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균

黨均

1 개요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위나라의 인물. 양양 사람.

강유의 6차 북벌 때 위군 사마망이 기산에서 촉군에게 격파되자 위군에서는 촉의 군주 유선황호를 총애하며 술과 여색을 즐기는 것을 이용하기로 했다. 반간계를 사용해 유선이 강유를 불러들이도록 할 때 등애가 촉에 들어가 황호와 통할 사람을 찾자 당균이 자청했다.

당균은 금과 구슬, 보물들을 지니고 성도로 가서 황호와 접촉했다가 강유가 천자를 원망해 머지않아 위나라로 갈 것이라는 헛소문을 퍼뜨렸으며, 이를 들은 성도 사람들이 소문을 퍼뜨려 황호가 유선에게 이를 알리자 강유를 조정으로 불러들여 철수하게 했다.

강유가 철수하고 성도의 조정으로 유선을 만난 상황을 알게 된 후에 기산의 영채로 돌아 보고했으며, 등애가 군신의 사이가 나쁘니 그 안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라 해 당균은 낙양으로 가서 사마소에게 보고했다.

2 미디어 믹스

Dong_Jun.jpg
삼국지 10,11
삼국지 13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는 4~5편에서 등장했다가 이후 잘리고, 8편에서 부활했다. 반간계를 성공시켰기 때문인지 지력, 정치가 후기 시나리오 장수치고는 높은 편.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38/23/78/59. 병법은 쓰레기같은 투석을 제외하면 혼란 하나 있다. 뭐 그거 하나라도 그럭저럭 쓸 수는 있지만.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33/19/81/73/41에 특기는 상업, 반목, 간첩으로 반목, 간첩은 딱 반간계에 걸맞는 특기를 줬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