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탑블레이드)

정발판 통칭교수
원판 통칭쿄우쥬 (キョウジュ)
원판 본명사이엔 마나부 (才媛マナブ)
성우한인숙 / 쿠와시마 호우코
출생연도1990년
소속팀TBA
사용 팽이아인슈타인
성수개구리
kyoju1.jpg
1기의 모습
3기의 모습

탑블레이드 시리즈 등장인물.

1 개요

부모님이 식당을 운영하는 집의 외동아들. 주인공 강민과는 동갑내기 절친이다. V에서는 학교에서 서로 짝꿍도 했다. 강민이 맞이한 첫 번째 동료면서, TBA를 결성하고 최종 전투까지 팀에 계속 남은 유일한 인물이다. 팀 내에서는 위치가 조금 특이한데, 경기장에서 직접 안 뛰고 보조한다.(이 부분은 오타쿠 기질 탭이나 탑블레이더로서의 특징 탭을 참고) 그리고 전형적인 해설역이다.

성격은 비교적 예의 바르고 온화한 편. 겁이 굉장히 많아 경악할 일을 보면 자주 비명을 지르거나 울며, 강한 상대와 싸울 때는 출전도 하기 전에 벌벌 떨기도 한다. 에밀리와 함께 있으면서 얼굴을 붉힐 때가 많은데, 연애 감정이 있어서인지 어쩐지는 불명.

또한 성실하게 학교 생활을 하는데도 강민의 친구라는 죄로, 혹은 그저 가장 만만해서 한솔미에게 갈굼당하는데, 성격 탓에 반격도 못 해 보고 있다. 탈진할 수준에도 체력 단련을 계속하는 등 끈기는 꽤나 있다.

그래도 마냥 예의바르고 얌전하지 않다. 세계 챔피언에게 '나같은 아마추어를 못 이길까봐 두렵냐?'고 약 올리고 시합을 신청했다. 어쩔 때는 가게 일을 도우라는 어머니에게 화도 냈고, 유리 이바노프가 도발했을 때 정면으로 맞섰다. 간혹 강민처럼 기행을 저지른다. 1기 미국편에서는, 연구실에 무단으로 진입했고, 유럽편에서 강민과 안토니오가 1:1로 대결할 때, 조언까지 했다. 사실 이 행동은, 장기나 바둑에서 훈수를 두는 짓과 맞먹는 무례다. 안토니오의 성수가 강민을 위험하게 했다고 안토니오의 뺨을 때린다.

그리고 성격이 어찌 되었든 탑블레이드 시리즈 사상 최강의 천재. 탑블레이드 시합 이외의 부분에 한정돼 있어 시합에서만 천재인 브룩클린과 상당히 대조된다. 오타쿠 기질을 발판으로 이루어낸 컴퓨터 실력, 탑블레이드 수리·개조·개발 능력은 어른 프로들도 못 따라온다.

2 오타쿠 기질

2.1 IT 오타쿠

방을 컴퓨터 여러 대로 채우고, 이불을 'CPU'로 도배했다. 또한 언제나 노트북과 이에 연결하기 위한 카메라[1]를 가지고 다닌다. 프로그램 제작에도 일가견이 있어 성수를 감지하고 추적하는 프로그램을 혼자 힘으로 개발한 적도 있다.

TBA 미국 지부에서는 고성능 컴퓨터 등 기계들의 향연을 보고 "여기는 내가 꿈에 그리던 이상향이야."라고 말하며 이성을 잃고 자신을 여기 취직시켜 달라고 한 걸 보면 말 다한듯.

참고로, 영어 더빙판에선 교수의 컴퓨터가 '디지'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채로 해설역으로서 등장했는데, 원판에선 교수가 자료를 혼자 분석해 알아내는 부분들이 영판에선 디지 프로그램이 경기나 팽이들을 대신 분석하는 등, 교수가 디지에게 많이 의존하는 듯하게 편집되었다. 이 점은 꽤 많은 팬들에게 반감을 산 모양.

