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전직은 전직을 하지 않고 게임을 하는 행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1 설명
RPG에서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파워업 하는 전직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초기에 주어진 조건으로 계속 플레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작자들은 일정 레벨 이상이 되면 상위 직업으로 전직한다는 전제조건을 붙이고 게임을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전직을 하면 스킬이 더 추가된다거나 체력, 공격력 등이 상승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포기함으로써 전직한 캐릭터들보다 약해진다.
주로 게임을 거의 정복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플레이하다가 결국 모든 직업이 지겨워지거나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어 하는 경우, 자신의 캐릭터가 다른 사람들의 캐릭터와는 다르다는 특이성을 가지게 되는것을 즐기는 경우가 종종 보인다. 왠만큼 캐릭터에 애정이 없다면 포기하기 때문에 노전직인 캐릭터가 만렙을 찍으려면 정말 깊은 애정을 가지고 해야 한다.
2 예시
처음에도 직업을 선택하고 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직에 해당하는 파워업이 없으므로 전직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2.1 노전직 상태로 할 수 있는 게임들
- 던전앤파이터 : 레벨 15에 전직하지 않고 그대로 레벨업을 하면 된다. 물론 언제든 전직은 가능하고 이후에 페널티는 없다. 노전직 상태에서 가지는 페널티로는, 당연히 전직시 얻는 스킬과 스탯이 없기 때문에 기본 스킬과 낮은 스탯으로 플레이하게 되며, 방어구 마스터리에서 받는 속도 관련 스탯이 없어 전직 캐릭터에 비해 느리다. 그리고 스킬 물마공 컨버전이 없다는것. 또한 시나리오 퀘스트 클리어시 보상으로 지급되는 마봉 무기와 마봉 방어구가 노전직 캐릭터에게는 지급되지 않는다. 전직 캐릭터에 따라 맞는 무기와 방어구를 지급하기 때문.
- 노전직 캐릭터를 키우는 이유는 2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재미이고, 두번째는 아이템 파밍이다.
- 앞서 언급했듯 노전직이라도 언제든 전직이 가능하고 추후 이에 따른 페널티는 없다. 노전직으로 만렙을 찍고 쩔을 받다가 좋은 템을 득하면 그 템에 맞춰 전직을 하는 것은 굉장히 보편적인 육성법이다.
- 다만 육성과정이 헬인만큼 노전직은 템페스트 지원병처럼 저중레벨 육성에 쩔 수준의 지원병 활용이 가능한 수준이 되면 하는것이 뭐로보나 편하다.
- 현재로서는 미구현된 전직이 있는 직업 한정으로 그 전직을 기다리는 용도에 지나지 않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 라그나로크 온라인외 여러 게임들 :
잉여력 넘치는사람들을 위해서 높은 레벨에서 전직한다거나 하는 히든직업을 만들어놓기도 한다.
- 마지막왕국1 : 평민 승급하기. 이 플레이를 한 사람에게 운영진이 전용 템을 만들어 줬다는 루머가 있다.
- 메이플스토리 : 레벨 10때 전직하기 전 상태인 초보자, 노블레스, 시티즌, 그외 여러가지 노전직에 해당하는 직업이 있다. 스킬들이 일반적으로 특성스킬이 아닌이상 고렙에서 유용한 기술이 없기 때문에 고렙이 되면 한 명만 공격 가능한 일반공격 외에는 공격수단이 없다. 스텟의 성장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데미지도 형편없어 혼자서는 사냥도 힘들다. 심지어 장비도 초보자가 낄 수 있는 무기는 거의 없다. 2011년 2월 18일 결국 초보자로 만렙을 찍은 사람이 나왔다.
근데 만렙이 250으로 확장되었다그리고 초보자로 각종 보스를 때려잡는 영상들도 있다. 더불어 초보자파티는 아니였지만 달팽이 세마리의 코스트가 달팽이껍질이 쓰이던 시절. 빨간 달팽이껍질만으로 보스를 잡는 희대의 막장플레이 영상이 올라온바있다. 기타 인벤토리를 꽉채워서 갔으니... 학살당한 달팽이들에게 명복을(...)
- 메이플스토리2 : 레벨 10이 되면 전직을 할 수 있는데, 전직을 하지 않고 만렙인 50까지 올릴 수 있다
그런데 만렙이 99가 됐어. 트로피를 목적으로 하는 유저라면 초보자 30 달성, 40 달성, 50 달성 트로피때문에라도 반드시 겪고 지나가야 할 관문이기도 하고, 당연하게도 초보자를 본캐로 삼는 유저도 존재한다캐릭터창 5개를 전부 초보자로 채워넣는 변태도 존재. 전직을 하지 않으면 강철 비석이 되지 않으므로 부활하는데 메럿을 쓸 일이 전혀 없고, 펫만 있다면 이론상 보스 던전 내부에서 무한 부활이 가능하다. 또 일부 특별한 전용 무기 외에는 직업에 상관없이 착용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마음대로 돌려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달팽이 던지기 스킬을 사용할 땐 무기 종류에 상관없이 깡댐이 높은 것으로 쓰거나, 닥사를 할 때에는 평타 한 번에 3대씩 때릴 수 있는 캐논을 든다거나, 단검+방패같은 조합을 맞춘다거나 하는 게 가능. 단 다크 스트림 랭킹 카운트는 되지 않는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판다렌 종족을 선택 후 진영을 선택하지 않고 100레벨 달성하기. 판다렌은 중립진영으로 시작하고 일정 퀘스트 진행 후 진영을 선택하지 않으면 아제로스 등의 대륙으로 가지 못하고 몹 최대 레벨이 13밖에 안되는 유랑도라는 초보자 전용지역 안에 갇혀있게 된다. 이 지역에서 채광 및 약초채집을 통해 20~30가량씩 들어오는 경험치를 모아서 100레벨을 달성한 것. 1레벨 부터 90레벨까지 필요한 누적 경험치가 95,877,400임을 감안하면 채집행위만 400만 회 가까이 반복한 것이다. 플레이 영상을 보면 40분 내내 뛰어다니며 채집을 하는데 경험치에 미동도 없어보인다. 역사적인 90레벨 달성의 순간. 많은 유저들이 축하하러 모여있다. 2015년 3월 15일 기준으로는 100렙을 달성하였다.
- 엘소드 : 모든 캐릭터가 15레벨이 되면 1차 전직으로 전직하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때 퀘스트를 끝까지 완료하지 않으면 전직을 안 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해 노전직으로 남아있거나 노전직을 키워 신규 전직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신규 전직이 나오면 전직하는 유저들이 있다. 위에 언급된 일부 게임들처럼 노전직을 키우는게 매우 힘든 건 아니지만 일부 노전직 스킬이 빈약한 캐릭터는 키우기가 어려운데다 노전직의 스탯이 기본적으로 2차 전직에 밀리기에 파티에서 딜하기가 힘들어 일부 유저들은 던전에 노전직이 매칭되는 걸 싫어한다.
참고로 노전직은 스킬 [진]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레이드에는 입장할 수 없다.[1]
2.2 노전직 상태로 할 수 없는 게임
바람의나라:평민은 단지 튜토리얼 용으로, 레벨5가 되면 전직을 하기 전까지 경험치를 얻을 수가 없기 때문에 전직을 해야만 한다.
3 관련 항목
- ↑ 위에 아예 레이드 입장 아이콘에 뜨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