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사

1 개요

대학의 과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거나 자연과학 학과를 다니면서 교직과정을 이수하여 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뒤 임용시험에 합격하면 오를 수 있는 지위이다.

수학교사를 배출하는 수학교육과와 달리 사범대에 과학교육과가 설치되지 않거나, 일부 분야만 설치된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과학 관련 교육학과가 설치된 대학 대부분은 국공립대학이다. 전국사범대설치대학 참조. 이는 자연계열 사범대도 어느 이상의 실험실습시설을 갖춰야 되는 이유때문으로 보인다.[1]

과학교육과로 입학하는 경우 도중에 세부전공을 선택하여 전공교사 자격을 취득하며, 공통과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공통과학 교사자격도 취득한다.

과학관련 교육학과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사립대에서도 자연과학대학 거의 전 학과에서 교직과정을 통해 과학교사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시작이다~ 임용시험 문서 참조.

2 과학교육과

과학교육과 문서 참조.

3 관련 문서

  1. 실제로 사립대학이 집중적으로 사범계 학과를 설치하던 시기가 졸업정원제 등 대학정원을 늘리던 1980년대 초중반과 맞물리며 대부분 문과계 사범대+수학교육과 정도만 설립했다. 기존 인문,사회대 시설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지도교수 한명 정도 충원해서 손쉽게 학과 만들고 정원 확보로 등록금수입을 올리려는 사립대학의 꼼수로 보는 의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