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구연방군
- 지온군의 잔당 퇴치를 위해 결성되었으며 그중 지온 잔당의 세력이 가장 큰 아프리카 지역에 투입되어 사막바람 작전에 투입된 소수정예 특무부대.
- 28세. 무능한 상관에게 대들었다가 규율 위반자로 이송되어 왔다.
- 권위나 권력을 싫어하여 유그와도 충돌했던 듯 싶으나 같이 행동하게 되며 유그의 행동을 알게되며 이해하게 된다.
- 지온 잔당의 습격으로 잔당퇴치를 위해 파견, 임무가 끝나고 귀환하려는 도중 아직 행동하고 있던 자쿠II의 공격을 유그 대신 막고 사망한다.
- 27세로 엘리트 출신의 우수한 군인. 특무부대의 지휘관겸 오퍼레이터로서 팀을 지휘한다.
- 깐깐하고 냉정해 보이는 타입이나, 엔딩 스탭롤에서 나온 몇몇 컷때문에 츤데레라는 평도 있다.
- 설정상 유그와는 연인 사이. 다만 유그가 자신과의 관계를 가볍게 즐기는 사이로 생각해서 불만이 많다고 한다.
- 연재중인 만화를 보면 처음 욕실에서 나오는 저분은 누구? 할 정도로 알아보기 힘들다.
- 50세. 연방군 장교로써 강직하며 융통성이 없는 편이나 군인으로써는 유능하다. 팬텀 스위프대 설립의 주인공.
- 23세. 매우 성실하며 대충이라는 것을 모르는 젊은 군인으로 보충병으로서 특무부대 팬텀 스위프대에 배속된다.
- 25세. 고액의 빚을 변제하기 위해 위험수당이 많은 특무부대에 전속했다.
- 파일럿으로서의 기술에 자신이 있는 독불장군적 성격.
2 지온공국군
- 인비지블 나이트 지온 재흥을 위해 작전명 '물하늘의 눈물'을 수행하는 부대.
- 주인공 중 한 명. 20세, 지온 공국 명문가의 출신으로「인비지블 나이트」대장.
- 연방에 한방을 먹이기 위해 「물의 하늘의 눈물」작전을 강인한 의지로 수행한다.
- 여담이지만, 별로 알려지지도 않았고, 인기도 없는 외전의 캐릭터이지만, 잘생긴 외모 덕분에 나름 인기가 있다고 한다.
- 20세로 냉정 침작하며 머리의 회전이 빠르며, 에릭에 대해서 조언이나 진언도 하는 우수한 병사. 에릭과는 소꿉친구이다.
- 20세로 아이로스와 같이 에릭의 소꿉친구이며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가끔 아이로스에게 감정적인 면을 지적당하기도 한다.
- 이프리트 나하트의 탈취후 연방군에 포위된 부대를 구하기 위해 투입되었으나 이 전투중 팬텀 스위프대와 격돌, 쉐리 앨리슨의 라이플에 당하여 전사한다.
- 18세, 종전 후에 지온 잔당군에 합류한 관제관겸 오퍼레이터. 짧은 경력으로 인해 부족한 실력은 작전을 수행하며 성장한다.
- 25세. 지온군 잔존군 정비병으로 에릭과 동료들에게는 형에 가까운 존재. 전쟁중 다리 부상으로 정비병으로 전형했다.
- 지온의 HLV 탈출시간을 벌기위해 이프리트 나하트로 출격하여 RX-81과 교전하지만 짐 커맨드에 탑승한 쉐리 앨리슨이 HLV의 발사구로 함께 격돌하여 둘다 사망. 남매가 서로 싸우다 전사했으나 둘다 서로인 것을 몰랐기에 더 비극적이다.
- 42세. 지온군 사령관의 생존자중 한명, 최후의 한순간이라도 싸워서 이긴다라는 신념을 가진 남자.
- 20세. 야무지며, 생각한 그대로 입에 말하는 타입. 상당한 오기가 있다.
- 인비지블 나이트의 이프리트 나하트의 탈취전 연방군에 기지에 잡입, 정보를 유출하는 스파이 같은 일에도 능하다.
- 19세. 에릭의 사관학교 시절의 후배로 보충병으로서 인비지블 나이트에 전속된다.
- 외모는 예쁘장하나 언동이나 행동은 확실.
- 19세. 본래는 겁쟁이였으나 에릭을 만나 변화하며, 작전 수행을 위해서는 몸을 불사르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