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타바 채널


ふたば☆ちゃんねる

들어가기

1 인터넷 사이트

2ch에 버금가는 일본인터넷 화상게시판. 일본 발음 그대로 후타바 챤네루, 후타바, 후타바챤 등으로도 부른다.

1.1 상세

텍스트 기반으로 운영되는 2ch와 달리 화상 업로드 중심의 커뮤니티로 2ch에 버금가는 유행어, 패러디물들을 쏟아내고 있다.(아베 타카카즈야라나이카, OS땅 등도 그 시초는 후타바)

사이트의 시초는 트래픽이 한계에 다다르던 2ch가 폐쇄된다는 소문이 돌자 그 피난처로 2001년 8월 31일에 개설된 것이 계기. 대문에는 '후타바 채널은 생긴지 얼마 안 된 게시판이에요. 응원해주세요☆' 라는 글이 있지만, 2002년 1월부터 지금까지 쭉, 그러니까 10년이 넘도록 붙어있는 글이다. 아마 후타바 채널이 망할 때 까지는 사라지지 않을 듯...

당시로서는 신선했던 그림 업로드 위주 커뮤니티라는 점때문에 수많은 아류 사이트를 양산하게 된다. 특히 기존의 2ch에서는 언어의 장벽이 크게 다가왔던 외국 이용자들도 그림을 이용한 내용 전달의 간단성에 주목하여 해외에서도 후타바를 벤치마킹한 커뮤니티가 여럿 생겨났다. 북미 영어권 이용자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4chan(요츠바 채널)과 유럽 독일어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Krautchan(크라우챤), 러시아어권의 2ch.ru가 대표적인 사례.

한때는 각종 짤방 제작자 및 능력자들이 모여들어 많은 작품을 만들어내 재능의 낭비라는 단어를 만들어내기까지 했다. 다만 현재는 니코니코 동화pixiv 등의 좀 더 창작 지향적인 장소가 만들어지면서 많은 인재를 빼앗겨버린 상황.

관리자가 2ch의 히로유키에 버금가는 카리스마를 갖고 있기로 유명한데, 관리자의 얼굴, 성별, 나이, 직업, 후타바의 운영 목적 등에서는 일절 불명.
공식석상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일도 없고 회원들에게 무엇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그에 반해 회원들의 요구 사항. 질의 응답 등에 대해서는 신속정확하게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 가장 관리자다운 관리자라는 칭호도 얻고 있다.
정체가 베일에 싸여있기에 한때 관리자 모에화 붐이 일기도 했다.모니터링?참고자료.

1.2 2ch와의 관계

초기에는 사이트 이용자를 2ch와 공유하고 있었기때문에 서로 가까운 사이였으나, 시간이 흘러 사이트 이용자가 갈리고 독자적인 문화가 생기면서 2ch와는 적대하는 관계로 발전했다. 국내 상황에 비유하자면 DCinside-웃대 혹은 일베-오유의 관계가 비슷. 일본 내에서는 일본과 한국의 관계로 비유하기도 한다(…).
2ch를 지칭할 때는 '壺'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한때 2ch의 대문을 항아리 사진이 장식하고 있던 것에서 유래한다.

오타쿠 농도가 2ch보다 높은 대신 혐한 농도는 2ch보다 다소 낮은 편. 쓸데없는 정치 이야기에 관심 없는 2차원뒤(니지우라)의 분위기상 혐한은 한국경제판을 만들어놓고 격리하고 있다. 2차원뒤에 한국 관련 떡밥 스레드가 뜨면 한국판으로 꺼지라는 레스가 달릴 정도. 다만 한국 관련으로 뭔가 큰 떡밥이 있거나 (일본인 관점으로) 이상하리만큼 한국을 편드는 사람이 나타나면 즉각 혐한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도 사실.[1][2]

1.3 특징

다른 익명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게시판이 지원하는 디폴트 네임을 사용해 글을 올리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곳의 디폴트 네임은 '名無し(이름 없음)'이었으나, 후타바 초창기 시절 누군가 'としあき(토시아키)'라는 닉네임으로 테러를 하고 다닌 이후[3] 관리자가 아예 디폴트 네임을 토시아키로 고정해버렸다.
처음에는 이런 조치에 반발이 컸으나, 예를 들면

1. 누군가 '토시아키는 바보야!'라고 글을 쓴다.
2. 하지만 그 글을 쓴 사람도 토시아키, 그 글을 보고 있는 나도 토시아키, 그 글을 보고 있을 다른 누군가도 토시아키.
3. 결국 전부 바보.

