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지우라 메이드

虹裏メイド

1 개요

후타바 채널의 니지우라판(2차원 뒤판)에서 유행했던 인터넷 팬 캐릭터들로 당연히 전원 메이드. 니지우라 메이드대(虹裏メイド隊)라 불리기도 한다. 대부분 어딘가 한두 곳이 모자라거나 빠져 있는 경향이 있는 다메이드(駄メイド, 다메+메이드)들이다.

발상은 2004년 4월 21일에 설정이 올라온 메도이상으로, 이 캐릭터가 호응을 얻자 이를 필두로 모도이상, 히도이상, 쿠도이상, 야쿠이상, 슈고이상[1] 등 각종 메이드 파생 캐릭터들이 생겨나 마이너한 캐릭터까지 포함하면 수십 가지에 이를 정도가 되어, 니지우라를 대표하는 필수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OS땅과 마찬가지로 후타바 채널 니트들을 형상화한 캐릭터인 토시아키, 바꿔 말하면 후타바 채널러들이 설정상 이들의 주인이다.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본에서는 OS땅과 함께 후타바 채널을 대표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에 속한다. 다른 대부분의 니지우라발 캐릭터들과 달리 순수히 니지우라판에서 만들어지고 설정이 붙은 캐릭터들이라는 의의가 있으며, 생겨난지 다소 시간이 지난 2010년 이후로는 조금 주춤해지긴 했지만 아직도 필수요소로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팬아트도 자주 나온다.

2 대표적인 캐릭터

수로 따지면 수십이 넘는 파생 캐릭터들이 있는 관계로 주로 대표적인 캐릭터들을 소개한다.
또한 인터넷 팬 캐릭터의 특성상 캐릭터들의 설정이 정확하게 잡혀 있지 않은(느슨한) 캐릭터가 많다.

파일:Attachment/medoisan.jpg
  • 메도이상(めどいさん)
발상 캐릭터. 모든 니지우라 메이드의 원점. 이름은 기본적으로 '메이드'의 일본어 아나그램임과 동시에, 귀찮다는 뜻의 일본어인 멘도쿠사이(めんどくさい)에서, 축약형인 멘도이(めんどい, 여기까지는 일반인들도 사용하는 형태)마저 귀찮아서 메도이(めどい)가 되었다는 뉘앙스도 있다.
발상 원문은 대략 다음과 같다. "내가 간식 먹고 싶어할 걸 메도이상이 아침에 예측해서 살짝 파운드 케익을 구워 놓을 거라 생각했지만, 메도이하기 때문에 어제부터 토스터기에 꽂힌 채 방치돼 바삭바삭해진 식빵에 설탕을 뿌려 주면서 말했다. '설탕 뿌리는 것도 메도이'"
매사가 귀찮아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패턴과, 귀찮은 일이 벌어지기 전에 일을 완벽히 끝낸다는 패턴의 두 종류가 있다. 언제나 의욕 없는 표정을 짓고 있으며 말버릇으로 '메도이'라 하는 것도 정형화된 패턴. 만사를 귀찮아하면서도 토시아키의 메이드를 계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다.
  • 모도이상(もど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답답하다, 속 터진다라는 뜻을 가진 (もどかしい; 모도카시이). 답답한 메이드가 아니고, 반대로 답답하고 느릿느릿한 것을 싫어하고 성격이 급한 면이 있는 메이드이다. 말버릇도 답답해(모도이). 보통 꽁한 표정으로 그려지며, 뭘 해도 안되는 메이드인 히도이상에게 화를 내는 포지션을 맡고 있는 일이 많다.
  • 히도이상(ひど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너무하다, 심하다(ひどい; 히도이). 이름 그대로 각종 심한 일에 말려들어서 고생하고 모도이상에게 구박받는 등 여러모로 불행한 메이드. 언제나 울고 있으며 말버릇은 너무해요-(히도이데스-) 불행하다는 설정에 충실하게 니지우라 격투게임 캐릭터별 필살기 동영상에서 필살기를 맞는 쪽은 높은 확률로 히도이상이다. 불쌍하다.
  • 쿠도이상(くど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말이 지루하고 답답하다(くどい; 쿠도이). 이름에 걸맞게 매~우 말이 많아서 듣고 있으면 따분해진다[2]. 이는 니지우라 격투게임에서도 쓸데없이 충실하게 재현되었다.
파일:Attachment/yakuisan.jpg
  • 야쿠이상(ヤク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마약을 뜻하는 속어인 ヤク(야쿠). 이름 그대로 항상 약을 하고 있는 약물중독 메이드. 말투가 ~ッス로 끝나며 주인을 ご主人(어감상 '주인님'과 '주인'의 중간쯤)이라 부르는 등 아무리 봐도 메이드 같지 않은 메이드.
사기안, 어둡고 침침한 성격 등 속칭 중2병스러운 설정의 집합체이며, 이름과 이런 설정의 임팩트가 강해서인지 니지우라 메이드 파생 캐릭터 중 가장 컬트적인 인기가 높은 캐릭터이다. 이미 원조인 메도이상을 뛰어넘었다.
  • 키린상(きりんさん)
이름의 어원은 상상속의 동물인 기린. 니지우라 메이드 파생 캐릭터들 중에서는 매우 드물게도 이름이 형식을 벗어나 있는 캐릭터이다. 이마에 뿔이 하나 돋아있으며 외견과는 다르게 나이가 매우 많은 것으로 묘사된다.
  • 치코이상(ちこ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쬐끄맣다(ちっこい; 칫코이). 손바닥 크기 정도로 매우 작으며 똑같은 치코이상이 여러명 있어서 모두가 합쳐서 메이드일을 한다고 한다.
  • 슈고이상(しゅご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대단하다(すごい; 스고이). 후타나리 메이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마도이상(まどいさん)
이름의 어원은 미혹(惑い; 마도이) 혹은 당황하다(戸惑い; 토마도이). 메도이상을 멋대로 라이벌시 하는 방랑 메이드. 항상 주위를 당황시키는 행동을 취한다. 사실 캐릭터가 만들어진 시기는 꽤 이르지만 후타바 채널 밖으로 나가면 인지도가 바닥 수준이 되는 안습한 캐릭터이다.
  1. 대부분 ○○いさん형식의 이름이며 이름이 전부 캐릭터의 특징이나 성격과 관련된 말장난이다. 일본어를 안다면 피식 웃을 수 있다.
  2. 간단하게 말해서 아줌마들이 수다 떠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