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산

老産
pregnancy of advanced maternal age

1 개요

산모의 나이가 많은 경우. '고령출산'이라고도 부른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결혼이 늦어지고, 임신 시기도 이에 따라 늦춰지는 추세이기에 노산이 늘어나고 있다. 산모의 나이가 증가할수록 모체의 노화로 인해 난자염색체돌연변이가 생겨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아를 출산하는 경우가 증가한다. 또한 유연하지 못한 산도가 난산 증가의 한 원인이 되고, 이로 인해 제왕절개를 시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노산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조금은 위험하므로 규칙적으로 진찰받고, 산전관리를 철저하게 받아야 한다. 산모와 태아에게만 위험한 것이 아니라 의사에게도 위험하다. 산모가 죽든 태아가 죽든 의료소송을 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2 위험성 증가

파일:LOp71SK.jpg

만성고혈압, 임신중독증(전자간증, 자간증), 난산, 조산,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산후출혈, 임신성 당뇨, 제왕절개율, 염색체 이상아 및 기형아 출산 등의 위험이 증가한다.

다운증후군 하나만 볼 때, 출산할 때 산모의 나이가 25세이면 1/3000 (0.03%), 35세이면 1/365 (0.3%), 45세일 때에는 1/30 (3%) 정도다.

TV에 출연해서 35세 이상만 노산이라고 부르는 의사가 많은데, 그 이전과 이후의 위험율의 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3 원인

늦둥이 둘째, 셋째를 가진 게 아니라면 노산의 증가는 삼포세대만혼 풍조, 출산율저하 등 사회현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난 현상이다.

의학기술의 발전도 하나의 원인으로 꼽힌다. 과거에는 나이가 많으면 아예 임신이 어렵거나 임신하더라도 유산, 조산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각종 불임, 난임치료기술이 발달하고 임산부와 신생아가 보다 나은 의료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무사히 출산하여 노산 통계에 잡힐 수 있게 된다는 것.

4 해결책

신체의 노화때문에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나올 수 없다. 차선책으로 여성의 입장에서 자신의 나이가 지나치게 많다고 판단되면 난자를 기증받는 등의 대책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생물학적으로 어머니가 아니라는 판정이 나올 수 있는데다가 윤리적 문제가 있다.

그것이 아니라면 입양을 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