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룻배

나룻배.jpg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나룻배의 이미지.

1 개요

영어:ferry[1],ferryboat,wherry[2]

일반적으로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소형 목재 평저선을 뜻한다.주요 동력원은 인력이다. 나룻배의 모습은 다양한데,1~2인승 조그만한 것부터 버스도 옮기는 큰것도 있다.

2 나룻배의 위상

나룻배는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사용한 전통배중 하나이며,1970년대 까지 쓰였다. 심지어 버스도 옮기는 영상도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VONBCqeoPM< 이 링크로 들어가면 나온다.외국에서는 그냥 취미용이나 낚시,이동 수단으로 쏠쏠하게 써먹고 있다.가히 선박계의 픽업트럭.심지어 노 대신에 모터엔진을 달아 개조한것도 있다.(...) 주로 미국인들의 거대한 위상을 상징하는 아이템이며,미국인들은 미국인이라면 픽업트럭과 나룻배,그리고 호수 앞에 있는 집 정도는 있어야지! 라고 생각한다고 한다.또한 유럽에서는 저승의 뱃사공 카론이 몰아주는 배라고 칭하기도 하고 한국에서도 저승길 나룻배 뱃값이라는 말도 있는 만국공통의 코드이기도 하다.

2.1 대중매체에서의 모습

대부분 작품의 도입부 주인공이 낚시하거나 망가진채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그리고 허구한날 부서지는 야라레메카는 덤.

3 나룻배? 페리?

사실 나룻배와 페리는 서로 똑같으면서 다른데,그 이유는 둘 다 본래의 뜻이 똑같기 때문에 본질을 살펴보면 둘다 똑같다.다만 둘은 다르게 진화했는데,페리는 인력,화물을 대량으로 운반하는 선박이고,일반 나룻배는 작은 운송용 배로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다르게 진화한것이다. 어찌보면 서로 사촌인셈.
  1. 우리가 생각하는 그 페리가 맞다. 자세한것은 아래에서 설명.
  2. 훼리는 서양 나룻배, 1인승 보트를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