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동전기 건담 W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나바 미노루/온영삼.
톨기스을 설계한 6명의 과학자 중 한 명이며, 윙 건담 제로를 설계한 5명의 과학자 중의 한 명이다.[1]또한 건다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건담을 제작한 5명의 과학자 중의 한 명으로써, 건담의 파일럿 히이로 유이를 건담의 파일럿으로 키우고 그에게 지령을 준 인물이기도 했다.
콜로니의 전설적인 지도자 히이로 유이가 암살되기 전에는 OZ에서 일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히이로 유이가 아딘 로우에게 암살됨과 동시에 개발되던 톨기스를 내팽게치고 잠적. 그 뒤, 시대가 콜로니와 지구의 무력충돌로 흘러감에 따라 이를 억제하고 히이로 유이의 복수를 위해 오퍼레이션 메테오에 참가하나 오퍼레이션 메테오의 진의를 깨닫고, 건담의 파일럿 히이로 유이에게 실제 실행된 오퍼레이션 메테오를 실행하도록 권유한다.
참고로 히이로 유이는 원래의 오퍼레이션 메테오가 실행된다면 자신과 윙 건담을 자폭시키고 기체가 적재되어있던 연구소까지 날려버릴 생각이었으나, 닥터 J는 이 사실을 미리 알고 우주복의 자폭 스위치 주파수를 조정해두었다. 히이로 유이가 처음 리리나 도리안과 마주했을 때 자폭에 실패했던 것은 이 때문. 이후 히이로 유이에게 계속 지령을 내리며 OZ와 지구권 통일연합에 테러를 자행하게 하였으나, 레이디 언이 콜로니를 인질로 삼아 건담의 항복을 권고하자 항복을 선언. 하지만 '항복은 하나 건담은 넘겨줄 수 없다'라고 말함으로써 히이로 유이는 윙 건담과 함께 자폭을 하게 된다.
이후 이들의 기술력을 탐낸 OZ에 의해 사로잡혀 신형 MS에 대한 연구를 실시. 동시에 비밀리에 건담 데스사이즈 헬과 알트론 건담의 개발에 참여하기도 한 것 같다. 더불어 리브라를 건조할 당시 주포발사에 참여하여 비밀리에 트랩을 설치했으며, 때문에 리브라는 주포를 발사할 때마다 오류가 발생하고 말았다. 그 뒤, 자신들이 쌓은 업보를 죽음으로써 갚기 위해 듀오 맥스웰과 다른 4명의 과학자들과 함께 리브라로 잠입. 리브라의 동력원을 폭발시키고 칸즈, 그리고 다른 4명의 과학자들과 함께 산화한다.
……아니, 분명 산화했어야 했는데….
정작 리브라 공방전이 끝난 AC 196년에 멀쩡하게 살아서 등장. 프라모델을 광고하는 건담 이볼브에서 리리나 도리안과 대화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프로즌 티어드롭에서 이 시기가 정확하게 AC 196년 봄이며 리브라 공방전이 끝난 뒤, 즉 마리메이어 사변이 일어나기 8개월 전임을 명시하면서 보는 이의 어이를 날려버렸다.
참고로 냉동동면 시스템을 설계한 장본인. 한쪽 손은 기계손으로 되어있으며 신기동전기 건담W 세계관의 파워 밸런스를 개판으로 만든 장본인 중 한 명이다. 이들이 가진 시대를 훨씬 앞서간 기술력 때문에 OZ는 최신형의 건담에게 대항하기 위해, 이들이 20여년 전에 만든 골동품 톨기스로 대항하는 기술적 굴욕을 겪고 말았다.
슈로대 2차 Z 재세편에서는 본인을 비롯한 다른 닥터들이 함께 이오리아 슈헨베르그와 엮인다. 정확하게는 솔레스탈 비잉에 참가했었다고 한다. 천재 박사들끼리 엮이는건가? 위에 언급 된 냉동동면 시스템을 설계했다는 점과 더블오에서 이오리아도 냉동동면을 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왠지 묘하게 엮이기도 한다. 물론 시대가 다른 두 박사니 서로를 알지는 못하겠지만 말이다. 이후 제로 레퀴엠 루트에선 솔레스탈 비잉의 주포를, IF 루트에선 원작대로 리브라의 동력로를 파괴하면서 다른 동료들과 함께 사망. 죽기 직전 이오리아의 계획이 실현되었음을 직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