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문서: 마리오&루이지 RPG, 게라게모나
I have fury!(나는 화가 나있어!)- 북미판에서의 까르코비츠
롱롱롱롱롱롱!- 한국어판에서의 까르코비츠
ゲラコビッツ / Fawful
목차
1 소개
슈퍼 마리오 시리즈중 하나인 마리오&루이지 RPG 시리즈의 1편, 2편, 3편에 등장하는 악당. 이제는 볼 수 없을 것 같은 손님 캐릭터로 콩글리아족 매드 사이언티스트. 흡수 및 비행 머신인 '배큐엄머신'을 주무기로 사용한다.
이름의 유래는 웃음을 나타내는 의성어인 까르르나 깔깔로 추정된다. 일본판의 이름 유래도 웃음을 나타내는 '게라게라'인걸 생각하면 적절한 번역.
2 출연 작품
2.1 마리오&루이지 RPG
콩글리아족 마녀 게라게모나의 최우수 제자로서 그녀의 심복으로 활동한다. 콩글리아 왕국에 오는 쿠파 크루저를 격추시키고 이후에도 마리오 형제를 계속 방해한다.
아하하 대학교에서 자신의 발명품인 '피치봇'으로 스타빈즈에 피치 공주의 목소리를 넣으려 하지만 그 목소리는 사실 캐서린의 목소리였고 너무나 끔찍했던 나머지 스타빈즈는 열 받아 폭주한다. 이 때문에 잠깐 벙쪄있다가 루이지에게 해머로 바닥에 쳐박힌다. 그 직후 게라게모나와의 보스 배틀이 시작되는데, 물리치면 까르코비츠가 그의 영혼을 회수하고 마리오에게 빙의시키려 하지만 마메크 왕자에 의해 날라가고 쿠파에게 빙의시킨다.
이후 최종 던전 쿠파 성에서 까르쿠파와의 보스 배틀 직전에 덤벼온다. HP는 400이고 벙커로 들어가 숨어 공격을 한다.
벙커가 에너지볼 패턴을 쓰면 벙커가 과열해 이녀석이 잠시동안 벙커에서 나온다. 이때 신나게 공격해주면 되지만 팔로 날아다녀서 해머는 통하지 않는다. 전투 종료후 마리오를 전기볼로 기습하지만, 마메크 왕자의 공격에 쓰러진다. 그런데 마메크 왕자가 방심한 사이 왕자를 전기볼로 제압한다. 방심하고 있는 사이 정신차린 마리오의 해머공격으로 땅에 박히고, 나오자마자 루이지의 해머에 날아간다음 쿠파성에서 떨어져 리타이어. 이후에는 어떻게 되었는지는 이 게임에서는 알 수가 없다.
2.2 마리오&루이지 RPG 시간의 파트너
현재의 피치 성 지하에서 만날 수 있으며 콩을 받고 여러가지 배지를 파는 엑스트라로 등장한다. 그의 상점은 이 게임에서는 유일한 콩 사용처이다. 안경을 썼으나 베이비 마리오와 베이비 루이지를 '마리오와 루이지'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인식한다. 게돈코성인 때문에 숨은 것이라 카더라
이 게임이 발매된 후 까르코비츠는 아직 살아있었다는게 밝혀졌고 이 때문에 팬덤 사이에서 후속작에서는 까르코비츠의 본격적인 복수극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추측되었었다.
2.3 마리오&루이지 RPG 3 쿠파 몸속 대모험
결국 메인 악역으로 재등장하는 쾌거를 달성한다.
스토리 초반 버섯 왕국에서 유행하게 된 뚱뚱데굴병은 이 녀석이 모습을 속이고 버섯 왕국 사람들에게 나눠준 뚱뚱데굴 버섯에서 비롯된 것이다. 또한 쿠파에게 럭키 버섯이라고 속여 배큐엄 버섯을 먹게 해서 마리오, 루이지, 피치공주, 옐로 스타등을 죄다 빨아들이게 한다.
작전이 성공하여 방해꾼이 없어지자 버섯 왕국 지하에 있는 무시무시한 암흑 파워를 가진 다크 스타를 부활시켜 버섯 왕국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 직속 부하로 메타보스를 데리고 다니며 쿠파의 부하들도 세뇌하여 하수인으로 만드는 등 초고속으로 자신의 계획을 달성해 나갔다. 이때까지만 해도 확실히 잘 나갔다.
쿠파 성을 장악하고 나서는 자기 마음대로 마개조하여 트레이닝 홀은 개인 콘서트 홀로 바꿔놓는다. 동시에 쿠파의 몸 안에 있던 피치 공주를 납치하고 다크 스타의 봉인을 풀어내는데 성공, 피치 공주를 이용하여 다크 스타의 암흑 파워를 흡수하려 한다. 그리고 언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역시 피치 성에도 자기의 모습을 한 석상들을 마구 세워놓고 피치 성 자체도 거대 로봇으로 마개조시켰다.