2.2 팽이 오타쿠

노트북에 카메라를 연결해 시합장면을 촬영하고 돌려 보며 전술이나 팽이를 분석하는 것이 취미. 시합 전에 상대편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시켜 동료들에게 조언해 주기도 한다.

시합에는 거의 참가하지 않지만 탑블레이드를 매우 좋아하고, 탑블레이드 조립이나 개조에도 뛰어나 팀에서 이와 관련된 일을 거의 전담하고 있으며, 신들린 듯한 실력을 자랑한다.

작품 후반부에서는 미하엘과 에밀리의 도움을 받아 현재까지 탑블레이드 시리즈에 등장한 팽이 중 가장 최강일 것으로 추정되는 HMS(헤비 메탈 시스템) 시리즈 5종을 직접 만들어내기도 했다.

2.3 아이돌 오타쿠

TEGA 멤버이자 유명 아이돌 가수 밍밍의 열광적인 팬. 실물이든 화면 너머이든 밍밍의 모습을 보면 헤벌쭉해져서 이성을 잃는다. 적임에도 그녀에게 무조건적인 신뢰와 사랑을 보내고 있으며, 심지어 밍밍과 악수하고 온 태양의 손을 보물처럼(사실은 변태처럼) 잡고 안 놓기도 했다. 애니 에필로그 영상에서는 밍밍의 콘서트에서 친위대 복장(?)을 입고 광적으로 응원하는 탓에, 요원들의 제지를 받는 장면도 나온다.

3 이름 관련

당연하지만 교수(원판 이름의 뜻도 같다)는 본명이 아닌 별명 겸 통칭으로, '才媛マナブ(사이엔 마나부)'라는 어엿한 이름이 있다. 하지만 본명으로 그를 칭하는 사람은 작중 극소수. 확인된 것으로는 그의 어머니와 DJ 두 명 뿐이다. 전혀 모르는 사이라면 본명으로 부를 법도 하나 애초에 모르는 사람에게 불리는 장면이 거의 없다. 한국판에서는 아예 교수로 통일한 듯.

4 외모

시리즈 대표 쇼타. 무인편에서는 남들보다는 작긴 해도 별 차이가 안 났는데, 시리즈가 지나면서 얘만 키가 거의 크지 않아서 3기인 G 블레이드 쯤 가면 몇 살 어린 후배 데려다 놓은 것 같다. 지못미(...)

앞머리로 언제나 눈을 가리고 다니며, 머리카락 위에 안경을 쓰고 다니는 게 특징적. 정말로 엄청나게 집중할 때는 안경을 머리 위에서 내려 제대로 쓰지만, 안경알을 뭘로 만든 건지 절대 시청자에게 눈이 보이지 않는다. 극장판에서 안경 제대로 쓰라고 지적받았을 때 화를 냈으며, 서비스로라도 눈을 그려준 적이 없어서 뭔가 떡밥이 있는 것 같은 분위기가 풍겨졌으나…… 캐릭터가 별로 인기가 없었기 때문인지 작가의 실수인지 그냥 잊혀졌다.(...)

약간의 옵션 차이는 있어도[2] 모든 시리즈에서 반바지와 넥타이를 조합한 전형적인 쇼타 전용 패션을 입고 다닌다. 하지만, 극장판에서 애들이 단체로 섬에 놀러갔을 때 입은 수영복이 훈도시 모양이었으며, 축제 구경할 때 입은 유타카는 여자 기모노처럼 생겼다. 취향 상당히 특이한 듯.(...)

5 말투

원판에서는 존댓말 캐릭터.[3] 나이고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공손하게 밀하고, 자신을 와따시(私)로 지칭한다. 또한 평범한 집 아들인데도 어머니를 하하우에(母上)[4]라 부른다. 물론 한국판에서는 평범하게 말한다.

6 탑블레이더로서의 특징

TBA의 다른 멤버들과 달리 성수는 사신이 아닌 개구리. 성수와 탑블레이더가 상당히 많이 닮았다.

