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건축물 및 그것에 기반한 스테이지의 명칭이다.
1 소개 및 특징
이름 그대로 쿠파의 성이며 쿠파와 그의 자식들, 신하들이 이 성에 거주하고 있다. 피치 공주는 이곳에서 감금당한다. 쿠파가 다스리는 버섯 왕국의 어둠의 세계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로 최종 스테이지로 나온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선 그냥 골깃대 옆에 나오는 큰 성이였으나, 이후 시리즈가 나올수록 크기도 커지고 디자인도 무척 간지나게 된다. 주로 해자나 성안이 용암으로 채워져 있고, 지붕은 가시등껍질로 되어있고, 성문 위에 쿠파머리 석상이 달려있으며, 최종 스테이지답게 구조는 복잡하고 위험하게 되어있는데다가 주로 와르르나 쿵쿵, 버블 등이 성안을 지키고 있는걸로 묘사 되어 있다.
어떤 게임이든 생김새가 각각 다르다. 아무래도 마리오 시리즈 자체가 딱히 고정된 설정이 많지 않으니 상관없지만(...).
2 역사
2.1 슈퍼 마리오 시리즈
2.1.1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최초의 쿠파 성. 이 땐 그냥 평범한 성이였지만, 8-3 스테이지에서 틈틈이 성벽이 배치된 걸로 보았을때 규모는 매우 큰 걸로 추정된다. 성 밖에는 킬러가 많이 배치되어 있으나 그냥 피해주거나 밟으면 되지만 문제는 해머브러스. 망치를 마구마구 던져대서 정말 피하기 어렵다.[1] 그래도 후반부의 두 마리는 지나가던 엉금엉금으로 쓰러뜨려주자.물론 그 뒤에 나오는 두 마리는 재주껏 피하시길 참고로 깃대로 가는 블럭 곁에 위치한 성벽 중 코인을 얻을 수 있는 블럭이 숨겨져 있다. 성 안에는 뻐끔플라워로 도배되어 있어서 파이어 마리오 상태가 아니면 좀 어렵다. 그리고 토관도 잘 찾아야 제대로 된 길로 갈 수 있다. 3번째와 4번째 구간은 제일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데, 3번째 구간은 뽀꾸뽀꾸들이 떼거지로 튀어나오고,용암성인데 물고기들이 튀어나온다 4번째 구간은 쿠파성 답지 않게 수중 코스인데, 불기둥과 징오징오들이 많이 배치되어있어서 피하기 어렵다. 마지막에 나오는 쿠파는 파이어 마리오 상태면 쉽게 잡을 수 있으나 아니라면...이하생략
2.1.2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더 로스트 레벨즈
이 성은 쿠파 성답지 않게 하늘에 자리잡았다. 전작의 쿠파 성과 동일한 크기로 추정. 저울리프트를 건너 김수한무를 빨리 처치하고 펄럭펄럭을 밟아 지나가야 한다. 전작처럼 성 벽에 해머브러스가 많으나, 이번에는 숨겨진 블록도 많이 배치되었다.대부분 독버섯이라는 게 함정 중간에 독버섯, 슈퍼버섯, 덩굴이 각각 세 블록에 숨겨져 있는데, 덩굴블록을 쳐서 타고 올라가면 리프트를 타고 구름속을 누벼가며 코인들을 많이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여길 지나고 난 뒤에도 슈퍼스타가 숨겨져 있으니 그야말로 일거이득... 은 훼이크고 무적마리오 되면 스프링 타고 펄럭펄럭 밟다가 같이 저승길 동무가 된다. 걍 안 먹고 가자. 