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지마 리카

中嶋理香(なかじま りか).

1 개요

무인도 이야기 시리즈타이틀 히로인이자 불행의 아이콘으로, 2와 3을 거쳐 R에서도 계속해서 조난당하는 불쌍한 운명을 지니고 있다. 1편 드라마 CD와 R에서의 담당 성우는 이노우에 키쿠코. 한글판 이름은 이채현.

공학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걸 전공하고 있는지는 불명이다. 아무튼 전산/전자/기계공학/컴퓨터공학 등 정말로 여러 가지 방면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이는 캐릭터.

후타바 리호 등으로 대표되는 평행차원동명이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모든 시리즈에 나오는 나카지마 리카는 동일인물이다. 이건 정식 설정에도 나와 있는 것으로, 그녀의 존재를 통해 1편부터 R까지의 스토리가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을뿐만 아니라, 시간 순서가 1~2~R~3이라는 것도 알게 된다.

2 상세

2.1 1편에서의 행적

400px
무인도 이야기 시점에는 21세의 이공계열 대학생. 처음 조우할때는 맑은 샘(161, 151)지역에서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식수 부족으로 고생하다가 샘물을 발견하고 어찌어찌 근처까지 도달하긴 했는데, 수분부족으로 인해 샘 근처에서 쓰러져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상태로 죽음을 기다리고 있던 안습한 상황이었다. 때문에 처음 발견해서 베이스캠프로 데리고 오면 HP가 행동 불능인 붉은색 수치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통해 체력을 안정권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필수.[1]

최초 능력치나 인물 성향을 보면 알겠지만 작성 부분에 특화되어 있고, 아웃도어 쪽의 효율이 상당히 나쁜 편. 파티 회의 때 기술 발전을 하기 위해 뭘 만들고 찾아야 되는지 이 캐릭터가 설명해 주고, 모든 종류의 탈출 엔딩이 그녀가 만든 물건을 통해 이루어지는 식. 슈퍼패미콤 버전에서는 이러한 설정이 더욱 강화되어 탈출용 아이템의 설계도 작성은 오직 리카가 속한 팀에서만 가능하다.

설정상으로도 대부분의 시간을 베이스캠프에서 지내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주로 교수와 페어를 이루어 작성과 조사를 하게 된다. 거의 대부분 작성하느라 시간을 소비하게 되지만, 교수와 마찬가지로 특정 지역을 직접 조사해야 발생하는 이벤트가 있고, 주인공과 같이 일정 시간 이상 행동하고 특정 지역을 조사해야 발생하는 이벤트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외부 활동이 필요한 캐릭터.

아무리 이공계생이고 버려진 일본군 군사 시설이 있었다지만, 열대 외딴 섬에서 카누범선, 기구, 비행선(!!)까지 설계하고 기어이 완성시키는 걸 보면 도대체 뭐 하는 인간인가 싶을 정도다. 무전기SES 등을 복구시키거나 취미가 PC통신인 점을 보면 전자 계열인 것 같긴 한데...

여담으로 1편에서의 초기 운 수치가 30으로 작중 멤버 중 최하다. 멤버 중 가장 운이 좋은 에리나가 380으로 무려 12배 이상 차이난다(...) 앞으로의 험난한 운명은 이때부터 예고되어 있었다.

2.2 다른 시리즈에서의 행적

2편에서는 크루즈 여객선의 가이드로 있다가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또 다시 조난자 신세...가 되는가 싶더니, 일단 무사히 구조되어 진작에 일본으로 돌아간 것 같다. 엔딩에서 1편의 다른 캐릭터 중 하나인 스즈네와 함께 등장.


400px
R에서는 1편 당시의 섬으로 한번 더 조난당하게 되었다는 안습한 설정(...)으로 등장하며, 다른 캐릭터에 비해 존재 여부에 따라 이야기 진행의 흐름이 바뀌는 정도가 크다. 이벤트도 죄다 전작과 관련된 쪽으로 진행된다. 근데 화산엔딩의 존재는 대체..


파일:Attachment/nakarika3.jpg
3편에서는 극초반에 에리어1 멤버로 합류하는데, C3 지역의 학교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는 그녀를 발견하게 되는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었다. 발견 당시 대학 도서관에서 대지진과 관련된 자료를 찾고 있었는데, 평소에도 전공 이외의 여러 가지 잡학에 관심이 많아서 이런저런 데이터를 모아두고 있었다고 한다. 어쩐지 단순한 공순이라고 하기엔 엄청난 지식을 자랑하더라니 하도 이런 재난을 많이 겪어서 그런지 주인공 팀원 중 가장 느긋하고 여유로운 태도를 보인다. 주인공이 어디선가 본 듯하다며 고개를 갸웃거릴 때 예전에 비행기 사고로 무인도에 불시착했다가 탈출해 매스컴에 나온 적 있다는 이야기를 알아서 하는데, 이는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3의 스토리가 1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2]

하는 일은 1편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다음 에리어로 넘어가는 필수 장비의 작성이나 서바이벌의 기술적 요소에 대부분 관여하고 있다. 3편에서는 에리어 진출을 위한 필수 장비와 엔딩용 장비, 그리고 자재의 채집과 관리가 상당히 빡빡하기 때문에 리카의 스테이터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게임 진행이 막혀버리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3의 난이도가 다른 시리즈에 비해 많이 힘들어지게 된 이유 중 하나.
  1. 대개 그녀를 발견하게 되는 시점에서 체력이 가장 많이 떨어진 멤버와 팀을 꾸려서 함께 휴식하게 된다.
  2. 참고로 1의 베스트엔딩은 249일 안에 자력으로 탈출하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전원이 방송을 타게 된다. 여기에서 이어지는 것이 3의 스토리라인. 진엔딩하고 연결되면 스토리 개연성이 떨어지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