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의미에 대해서는 그림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Grimlock
1 상세
그림록은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트랜스포머로, 비스트 모드는 티라노사우루스이며 다이노봇의 리더이다.
리더답게 전투력은 그 강력한 다이노봇들 중에서도 최강 수준. 제일 선두에서 돌격해 말 그대로 무쌍을 찍으며 킬카운트도 최대다. 빠르고 각력도 대단하고, 어지간한 공격으로는 흠집 하나 낼 수 없으며, 강력한 턱은 한 번 물기만 해도 애팅거를 아예 산산조각을 내 버릴 수 있다. 꼬리 끝도 단단해 애팅거의 몸체를 꿰뜷어버릴 수 있으며, 다른 다이노봇들과는 달리 불을 뿜는 능력을 가졌는데 애팅거 두 대를 순식간에 불길에 휩싸버리고 녹여서 리타이어시킬 정도의 고열과 자동차들로 만든 배리어를 날려버릴 정도의 물리적 위력을 자랑한다.
1.1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
사이버트론 기사단의 반역자로, 락다운에게 잡혀서 메달린 상태로 등장. 제대로 된 출연은 극중 중반 옵티머스 프라임이 락다운의 우주선에 구속될때 그림록이 로봇 상태에서 거꾸로 매달려 옵티머스를 슬쩍 쳐다보는것으로 첫 등장. 락다운은 옵티머스를 포획하는 데 성공하고 애팅어와도 거래를 마친 뒤 그대로 사라져버릴 예정이었기에 다이노봇들도 졸지에 지구와 영원히 작별할 뻔 했지만, 운이 좋게도 그림록 일행이 갇혀있었던 곳은 분리가 가능한 함선이었기 때문에 나이트 쉽이 암흑물질로 빠르게 벗어나 버리기 직전, 옵티머스를 구하러 온 하운드, 드리프트, 크로스헤어가 배를 조종해 탈출한다.
그 후 수적으로 열세인 오토봇의 병력을 지원할 필요성을 느낀 옵티머스는 함선을 다시금 찾아와 용맹한 전사들이라 부르며 전력으로 삼기위해 그와 다이노봇들을 구출한다. 그림록은 다른 다이노봇들과 함께 옵티머스의 몇 배는 되는 어마어마한 덩치의 로봇형태를 이끌고 걸어나오고, 옵티머스는 창조주들이 이젠 사이버트론인들을 멸하려 하니 자신과 함께 싸우거나 자신에게 맞서거나 택하라며 협력할 것을 요청한다. 그러나 그림록은 성을 내며 옵티머스에게 철퇴를 휘두르는데, 워낙 덩치가 크고 느린 탓에 옵티머스를 맞추지는 못 한다.
하지만 옵티머스의 죽빵을 맞고 얼굴에 손상을 입자 화가 났는지 공룡 모드로 변신, 입에 설치된 화염방사기로 우렁차게 불을 뿜으며 옵티머스를 다시 위협한다. 폭포에서 지켜보던 드리프트가 이걸 보고 말하길 "난 무슨 초대형 차로 변신할 줄 알았지…." 이 때 드리프트와 크로스헤어즈는 폭포에서 이것을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림록의 공룡모드를 보자마자 쫄아서 좀 더 윗쪽으로 올라간다.[1] 공룡 형태로 옵티머스에게 돌진하지만 옵티머스는 주먹으로 하는 설득을 멈추지 않고 그림록을 방패로 쳐 쓰러뜨린다. 옵티머스는 쓰러진 그림록의 머리에 칼을 대고 다시 오토봇과 함께 싸워달라고 반쯤 협박이 섞인 부탁을 하고, 그림록은 순응하고 옵티머스가 자신의 목에 타게 허락한다.[2]
오토봇들을 태운 다이노봇들은 그대로 산을 넘어 돌진해서 갈바트론의 애팅어 트랜스포머 군단에 의해 수세에 몰리던 범블비와 하운드를 돕기 위해 옵티머스와 함께 홍콩에서 한바탕 무쌍을 찍는다. 이 때 입에서 고열의 화염을 내뿜으면서 지나가는 모든 것을 씹어먹고 짓밟는 등 공룡 모드에서 대단한 활약을 펼친다. 때문에 갈바트론이 "내 잘 나가던 계획이!!"라며 절규할 지경에 이르렀지만 옵티머스가 탈출했다는 걸 알아챈 락다운이 나이트 쉽의 초거대 자석을 가동시키자 잠깐동안 아무 저항도 못하고 맥없이 끌려다니는 안습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 락다운을 추격하는 옵티머스를 호위하다가 다리를 봉쇄하라는 크로스헤어즈의 말을 듣고 다시 한 번 로봇 모드로 변신해 혹시 있을지 모를 애팅어들의 추격을 막아서게 된다. 비교적 후반부에 등장하여 비중은 적었지만 그야말로 절륜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전투가 끝난 후에 자유를 되찾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이제 중국은 망했구나.
2 완구
2.1 제너레이션스
- 2014년 제너레이션스 보이저 그림록
- 2014년 제너레이션스 리더 그림록
- 2014년 타카라토미 리더 그림록
- 2014년 스톰프 앤 촘프 그림록
Stomp & Chomp 그림록은 가동성과 디테일을 희생한 대신 사운드, 음성 기믹을 넣고 변신 과정을 간략화한 형태다. 공룡 모드 등에 달린 손잡이 버튼을 누르고 뒤로 젖히면 자동으로 펼쳐지면서 변신이 완료된다. 크기가 수프림 데바스테이터 다음으로 큰 크기라서 리더 옵티머스가 타도 별로 어색하지 않을 정도의 비율을 자랑한다. 사진에 보이는 미니 옵티머스는 세트에 동봉되어있다. 공룡 모드에서 미니 옵티머스를 등에 태우면 옵티머스 발바닥의 자석으로 인해 양 옆의 무장이 전개되면서 발광, 발성 기믹이 작동한다. 크기는 약 40 cm
3 기타
- 2013년 11월 8일에 옵티머스 프라임이 그림록 위에 타고 다니는 이미지가 공개가 되었다.
- 영화속 그림록과 다르게해즈브로에서는 그림록을 금색으로 칠해 판매한다. 다른 다이노봇도 영화랑 다르게 알록달록한 색으로 나왔다. 다만, 리더급 그림록은 일부분에 은색 맥기가 들어가서 왠지 누더기 같은 모습이 되었다. 타카라토미와 해즈브로 리더 세트에서는 영화속에 근접한 색깔로 발매.
- 어느 양덕이 완구를 개조해 영화 속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기도 했다.[1]
- 그림록 머리 뿔 부분은 마이클 베이가 일부러 넣은 부분이라고 한다. 링크
- 극중 단 한 마디도 대사가 없었다는 것과
나 그림록, 말 안한다![3] 로봇모드가 아닌 공룡모드 쪽으로 주로 활약이 많아 옵티머스의 탈것(…) 위주로 주로 활약했다는 점은 아쉬운 편. - 완구용 대사는 녹음되어있으나 G1의 Me 대신 I를 쓰는 정상적인 영어로 말한다.
- 실사영화 그림록에 크기는 공룡 모드는 63피트 로봇 모드는 84피트 이다.#
- 스태츄도 발매되었다. 통상 버전과 옵티머스가 타고 있는 버전 두 가지가 존재.
- 블루레이 한정판 피규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