이런 식으로 기묘한 일체감(…)이 생겨나게 되고, 후타바에서는 누구나 똑같다, 네가 나고 내가 너, 나는 우리고 우리는 나, 같은 공감대와 연대의식이 생겨 분쟁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다. 단, 전체 판 비율로만 보면 디폴트 네임이 이름 없음(名無し)인 판이 더 많다.

그러나 토시아키란 어디까지나 후타바 채널 이용자의 통칭일 뿐, 실제로 1인칭이나 2인칭으로 토시아키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2010년 이후로 후타바 밖에서 후타바 채널러들을 가리킬 때에는 대부분 「」를 사용한다. (「」는 원래 2차원뒤판 이용자들을 가리키는 말이나, 후타바에서 가장 활기가 있는 판, 그리고 후타바 밖에서 주로 화젯거리가 되는 판이 보통 2차원뒤판이기 때문에……)(이 문양 어디서 본거같다?)

그외의 특징으로는 반 2ch 성향 덕분에 2ch에서 유행하는 아스키 아트, www 등은 금구로 취급 받는다. 또한 자동 링크 기능도 없기 때문에 어딘가의 URL을 첨부하는 경우도 ttp:// 처럼 h를 빼지 않는게 특징.

이미지 업로드가 기능을 제외하며 일반적인 플로팅 스래드 방식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2ch같은 스레드의 1000레스 제한이나 용량제한은 없다. 다만 판 자체에 레스 제한이 있어 판 전체의 레스가 일정 수를 넘어가면 가장 오래 된 스레드가 사라지는 방식. 때문에 2ch처럼 하나의 주제가 길게 지속되는 경우는 좀처럼 없다.

윳쿠리는 원래 2ch가 원산지이며 2ch 메인페이지에도 나올정도지만. 윳쿠리 괴롭히기관련 검열삭제 그림은 오히려 후타바가 더 활성화 되었다. 당장 윳쿠리를 그리는 사람들 항목을 봐도 90%가 후타바 출신. 2ch 챤넬러들이 세운 윳쿠리 괴롭히기 엣위키는 팬픽소설만 올라오는 정도.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윳쿠리 학대쪽 후타바는 새로운 게시물이 거의 올라오지 않아, 망해가는 분위기가 되었다.

2ch도 그렇지만 그 이상으로 다른 사이트들에 대해 배타적이고 폐쇄적이다. 후타바에서 만들어진 문화나 컨텐츠, 짤방 등을 후타바 바깥으로 가지고 나가거나 퍼다나르는 것을 굉장히 싫어한다. 후타바의 각종 네타가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것을 보고도 '역시 우리 후타바^^' 이러는게 아니라 '어떤 개자식이 밖으로 퍼다날랐냐' 라는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용자 대부분이 자신들은 이상한 놈들이라 자각하고있고, 후타바는 이상한 놈들이 모여서 이상하게 노는 곳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

2014년 7월 14일부로 한국 IP는 접속이 아예 차단되었다.

2016년 1월 22일 확인결과 PC용 크롬으로의 접속은 가능한데 스마트폰용 크롬으로의 접속을 시도하면 차단당한다. 자세한 이유는 불명.

2016년 4월 3일 스마트폰용 크롬에서도 접속된다.

1.4 2차원뒤판

일명 虹裏(니지[4]우라). 후타바 채널의 핵심요소. 2ch의 VIP판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2차원 그림을 올리라고 만들어 놓은 2차원판에 놀고 떠들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3차원 그림을 올리는 사람들이 유입되면서 그들을 따로 격리하기 위해 생긴 것이 그 유래. 서버별로 각각 img, dat, may, nov, jun, id, dec로 나뉘어 있다.

사실상 후타바 채널발 일본 인터넷 유행어/필수요소들의 태반 이상이 이 니지우라에서 나온 것이다. 그 유명한 아베 타카카즈패왕상후권을 쓸 수밖에 없다, 아츠시 오지사마(아저씨) 등이 니지우라에서 발굴해낸 것이다.