머리는 천재지만 세상은 공평해서 체력이나 운동신경은 가장 뒤쳐지며, 탑블레이드 시합 실력도 평범한 수준.[5] 때문에 팀전에서 직접 출전할 때는 거의 없으며, 개인전에서 출전하더라도 가장 먼저 떨어진다. 무인편 한국 대회[6]에서는 무려 1라운드에서 떨어지고 G 블레이드에서도 준결승에서 탈락해 후보 선수로 발탁됐다. 뭐 이건 실력은 둘째치고 이 녀석의 대진운이 정말 욕 나올 정도인 이유도 있다.

탑블레이드 모양도 상당히 특이한데, 용수철이 장착되어 개구리처럼 튀어오를 수 있는 형태. 딱히 강력해 보이는 팽이는 아니지만 공격해 올 때마다 피하기는 꽤나 좋은 듯하다.

7 행적

7.1 탑블레이드

강민과 김태석이라는 친구가 탑블레이드 시합을 하기 위해 옥상에 모였을 때 첫등장. 시합을 구경하러 온 다른 아이들 틈에 섞여 있었다. 이 때만 해도 강민과는 모르는 사이여서 그에게 흥미를 느껴 따라 다니다가 스토커냐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 카이와의 대결을 준비하는 강민을 도와 주다가 친구가 되어 세계대회에도 TBA의 멤버로 함께 출전한다.

7.2 탑블레이드 V

세계대회가 끝나고 평범하게 학교에 다니는 중. 세계대회 경력 때문에 동급생들이 이런저런 관심을 보이는 건 강민과 같다. 맥스레이가 모두 편지를 교수 앞으로 보내고, 교수도 주디에게 이메일로 어려운 문제를 질문하거나 멤버들의 근황을 보고하는 것으로 보아 TBA 대표 통신망이 된 듯.

7.3 팽이대전 G 블레이드

아이들을 위한 강민의 탑블레이드 교실에서, 강민이 메카닉 관련으로 쩔쩔맬 때면 도움을 주고 있는 듯하다. 한국 예선에서 강민과 결승전에서 만나자고 약속했으나 이둥보의 계략에 밀려 준결승에서 탈락해 후보 선수로 팀에 참가한다. 본선에서는 유리와의 대결 때 단 한 번 출전했다. 세계대회 종료 후에도 슈퍼-5 대결에 직접 참가하지는 않았지만 각 팽이의 최종 버전인 MS 버전을 개발하여 그들이 이기는 데 매우 큰 역할을 맡게 된다.

7.4 코믹스 결말

코믹스 결말부에서 아저씨……가 아니라 어른이 된 모습이 등장. 맥스와 마찬가지로 독신이며, 턱수염을 길러 간지로 재탄생했으나, 눈은 여전히 앞머리에 가려져 있다. 아마도 맥스와 비슷한 직종, 즉 탑블레이드 연구개발 쪽에 종사하는 듯.

  1. 관중석에서 시합 장면을 촬영했는데도 나중에 돌려 봤을 때 주최측에도 안 걸린 반칙장치가 선명하게 보일 정도로 초고성능이다. 후덜덜덜
  2. 무인편에서는 흰 와이셔츠, V에서는 멜빵에 조끼, G 블레이드에서는 연두색 셔츠
  3. 일판에서도 코믹스에서는 보통 말투를 쓴다. 한국판에서 보통 말투를 쓴 건 우리나라 정서를 감안한 것인데 그러다 보니 본의 아니게 원작을 존중한 셈.
  4. 상당히 지체 높은 집에서 어머니를 높여 부르는 말
  5. 물론 어디까지나 팽이로 세계정복할 기세의 괴물들 사이에 있을 때 그렇다는 것이고, 전체 탑블레이더 사이에서 볼 때 평균 상당히 위다.
  6. 원판에서는 일본 대회로, 본래 명칭은 슈퍼 배틀 토너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