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다중 계정 사용자들을 기술적으로 잡아낼 때 쓰는 방법. 아이피, 유저 에이전트, 사용 중인 브라우저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해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우연으로라도 일치할 수 있는 등의 한계가 있어 무조건 다중 계정 검사 결과만을 맹신하면 상당히 곤란하다.
요약하자면 다중이를 잡아 낼 때 쓰는 방법이지만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보통 IP 주소로 하지만 프록시 계정을 쓰면 IP로 다중 계정인지 알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2 이유
표를 불리거나 토론에서 자신의 편을 늘리려고 다중 계정을 악용하는 사용자나, 다중 계정으로 부정 행위를 하는 사용자를 막기 위해서이다.
3 2010년대 이전의 한국에서는
인터넷 실명제 폐지 이전까지는 회원 가입시 주민등록번호로 다중 계정 검사를 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가 같은 회원이 중복 가입이 되지 않았다. 어차피 뚫을 사람은 뚫었지만 하지만 주민등록번호를 쓴다는 점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사태라는 엄청난 재앙을 초래했으며, 인터넷 실명제를 폐지하고 주민등록번호 수집을 법으로 금지한 뒤에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좀 오래된 홈페이지는 주민등록번호를 여전히 받는 곳도 있으며, 그나마도 암호화를 시키지 않아서 상당히 위험하다.
4 나무위키에서
나무위키에서는 단순히 토론 조작이나 차단 회피 등을 막기 위한 용도 뿐만 아니라 관리자, 중재자, 호민관을 뽑는 운영진 선거 때 출마한 후보자에 대해 다중 계정 검사를 실시하여 후보자의 부정행위를 방지한다. 이때 부정행위란 다중 계정을 이용해 표를 불리는 행위와 한 사람이 다중 계정으로 여러 운영자직을 맡는 것 등이 있다.
만약에 다중 계정 검사가 필요한 위키러가 보일 경우에는 다중계정 검사 요청 게시판으로 가야 한다.기존에는 namu와 syndrome이 담당했었으나, 파라과이 법인의 나무위키 인수 이후 다중 계정 검사 담당은 사용자:관리자가 맡고 있다.
5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위키백과에서는 "검사관"이라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들이 다중 계정 검사를 담당한다. 하지만 한국어 위키백과는 트롤러들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다중 계정 문제에 꽤 민감한 편이고, 다중 계정 검사 결과에서 "관련 없음"이 나왔더라도 사용자를 무기한 차단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1]자세한 것은 한국어 위키백과/비판/다중 계정 참조.
6 부작용
프록시 등을 이용하여 쉽게 회피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나무위키와 한국어 위키백과 등은 Tor 등의 주요 프록시 대역을 차단하고 있지만 다른 장소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등의 회피 방법이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다중 계정 검사를 이용하여 악성 다중 계정을 100%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또한 위의 경우와 반대로, PC방 등의 공공장소에서 위키를 사용하다가 차단된 경우 같은 장소에서 편집하던 선의의 사용자가 편집을 못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2] 이런 경우는 반달 사용자를 차단하다가 선의의 사용자도 차단되는 경우와 비슷하며, 일부 인물에 의해 다수의 일반인이 피해를 보는 전형적인 예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