1.4.1 니지우라 격투게임

M.U.G.E.N.을 기반으로 한 자체적으로 제작된 격겜이 있다. 니지우라 격투게임, 줄여서 니지카쿠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등장 캐릭터는 후타바 채널에서 네타 소재로 거론된 캐릭터들을 격겜 캐릭터로 만든 것들.캐릭터들은 동일 인물이 모두 제작한 것이 아닌 각자의 사람들이 각자 만든 것을 그러모은 것들로 패러디, 원작모독, 저질개그, 충격과 공포의 실사, 카오스, 갑툭튀, 몰라 뭐야 이거 무서워 등등 경악스러운 요소로 범벅이 되어있다. 비교적 멀쩡해보이는 캐릭터나 특성상 모에한 캐릭터도 제법 나오나 캐릭 밸런스따윈 먼나라 이야기. 사기 캐릭부터 철저하게 무능력한 쓰레기까지 골고루 갖춰져 있다. 그래도 무겐에 흔하게 볼 수 있는 개사기 불사 캐릭 같은 건 일말의 양심이었는지 없다. 더불어 캐릭터에 걸맞게 배경 또한 완벽하게 맛이 가 있다. 또한 대응 캐릭 간 전용 대사와 배경도 존재. 쓸데 없는 부분에서 정성이 들어가 있다.

중간보스는 플로렌,무민에 등장하는 금발의 머리카락이 있는 무민트롤이지만 여기서는 왠지 팔이 6개에 날개가 달린 세기말적인 분위기의 무언가로 등장한다. 게이지 자동회복에 빠른 텔레포트 기술등 많은 강력한 성능을 가졌지만 피격판정이 넓어서 잡기는 쉽다,아니,애초부터 이 게임 ai는 거의 다 병맛이다.

최종보스는 비둘기 사브레,그래,일본 가마쿠라의 특산품으로 유명한 그 하토사브레 맞다.단,이 비둘기 사브레는 가드해도 3할 직접 맞으면 5할인데 게이지가 1밖에 들지 않는 괴악한 성능의 거대입자포와 미사일 난사,융단폭격에 미니 하토사브레 폭탄을 날려대는 과자의 탈을 쓴 최종병기,게다가가까이 가려고 하면 영격과 비슷한 공격으로 상대를 저 편으로 날려버리는데다 영격이 아니더라도 가드불능의 돌격기를 가지고 있어서 근거리 장거리를 모두 공략하는 이 게임 최고의 개캐,이 비둘기 사블레의 전용 맵은 특히 아스트랄한 맵이 많은 이 게임에서도 손꼽히는 정신나간 배경이다.

캐릭 대사란은 후타바 채널란의 글쓰는 창으로 표기되며, 필살기로 절명 시킬 시 일명 'GJ 걸'이라 불리우는 캐릭이 등장, 그리고 배경음악으로 뭔가 기이한 스시 송이라는 괴음악이 사용되었다.


분명 쿠소게라고 불리워도 할말 없는 물건이지만 그 경기가 날것같은 카오스 성으로 인해 기이하게도 팬이 많다. 관련 영상도 상당히 올라오는 수준. 참고로 MUGEN 동영상에 나오는 아베 타카카즈의 출처가 바로 십중팔구 이것.

1.5 동방뒤판

항목 2.2의 동방@후타바 참조

1.6 후타바 발생 / 파생 소재

2 에로게

유메미소(夢見奏)에서 제작한 에로게 시리즈. 일단 표기는 1번 항목과 동일하며, 이름 사이에 ☆이 들어가는 것까지 같다. 내용은 로리TS물(...)로, 주인공이 어느날 비누의 힘으로 여자아이로 변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다.

현재 4편까지 발매되었는데, 후편으로 갈수록 점차 스토리가 막장의 기운을 띈다는 평이다. 물론 그저 개그로 즐기는 입장에서는 딱 좋을 정도. 1편에서는 주인공이 여자애가 된 후에 주위의 사람들과 이런저런 플레이를 한다는 게 주된 내용이었는데, 2편 이후에서는 진짜 여자애와의 로리백합 분위기가 추가되었다.

외전격인 2.5, 3.5, 4.5편도 있다.
  1. 사실 이건 한국과 일본 두 단어만 서로서로 바꿔놓으면 한국과 일치하는 것이지만...
  2. 또한 일반적으로 혐한 농도가 높다고 하는 2ch도 VIP나 니다판 같은 특정 판이 아니라면 (특히 사람 적고 조용한 판일수록) 혐한 관련 게시물이 나와도 그냥 찌질이로 여기고 무시한다.
  3. 야짤 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하고 도배했다고 한다.
  4. 二次와 虹(무지개)가 동음이의어라는 걸 이용한 말장난.
  5. 다만 이건 4chan에서 먼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도 있다.
  6. 실존하는(듯 한) 막과자 상표에 그려진 캐릭터의 모양새가 문어에 미키 마우스 얼굴을 합성한듯한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