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 베이스

1 소개

용자지령 다그온 최강의 로봇[1]

용자지령 다그온에 등장하는 메카이자 기지 겸 공중항공모함. TVA 7화부터 등장.
참고로 외형은 완구로만 발매된 트랜스포머 '로봇베이스 그랜더스'의 금형을 재탕한 것.[2]

2 형태

이 기지는 기지로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항모로 변형하여 스스로 이동도 가능하며 로봇형으로 변신도 가능하고 전투 능력도 가지고 있다.

2.1 다그 베이스 기지 모드

다그 베이스의 기본 모드. 주인공들이 다니던 학교인 산카이 고등학교의 뒷산의 숨겨진 동굴 안에 있었다. 참고로 이 뒷산은 학교 부지 내라서 교문을 넘어야 들어갈 수 있으며, 가 살고 있던 장소이기도 하다(...)그리고 뒷산이라지만 왠지 가는 길이 중간에 갈수록 험한듯 하다.아니면 엔이나 요쿠가 체력이 그냥 그렇다던가[3]. 여담으로 OVA에 의하면 이 다그베이스가 있었던 동굴은 가다보면 학교 체육창고랑 연결된듯하다(...)

평소 때에는 다그온들의 메카를 수납하고 있으며 유사시에 기지가 열리면서 메카를 출격시킨다. 이 때 라이너 메카들이 출격하는 장면을 보면 라이너가 3대뿐일 때도 레일이 4줄이 깔려 있어 라이너 팀에 추가 용자가 등장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브레이브 성인 이 세심한 사람(...)

내부에서 자동으로 메카들의 수리를 하기도 한다. 다만 파이어 점보는 그 크기상 옆에 있을 뿐 수납하지는 않고 있다.[4][5] 분명히 기지이건만 다그온들은 이 기지의 존재를 몰랐다. 그나마 하시바 류가 뒷산에 살다보니 위치를 야밤에 알려주긴했다만(...)그나마 이것도 엔이 야밤에 신과 요쿠를 불러서 학교를 몰래(!!!)넘으려다 카이마저 붙게 된 것.엔의 오지랖

2.2 다그 베이

다그 베이스가 직접 항모로 변형한 형태. 거대한 크기답게 전 다그 비클들을 수납할 수 있다. 43화에서 우주로 출격하면서 첫 등장.

2.3 로봇 모드

다그 베이스가 직접 로봇으로 변한 형태. 게키에게 베이스의 존재를 들켜서 게키를 감금해 놓았을 때 다그온들이 위기에 처하자 게키가 우연히 기지를 가동시킴으로써 알게 되었다.[6]

그 뒤로도 가끔씩 중요한 활약을 하는데, 다그온들이 아크 성인에게 낚여서 죄수 수감용 블랙홀에 갇혔을 때도(...) 다그 베이스로 열었고, 슈퍼 파이어 다그온으로 합체를 할 때도 초화염합체광파를 발사하는 트리거 역할을 맡는다[7].

2.4 다그 베이스 로봇

다그 베이스 최강의 형태. 초생명체 제노사이드에 의해 다그온들이 절멸할 위기에 처하자, 엔의 간절한 외침에 다그 베이스가 반응하여 엔과 초융합합체한 모습. 이 상태가 되면 다그 베이스의 카메라 아이가 돌출된다. 사르갓소에 돌입하고 나서는 다그온 멤버와 같이 융합한다.

작중 전투력은 최강. 46화에 딱 한 번 밖에 출현하지 않았지만, 우주감옥 사르갓소를 쪼개서 제노사이드를 한번 쓰러뜨린 것도 슈퍼 파이어 다그온이 아니라 이 다그 베이스 로봇이 했다.

3 그 외

우주로 출격전, 42화에서는 와루가이아 3형제 때문에 다그베이스가 박살날 위기에 처한 적이 있다. 그러나 브레이브 성인이 갑툭튀해서 싸운 뒤엔 폭발하기 직전에 간신히 어떻게든 막아졌다만...[8]브레이브 성인이 죽었다(...).

나중에 제노사이드와 지구가 융합했을 때 다그 광파 배리어를 쳐서 제노사이드와 지구의 완전융합을 한번 저지하나,조루딱 3시간만에 리미터가 한계에 다다르고 이후 초화염합체 광파를 쏘면서 완전히 파괴된다.그리고 슈퍼 파이어 다그온이 제노사이드의 융합필드를 흡수해서 저지했다는 건 잊어버리자.

4 완구

다그 베이스는 선더 다그온과 같이 국내 정발이 되지 않아 보통 일옥에서 구하는 편이다.
발매됐는지 여부도 모르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다그온의 풀셋 기믹을 위해 필수적인 완구라고 할 수 있다.

파일:Reduced-image 1741 106 (1).jpg 박스 이미지. 출처

다그 베이스 로봇. 출처

출처

이렇게 수납이 가능하다. 모든 라이너들의 배치가 원작과 다르다. 강박증 출처

항공모함 모드. 출처

항공모함답게 섀도우 제트도 올릴 수 있다. 출처
  1. 대략 소행성급 크기는 될법한 사르갓소를 순수 힘으로 말 그대로 산산조각 내버렸다. 하지만 제노사이드가 지구랑 융합하려고 했을 때엔 단지 3시간 버티는 정도 밖엔 하지 못했다.
  2. 하지만 금형을 재활용한 것은 외형 뿐이고, 내부 구조는 완전히 다르다. 참고로 다그 베이스엔 다그온 초기 5명의 피규어도 동봉돼있다.
  3. 카이와신은 멀쩡히 서있는데 이둘은 상당히 지친듯한 모습을 보였다.
  4. 하지만 우주로 올라갔을 때는 수납이 가능했다. 아무래도 우주에서는 덩치가 커지는 듯(...)
  5. 정확히 말하면 수납을 한게 아니고 다그 베이스 항모모드 시에 상부갑판에 올려 놓은 것. 선더 셔틀은 스페이스 셔틀 수송기마냥 파이어 점보 상부에 올려 놓는다.
  6. 다그온들은 가끔씩 시청자들로 하여금 자기네들 능력에 대해서 아는 게 있는지 없는지 헷갈리게 한다 -_-; 하긴 애초에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반강제로 다그온이됐으니...
  7. 이탓에 라이는 전투에 직접 나가지 못한다.
  8. 엔이나 라이가 없고,나머지 사람중 어느정도 기계를 다룰줄 아는 요쿠조차 어찌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