해머브러스를 피하면 저울리프트가 무척 높은 곳에 있는데, 코인 여러개랑 독버섯이 각각 숨겨저 있는 두 개의 블록을 쳐서 올라가자. 저울리프트를 지나 펄럭펄럭을 밟고 골깃대로 가면 클리어. 성 안인 최종 스테이지는 전작과는 매우 다른 구조로 되어있으나 제대로 된 길로만 가야된다는 점은 똑같다. 첫 번째 루트는 불기둥들을 요리조리 피해준 뒤 펄럭펄럭을 타이밍에 맞춰 밟아서 뻐끔플라워 토관으로 들어가야 한다.[2] 그러면 수중 코스로 가는데, 전작과는 달리 배경이 새까맣고 블록도 쿠파 성 벽돌인걸로 보아 전작은 해자고 이쪽은 성 안인 듯 하다. 게다가 여긴 더 짧다. 아무튼 징오징오, 불기둥을 잘 피해주고 나가면 건너편에 뻐끔플라워 토관이 하나 더 있는데, 거기로 들어가야 한다. 옆의 숨겨진 파이어 플라워를 얻으면 더 쉽다. 여기도 지나면 뻐끔플라워랑 펄럭펄럭이 많은 구간으로 진입하는데, 공중에 징오징오가 날아다니는 기현상이 벌어진다.생물을 초월한 존재인가? 블록은 독버섯들이 들어있는것도 있으니 치지 않는게 이롭다. 리프트를 타고 용암을 건너면 작중 최고의 길이를 자랑하는 불기둥이 등장한다. 알아서 피하고 길고 기다란 통로를 건너 타이밍에 맞춰 펄럭펄럭 두마리를 밟아[3] 토관을 들어가면[4] 드디어 쿠파와의 최종결전! 은 훼이크고 쿠파 동생 되시는 일명 짝퉁 쿠파로 불리는 쿠파 파랑이 당신을 기다리고 계신다. 파이어 플라워 있으면 공격 재주껏 피하서 쓰려트려 주시고 진짜 쿠파한테로 가자. 역시나 전작과는 다르게 기둥 두개가 고드름처럼 달려있는데, 두칸짜리는 불기둥이 달려있다. 그거랑 쿠파의 공격을 피해 쿠파를 쓰러트려야 한다.
2.2 마리오 RPG 시리즈
2.2.1 마리오&루이지 RPG 3 쿠파 몸속 대모험
위 사진은 볼조개 숲에서 싸울 때의 사진.
까르코비츠에게 습격당해 개조당해버린다. 덤으로 성안에 있던 쿠파의 부하들은 죄다 세뇌당해서 까르코비츠의 부하가 되어버린다. 불조개 숲에서 쿠파가 매그넘킬러를 발사해서 공격하지만 부스터로 날아올라서 피한후 불조개숲까지 날아가서 쿠파를 짓뭉개버린다. 본격 주인 뭉개는 성 하지만 쿠파 몸속의 마리오와 루이지가 아드레날린을 자극해 쿠파를 거대화시키는 바람에 거대화한 쿠파에게 마구 맞다가 다시 도망친다. 그 후 쿠파가 성까지 도달하자 쿠파성을 장악한 메타보스는 거대한 철구를 쏴서 공격하지만 쿠파는 그걸 받아 던져서 역관광당한다. 그후 성안으로 진입하면 아주 가관이다. 아예 커다란 콘서트 홀을 만들어놓았다. 여기서 메타보스와 배틀을 하게된다. 그리고 왜인지 모르겠지만 관객석에 게돈코가 있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건 후에 마리오와 루이지로 이곳 지하의 비밀방에 가보면 수많은 게돈코들이 냉동보관되어 있다. 심지어 게돈코공주도. 이곳에서 게돈코성인 3명을 이기면 어택 피스 10개를 모두 얻어 새로운 스페셜 어택인 아무데나창문을 얻는다.
닌텐도 DS를 세로로 돌려서 터치펜으로 컨트롤 하는데, 쿠파 성 말고도 중반부 고라파 레이크의 드르렁 타워와 후반부의 피치 성과 싸운다.
2.3 마리오 카트 시리즈
무지개 로드보다는 약하지만 시리즈마다 고난도 코스로 등장한다. 쿠파의 성답게 역시 불꽃 트랩이 많은 편. 마리오 카트 어드밴스부터는 스페셜 컵 3번째 코스로 등장해야 한다는 전통이 생겼고, 더블대시부턴 이 전통이 확고히 되었다.
