로 전부 업그레이드 된 상태이므로 현재골드 소스 엔진을 직접적으로 업그레이드하지는 않으며[3] 이 엔진으로 내는 게임은 없다.[4] 그래픽 지원도 사실상 하프 라이프, 하프 라이프: 블루 쉬프트, 하프 라이프: 어포징 포스에서 HD 팩을 내준 정도로 끝난 상태이며, 그마저도 엔진 자체의 업그레이드가 아닌 사실상 텍스쳐나 모델링 등 자잘한 옵션 등을 추가해준 데 불과하다. 팀 포트리스 클래식의 업데이트도 2008년 마지막 업데이트[5]를 끝으로 종료되었다. 게임트래커로 서버를 찾아봐도 사람이 가장 많은 방이 23명 정도 이고 두번째부터 기하급수적으로 사람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망했어요. 비공식적으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의 텍스쳐를 기존 1.6버전의 카운터 스트라이크에 붙이는 방법으로 그래픽 패치가 가능하기는 하다. 그러나 이건 불법이므로 생략. 게다가 나온 시기가 시기인만큼 밸브는 골드 소스 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에서 대부분 손을 뗀 상태이고, [6]소스 엔진도 나온지 2016년 기준으로 이미 12년이 넘은 구식 엔진이며 소스 2 엔진이 나온 시점이기 때문에 사실상 크라이 오브 피어의 발매 이후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4 현재
다만 게임의 그래픽은 게임 엔진 문서에서도 나와있듯, 게임의 엔진에 그리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를테면, 설정을 해 놓으면 알아서 다 해준다는 것은 첨단 게임 엔진의 큰 매리트지만, 게임 엔진의 문서에도 나와있듯 정작 만들 게임의 퀄리티는 구 엔진으로도 충분하다. [7] 물론 이를 뒷받침하기위한 열정과 노가다와 영겁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다만 나온지 20년이 다 돼 가는 게임이라 모드 개발등의 엔진으로서의 사용도 거의 없어졌으며, [8] 소스 엔진 2, 유니티 5, 언리얼 엔진의 무료화 선언으로 독자적 게임은 더더욱 기대하기 힘들어졌다. [9]
5 해당 엔진이 쓰인 게임들
6 프로토타입 당시부터 해당 엔진을 쓴 경우
- 하프 라이프 시리즈[10]
- 팀 포트리스 클래식
- 카운터 스트라이크[11]
- 데스 매치 클래식[12]
- 리코쳇 [13]
- 제임스 본드 007, 나이트파이어[14]
7 해당 엔진을 쓰는 게임의 MOD 및 여기에서 스탠드 얼론이 된 경우
골드 소스 엔진 모드 참조.
8 관련 항목
- 하프 라이프 : 골드 소스 엔진으로 만들어진 첫번째 작품이자 밸브 코퍼레이션의 최대 인기 타이틀.
- 소스 엔진 : 해당 엔진의 개량형이자, 하프 라이프 2부터 밸브의 신작 (게임)들에 기본으로 쓰이는 게임 엔진.
- ↑ 차이를 잘 모르겠다면 얼굴과 신체의 가운데를 보도록 하자.
- ↑ 위의 사진은 블랙 메사의 경비요원 바니 칼훈의 클론 또는 본인이다.
- ↑ 물론 골드 소스 엔진을 사용한 게임의 그래픽을 향상시키는 업데이트 정도는 한다. 대표적인 예시가 HD팩. 하프라이프 시리즈에만 적용되었다.
- ↑ 다만 가끔씩 유저 또는 게임 단체들이 모드를 내는 중이다
- ↑ 참고로 팀 포트리스 2는 2007년에 공개되었으므로 구작 치곤 업데이트를 꾸준히 해준 셈. 비록 업데이트 주기가
1년 단위로길긴 했지만... - ↑ 이미 후속작까지 나온 마당에 전작에 계속 손대고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므로
- ↑ 다만 퀘이크 엔진에서 GTA 5의 그래픽을 낸다는 소위 미친 짓거리는 배제하고 고해상도 텍스쳐, 쉐이더 개선 이외의 여러가지 개조를 이용하면 기존 엔진을 사용한 다른 게임들보다 훨씬 더 좋아진다.
- ↑ 컴퓨터의 램 공간과 그래픽카드의 상향으로 인해 더 좋은 엔진을 추구하고 있으므로 보통은 소스 엔진을 사용한 하프 라이프 2를 모드 개발의 주 원동력으로 쓴다.
- ↑ 신형 엔진을 사용한 게임 개발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과제나 시험작 등으로 이 엔진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다.
- ↑ 확장팩 포함
- ↑ 1.0 베타 버전부터 사용되었다.
- ↑ 제목 그대로 퀘이크의 데스 매치다.
- ↑ 7,8년 전 스팀 초창기에 밸브가 위 데스 매치 클래식과 함께 무료 배포한 것들 중 하나로, 당시 E3에서 속편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지만 티스푼 공사인지 개발 취소인지 여태껏 감감 무소식.
- ↑ 의외로 유명하지 않은데 기어박스에서 만든게 맞으며 피어스 브로스넌이 주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