쿠파에 의해 메타보스가 쓰러지고 나면, 다크 스타의 암흑 파워를 조금 흡수하여 다크 까르코비츠로 변신한다. 남아있던 다크 스타는 쿠파의 몸 속에 들어가 그의 힘을 흡수하여 그와 비슷한 모습으로 형체화된다. 일명 다크 쿠파. 하지만 이때는 다크 스타의 힘이 불완전하여 상체는 쿠파의 형태이지만 하체는 존재하지 않는 마치 혼령과 같은 모습이다. 이 다크 쿠파는 까르코비츠가 흡수한 암흑 파워를 되찾아오기 위해 다크 까르코비츠를 찾아다닌다. 한편 다크 까르코비츠는 쿠파와 결전을 벌이지만 패배하여 조그만 벌레 같은 모습으로 변해 결국 도망가다가 다크 쿠파에게 흡수당한다. 이것으로 다크 스타는 완전한 힘을 되찾아 종전에는 없던 하체도 생겨 그야말로 완벽한 다크 쿠파로 각성하게 된다.
2.3.1 다크 까르코비츠
다크 까르코비츠는 베큐엄머신과 다크스타의 힘을 사용한 형태의 공격을 실행한다.
당연히 날아다니므로 이 상태에서 펀치와 화염공격은 멍청한 짓이다.
배큐엄머신 HP-1200
먼저 없애야 한다. 그 이유는 다크 까르코비츠가 피해를 입으면 곧바로 체력을 300회복시켜주기 때문이다. 적당히 피해를 주면 머리에서 떨어지는데 이 때 배큐엄으로 흡수하면 된다. 들어간 후 마리오와 루이지의 스킬 중 하나를 뺏는다. 어느 정도 피해를 입으면 뱉는다.
공격1 - 마리오와 루이지 중 하나를 덮쳐 땅에 비비는 공격을 하는데 밟으면 풀린다.
공격2 - 에너지볼을 발사하는데 발사하기 전 몸통의 색깔을 외워서 해머로 막으면 된다.
다크 까르코비츠 HP-1736
배큐엄머신을 장착할 경우 흡입기가 윗쪽의 샹들리에를 잡고 타잔처럼 이리저리 흔든다. 펀치로 3대 때리면 빙글빙글 도니 재빠르게 숙이자.
공격1 - 레이저총으로 별똥별 1~3개를 쏜다. 허공에 잠시 돌다가 어느정도 내려오면 숙여서 피하고 큰 별에 펀치하면 된다. 나중에 큰 별이 감춰지게 되니 2개 이상이 나오면 미리 파악하자.
공격2 - 블랙홀 4개를 만들고 위에서 에너지볼을 넣는다. 왼쪽에 넣으면 숙이고 오른쪽에 넣으면 펀치로 막자. 나중에 윗 쪽이 서로 위치를 바꾸니 혼동하지 말자.
공격3 -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검은 구체를 4~5개 만들고 회전시킨다. 틈을 노려 굼바로 펀치하면 된다.
최종에는 쿠파와 쿠파의 몸 속에 있는 마리오, 루이지, 옐로스타와 최후의 결전을 벌인다.
쿠파의 몸속에서 아직도 목숨이 붙어있던 까르코비츠는 최후의 발악으로 마리오 일행을 전부 없애기 위해 마지막 남은 힘을 쥐어 짜내 자폭한다. 그러나 마리오와 루이지는 생존하고 오히려 그 반동으로 쿠파가 몸 안에 있던 것들을 죄다 토해내는 바람에 마리오 일행 및 몸 안에 빨려들어갔던 버섯 왕국 사람들 모두 무사히 탈출에 성공한다.
결국 이 녀석은 마지막까지 되는 일이 하나도 없었고, 스승 게라게모나의 뒤를 이어 마리오 시리즈 내에서 완전히 죽은 몇 안 되는 악당이 되었다.
3 그 외
세 작품 연속으로 출연한데다, 마리오 형제와 쿠파를 거의 몰아붙이는 등 큰 활약으로 인해 페이퍼 마리오 시리즈의 디멘과 함께 마리오 시리즈 최고의 악당으로 뽑혔다. 특히 서양에서는 까르코비츠의 인기가 엄청나게 높아 그를 부활시켜달라고 할 정도. 하지만 영혼이 분쇄되어 소멸하였기에 부활할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한다.
600px
팬아트에서는 슈퍼 페이퍼 마리오의 마네라(정발판에서는 머니)와 잘 엮인다. 아무래도 "녹색" 컨셉이 겹쳐서인 듯. 하지만 나중엔 개과천선하고 인기도 많아지게 된 마네라에 비하면 이 녀석에 대한 취급은 그저 안습이다.
쿠파 성에서 쿠파에게 직접 만든 초고칼고리 요리를 메타보스와의 배틀에서 이긴 상이라면서 잔뜩 먹여 순식간에 뚱보로 만든다. 이 때 마리오 일행은 쿠파의 살을 빼기 위해 지방 스페이스로 가는데 도중에 퀴즈를 내는 NPC가 있다. 이 때 코인을 내고 쿠파에게 퀴즈의 힌트를 물어볼 수 있는데 까르코비츠의 요리에 대해 물어볼 경우 그놈답게 맛없다고 하고 싶지만 매우 맛있다고 한다. 요리 하나는 기가 막히게 잘하는 듯. 그리고 묘하게 테마곡이 흥겹다.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