현재 마리오 카트 8까지 쿠파 성 코스는 64 버전과 GBA 버전 3코스만 레트로 되었다. 차기작과 10번째 작품에서 쿠파 성을 3개씩 넣어주고 DLC에 1코스 넣어주면 되겠네.
2.3.1 슈퍼 마리오 카트
버섯 컵에 있는 쿠파 성 1
플라워 컵과 스타 컵의 코스보단 매우 단조롭다.
플라워 컵에 있는 쿠파 성 2
제일 어려운 코스. 1에 비해 코너가 많다.
스타 컵에 있는 쿠파 성 3
난이도는 플라워 컵보다는 낮고 2보다도 코너가 굉장히 많다.
몇몇 코스들처럼 우려먹기식으로 짜여져있는데, 각각 버섯 컵, 플라워 컵, 스타 컵에 배정되어있다. 스페셜 컵에선 쿠파 성이 없다. 버섯 컵 버전은 중간 지점의 쿵쿵과 용암만 제외하면 쉬운 편이지만, 플라워 컵부턴 난이도가 확 올라간다. 잘못 하다간 쿵쿵에 깔리거나 추락하여 용암에 빠지기 쉽다. 스타 컵은 난이도가 플라워 컵보단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만만치는 않다. 오히려 그러한 컨셉은 마리오 카트 어드밴스의 쿠파 성이 빼앗았다.(…) 마리오 카트 슈퍼 서킷 레트로 버전은 용량 문제인지 쿵쿵이 삭제 되었다.
2.3.2 마리오 카트 64
BGM 듣기Wii버전
난이도가 가장 높기로 유명하다. 대부분 턴은 직각이며, 곳곳에 쿵쿵들이 대기하고 있다가 방해를 한다. 이 중 접근하면 썩소를 날리며 사악한 웃는 소리를 내는 감옥에 수감된 녹색 쿵쿵이 있는데 해외에서 묘하게 인기가 있다.물론 이것은 무해하다. 곳곳에 위치한 불 뿜는 쿠파 석상은 무해하니 걱정말자. 중간 지점에 난간없는 좁은 다리가 있는데 굉장히 위험하다. 바로 이 다리에서 또하나의 꼼수가 있는데 본인이 무거운 캐릭터[5]를 선택하였다면 다리 중간에 잘 자리를 잡고 앉아있자.(...) 그러면 똑같이 무거운 캐릭터가 아니고서야 부딫히고 용암으로 빠진다.(...) 물론 본인도 중간으로 자리를 잡지못하면 위험하다.
결승점 골인 전에 나선형으로 올라간 다음 길이 끊겨 밑의 다른 길로 떨어지는 구간이 있는데 나선형 길의 중간에 바나나나 가짜 아이템 박스같은 함정을 설치해놓는다면 걸린 사람/컴퓨터는 충분한 가속력을 얻을수 없어 나선형길끝의 끊어진 길에서 그대로 용암으로 추락한다.
가장 어려웠던 만큼 Wii 번개 컵 4번째 코스로 재등장하였다. 녹색 쿵쿵이 일반 쿵쿵으로 대채되었으며, 곳곳에 용암이 치솟아 오르는 함정이 추가되었다.그래도 그 드립감 때문에 64때보단 쉽다(...).
2.3.3 마리오 카트 슈퍼 서킷
여기서도 쿠파 성이 4개의 코스로 우려먹혔다. 다만 이쪽은 슈퍼 마리오 카트와는 다르게 배경도 다 다르고, 어느정도 특징도 보인다. 쿠파 성 4를 제외하면 SFC 마리오 서킷과 함께 마리오 카트 DS부터 꾸준히 전부 레트로화 되었다.
BGM (원곡)비압축 버전 (닌텐도 사운드 셀렉션)DS 버전Wii 버전7 버전
2.3.3.1 쿠파 성 1(버섯 컵)
본격 쿠파 성 우려먹기 시작의 1코스이다. 버섯 컵 답게 쿠파 성임에도 난이도는 매우 쉽고, 코스도 상당히 단순하다. 후반부의 파이어볼에 운나쁘게 맞을 수 있다는 점만 주의하면 된다. 마리오 카트 7 등껍질 컵 2번째 코스로 레트로되었다.
