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발거미

농발거미
Cane spider
Huntsman spider
이명 :
Heteropoda venatoria Linnaeus, 1767
분류
동물계
절지동물문(Arthropoda)
거미강(Arachnida)
거미목(Araneae)
아목뒷실젖거미아목(Opisthothelae)
거북이등거미과(Sparassidae)
농발거미속(Heteropoda)
농발거미(H. venatoria)

|
수컷 농발거미

1 개요

생긴게 해충이라 슬픈 익충 몹인줄알았네

거미목 거북이등거미과의 거미아시아, 북미 등 여러 국가에 분포하며, 주로 오래된 집 안에서 발견된다.

과거에는 '농발거미과'의 거미를 통틀어 총칭으로 농발거미라 부르기도 하였으나, 현재 한국에서 농발거미라는 이름을 가진 거미는 이 종밖에 없다.[1] 현재 이름이 거북이등거미로 바뀌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냥 낭설이다. 전술했듯이 농발거미(H. venatoria)는 이름이 그대로다.

2 특징

한국에서는 주로 제주도 등 남부지방에 서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아래 항목에 나오는 초거대 괴수 버전까지 성장한 경우는 보기 드물다.

주로 나무,동굴이나 집안, 폐가 등에 서식한다. 어두운 틈새 같은 곳에 숨는 습성이 있다. 몸이 납작하고 다리가 긴 것이 특징이다.이 다리 길이가 전체길이의 반 이상을 먹고 들어간다. 다리를 쩍 벌린 길이가 10cm를 넘는다.프릭스 이동하거나 점프하는 속도가 무척 빠른데, 그 이유는 주식이 바퀴벌레와 같은 재빠른 곤충이고, 다리가 길게 특화되었기 때문이다.

바퀴벌레를 사냥하는 모습

혐오스럽게 생긴 모습과 달리, 사람에게 덤벼들지 않고 조용히 지낸다. 딱히 거미줄을 치고 다니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집에 바글바글 번창하고 있는 온갖 해충들을 잡아먹기 때문에, 바퀴벌레 같은 더 혐오스러운 것을 보는 것보다야 훨씬 낫다. 다만, 크기가 워낙 거대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별로 반가운 존재는 아니다. 더군다나 깡충거미와 달리, 농발거미는 워낙 크고 아름답기 때문에 같이 공생하기가 좀... 그렇다고 공생하면 구석구석에 거미똥이 점점히 떨어진걸 볼 수 있다. 그러니 해충을 차단하자.

워낙 덩치가 크다 보니 살충제에 상당한 내성이 있으므로 괜히 모기약을 뿌리진 말자. 농발거미가 있다는 것은 집에 온갖 대형 해충이 바글바글 하다는 소리므로, 해충의 침입 경로를 차단하고 나면 알아서 집에서 나간다.

사실 농발거미가 아래 항목의 짤 처럼 대놓고 보이는 곳에 돌아다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문제는, 이 거미가 은근히 멍청해서[2], 욕조에 빠져 죽는다는 것이다. 욕조에 웬 거미가 들어가 있다면 십중팔구 농발거미. 샤워하러 갔다가 농발거미가 욕조에서 헤매고 있는 꼴을 보면... 히이익 싱크대와 세면대에도 자주 빠져 죽어 혐짤을 만든다. 항시 집안을 순찰하며 벌레를 노리는 깡충거미와 달리 농발거미를 발견하는 경우는 대부분 뭔가 깊은 곳에 농발거미가 갇혀있는 경우가 대부분.

3 기타

이 짤에 있는 괴생물체(?)의 정체가 바로 농발거미다. 대한민국의 네크로모프 혹은 실사판 가스트레아 혐오스럽게 생겼지만 사람에게 덤벼들진 않으므로 내쫓기 귀찮다면 그냥 놔둬도 무방할지도...? 깡충거미처럼 평화롭게 집안에 침입하는 온갖 벌레들을 잡아먹어주는 고마운 존재. 다만, 농발거미가 집에 살고 있는 시점에서 그 집은 범상치 않은 벌레소굴 (...) 바퀴벌레의 침입을 막아주니 좋긴한데, 바퀴벌레에 따라서는 농발거미가 있어도 멀쩡히 번창하는 경우도 있다. 역시 지구 최강의 생명체 저 짤에 보이는 농발거미의 크기를 보니 집이 벌레 소굴인것 같다. 잘먹고 잘큰 농발거미

농발거미과의 거미류(현재 거북이등거미속으로 분류된 종을 포함한 전반을 말한다.)는 타란튤라만큼은 아니어도 거대하고 길쭉한 포스를 자랑하기 때문에 거미류 사육자들의 수집품에 들어가곤 한다. 단 순간 스피드가 인간이 인식 가능한 프레임을 종종 넘기기 때문에 탈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비슷한 크기의 오너멘탈 타란튤라보다 훨씬 빠르며, 인간의 시야에선 순간이동을 한다고 보면 된다(...). 애초에 위에서처럼 주식이 바퀴벌레니까.

라오스에는 다리 경간이 30센티미터에 달하는 초대형 종 대왕농발거미(Giant huntsman spider, Heteropoda maxima)도 있다고 한다. 흔히 '큰 거미' 하면 우선적으로 생각되는 거미는 타란툴라인데, 이 농발거미의 어마어마한 다리 길이는 타란툴라와의 비교를 불허한다. 다만 다리만 긴 농발거미의 특성상 몸길이나 두께는 타란툴라보다 작은 셈.
  1. 과거에 농발거미속(Heteropoda)으로 기록되었던 한국농발거미, 별농발거미 등은 모두 거북이등거미속(Sinopoda)로 속이 바뀐 상태이고, 이름 또한 바뀌었다. 또다른 농발거미과의 거미로는 초록색인 이슬거미, 다리가 짧은 가마니거미 등이 있다.
  2. 깡충거미는 욕조 같은 곳에 빠져 죽는 일이 거의 없다. 점프가 가능하니까 농발거미가 유독 잘 빠져 죽는 이유는 시력이 깡충거미보다 훨씬 나쁜 것도 한 몫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