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크사우루스

나누크사우루스
Nanuqsaurus hoglundi Fiorillo & Tykoski, 2014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석형강(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상과†티라노사우루스상과(Tyrannosauroidea)
†티라노사우루스과(Tyrannosauridae)
†나누크사우루스속(Daspletosaurus)
N. hoglundi(모식종)


머리 복원도

중생대 백악기 후기 지금의 북미 알래스카에서 서식했던 수각류 티라노사우루스공룡이다. 속명의 뜻은 '북극곰 도마뱀'이라는 뜻이며 '나누크(nanuq)'란 단어는 이누피아크 어로 북금곰을 뜻한다. 현재 두개골의 부분적인 파편 화석만이 발굴되었다. 크기는 대략 티라노사우루스의 한 개체인 제인 크기.

2006년 처음 발견되었으나 고르고사우루스알베르토사우루스의 화석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댈러스 페롯박물관에서 연구한 결과 알베르토사우루스아과보다는 티라노사우루스아과에 더 가깝다는 것이 밝혀져 2014년 초에 신종으로 발표되었다.


청남색(A)이 나누크사우루스다.[1]

전체적인 두개골 추정치는 50~60 cm이며[2] 이로 가정해보건데 전체 몸길이 5~7 m로 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 중에서는 작은 크기이다. 이 크기는 같은 지역 비슷한 시기[3]에 살았던 파키리노사우루스만한 크기이다.[4]

대중매체 에서는 공룡대탐험 극장판에 첫 출현. 원래 출연한 공룡은 고르고사우루스 였지만 설정이 나누크사우루스로 변경되었다고한다.
  1. f는 보통 트로오돈, g는 북극의 트로오돈이다. 단 이 추정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2. 그나마도 다 자란 개체로 보이진 않고 추정한다면 성체의 두개골 크기는 60~70 cm일 거라고 한다.
  3. 나누크사우루스는 6970만~6880만년 전이고 파키리노사우루스는 7500만년 전에 나타났다.
  4. 나누크사우루스가 살던 지역은 북극권에 근접한 곳인 알래스카로 그 당시에도 지금만큼 춥지는 않지만 상당히 기온이 낮았기에 비성장철이 존재했다. 이 상황은 마치 고립된 섬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먹이가 한정되어있다. 나누크사우루스는 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섬 왜소화처럼 몸집이 작아지는 것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한다. 반면 트로오돈섬 거대화와 같은 예라 볼 수 있다. 북부 트로오돈은 남부 트로오돈보다 덩치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