2.3.3.2 쿠파 성 2(플라워 컵)
코스가 조금 더 길어졌고, 시작하자마자 날카로운 코너가 반겨준다. 중간에 용암 사이를 점프해갈 수 있으나, 파이어볼에 맞으면 바로 추락하니 피해가는 것이 좋다. 마리오 카트 DS 바나나 컵 3번째 코스로 리메이크되나 BGM 음질 상으로 매우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3.3.3 쿠파 성 3(스타 컵)
본작의 유일한 야외 쿠파 성으로, 역시 중간에 운나쁘게 파이어볼을 맞을 수 있는 구간을 지나가야 하며, 그 뒤에 바로 상당히 날카로운 코너가 반겨주는 데다 쿵쿵들이 방해를 한다. 그리고 아웃될 위험도 전 코스에 비해서 더더욱 높아졌다. 마리오 카트 Wii 리프 컵 2번째 코스로 재등장한다.
2.3.3.4 쿠파 성 4(스페셜 컵)
난이도 상으로는 스페셜 컵 3번째에 있는 만큼 다른 시리즈의 쿠파 성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아졌다. 전반적으로 길이 매우 좁아 난간에 부딪힐 확률이 늘어났으며 대놓고 용암이 군데군데 자리잡은 구역도 있는가 하며, 메카쿠파가 돌아다니는 구역도 있다. 또한 쿵쿵도 꽤나 위협적인 트랩이 될 수 있다. 이 코스를 기점으로 쿠파 성은 스페셜 컵 3번째가 된다는 전통이 자리잡았다. 이 코스만 유일하게 GBA 쿠파 성 코스 중 레트로 되지 않았다.
2.3.4 마리오 카트 더블대시!!
망BGM 듣기
레이스를 시작하면 짧은 나무 다리를 지나서 쿠파 석상이 있는 입구를 통해 성으로 들어오게 된다. 들어온 이후에는 2갈래 길을 이용할 수 있는데, 위에 쿵쿵이 있으니 주의. 조금 더 가면, 바닥에 용암이 깔려 있고, 철망으로 이루어진 코스가 있다. 아래에서 버블[6]이 올라오니 주의. 맞으면 회전한다. 그곳을 지나면 바로 N64 레인보우 로드의 축소판처럼 보이는 360도 회전이 있는데, 여기는 인사이드 쪽으로 길이 굽어 있으니 주의. 360도 회전루트를 지나 조금 더 가면 파이어 바(사이사이에 틈이 있어 지나갈 수는 있다.)가 회전하는 곳이 있는데, 그 틈새에 아이템 박스가 있다. 그곳을 지나면 매우 날카로운 턴이 있는데, 무지개 로드만큼은 아니지만,[7] 그 가드레일에 박기라도 하면 속도가 떨어져 매우 상당한 시간을 잃게 된다. 마지막 구간은...추가바람. 유턴 후 불 뿜는 쿠파 석상이 있다.
2.3.5 마리오 카트 DS
BGM듣기 갓브금인 무지개 로드와는 다르게 이건 똥망이다.
쿠파 성 코스가 두개다.
킬러 해적선의 그 불꽃과 무서운 쿵쿵이 있는 성으로 화염을 내뿜는 쿠파 석상을 기준으로 바닥이 회전하는 구간이 있는데, 여기서 잘만하면 시간을 엄청 단축할 수 있는 숏컷을 지날 수 있다. 그리고 마리오 카트 64보다도 더 위험한 나선형 360도 코스를 지나면 야외에 원형 회전 철통이 기다리고 있다.[8] 중심을 잘 잡고 가면 그대로 위로 가고 못 잡으면 아래에서 올라와야 된다. 당연히 이쪽이 시간이 더 걸린다.
다른 하나는 위에서 서술한 코스의 리메이크.
2.3.6 마리오 카트 Wii
BGM(트리피)BGM(바깥)
이 코스도 쿠파 성 중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초반에는 성이 흔들려서 그걸 이용해 트릭을 부릴 수 있다. 그리고 중간에 GC에서 등장한 쿠파 석상을 기점으로 거대한 하프파이프 코스가 등장하는데, 이 곳이 바로 하이라이트 지점이며, 파이어바 등과 쿠파 동상의 화염공을 조심해서 트릭을 부리며 지나가야 한다. 사이드 구간에서 트릭을 부려 넘어가려 해도 충분히 스피드가 붙지 않으면 추락할 수도 있고, 파이어바에 맞으면 그대로 추락 확정이다(…). 그렇다고 중앙으로 가면 시간을 좀 단축할 순 있지만 그만큼 화염공에 직방으로 맞을 위험이 높아지니 적당히 상황을 봐가면서 지나가자.
그 이후엔 불꽃과 쿵쿵이 가득해서 충돌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지나가야 하며, 거대한 파이어바 하나를 지나가야 하는 구간도 있어 거리 계산을 해야 되기도 하며, 최후반부엔 분화구를 지나면서 트릭을 부릴 수 있으나 그 분화구에서 용암이 분출할 수 있기에 주의를 요한다.
2.3.7 마리오 카트 7
시작하자마자 글라이드 패드가 있고, 글라이드 패드를 타면 윗길과 아랫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가능하면 점프 트릭이 가능한 아래쪽을 추천한다. 회전 원통 이후 나오는 수중코스는 드리프트가 좋지 않다면 거의 한 번 쯤은 김수한무에게 끌려나올 구출받을 것이다. 버섯을 사용 가능한 숏컷이 하나 있는데, 조준을 매우 잘 해야 한다. 조금이라도 잘못 조준하면 카트와 함께 순위도 추락하고, 코인도 사라질 것이다. 마지막 270도 회전은, 드리프트를 컨트롤하는 것과 함께, 드리프트 이후 대시할 방향도 잘 조준해야 한다. 글라이드 패드 앞까지 갔다가 떨어지는 매우 안 좋은 사고가 생길 것이다. 2랩부터는 스타트 지점 근처의 4갈래 길을 이용할 수 있다.[9]핸들 컨트롤이 좋으면 순조롭게 지나가며 점프트릭을 시전할 수 있지만 발컨 때문에 못 가겠다면 얌전히 슬라이드패드를 뒤로 돌리거나, 스타트 지점 근처의 글라이드 패드 앞에서 글라이더를 접자. 둘 다 하지 못하였다면, 얌전히 용암으로 추락하는 수밖에 없다.(...)
2.3.8 마리오 카트 8
기판이 Wii U인 만큼 스케일이나 비주얼이나 전부 굉장히 으리으리해 졌다. 이번 작에선 쿠파가 석유 사업에 손댔다카더라 BGM이 메탈 풍으로 바뀐 건 덤. 이 BGM은 슈퍼 마리오 3D 월드의 쿠파 전 BGM을 어레인지 한 것이다.
- ↑ 참고로 처음 나오는 두 마리가 있는 블럭에 파이어 플라워가 있다. 꼭 먹어두시길.
- ↑ 중간에 블럭 하나 있지만 독버섯이다.
- ↑ 이 부분은 스테이지 최고난이도를 자랑한다.
- ↑ 토관위에 파이어 플라워가 숨겨저 있으니 먹어두도록.
- ↑ 와리오,바우저
- ↑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서, 성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그 용암에서 올라오는 작고 동그란 불꽃 맞다.
- ↑ 가드레일이 있다.
- ↑ 미션 중에 이 철통을 후진으로 통과하는 미션도 있다.
- ↑ 좌,우측의 2갈래 길과 양쪽에 각각 상,하부도로의 2갈래.
- ↑ 첫 랩에선 동작하지 않는다.
- ↑ 당연히 1번째 파이어바→철퇴→2번째 파이어바. 같이 나오면 얼마나 어려워지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