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iel 'Danny' Fenton. 사실 성이 F'e'nton이니까 이 문서명은 '대니 펜튼'이라고 적는 것이 옳다.
대니 팬텀의 주인공. 한국판 성우는 신용우. 풀 네임은 다니엘 펜튼. 자신의 클론인 다니엘 팬텀과는 철자가 다르다. 각각 풀네임/약칭 순서대로 대니 팬텀은 Daniel/Danny, 다니엘 팬텀은 Danielle/Dani.
유령 잡는 가문인 펜튼 가[1]의 아들. 가족 관계로 아버지 잭 펜튼, 어머니 매디 펜튼(매들린 펜튼), 그리고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지만 비밀을 지켜 주려고 하는 누나 재즈 펜튼(재스민 펜튼)이 있다.
학교에서는 성적이던 운동이던 그저 그런, 눈에 안 띄는 학생. 내성적이지만 특별히 찌질하지 않은, 그냥 평범한 고등학생이다. 친한 친구로는 샘 맨슨과 터커 폴리가 있다. 다니는 고등학교는 캐스퍼 고등학교. 성격이나 취미나 모난 것 없이 정말로 평범 그 자체.[2] 초기에는 퀸카인 폴리나를 좋아했으나 이후에는...
아버지 잭 팬튼과 어머니 매디 팬튼이 자신의 집을 개조해서 만든 팬튼 연구소를 운영하기 때문에, 유령을 잡는다는 이상한 기계와 접점이 많았다. 결국 아버지가 만든 '고스트 포털'의 가동 실험 와중에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유령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었다.[3] 이렇게 얻은 능력으로 유령 세계에서 탈주한 유령들과 현실 세계에서 난동부리는 유령 관련 사건들을 해결하게 된다. 자신의 정체를 부모님이 알게 되면 자신을 싫어할까봐 마지막 에피소드까지 반유령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었다. 하지만 중간에 정체를 알게 될 때마다 잘만 이해했다 (...)
의외로 여성과의 접점은 많아서, 히로인 후보가 세 명이나 된다.[4]
변신하고 나서는 대니 팬텀, 혹은 인비-조 빌!! 유령 소년이라 불리게 된다. 파란 눈동자가 초록색으로 바뀌며, 흑발이 하얗게 탈색되어 백발이 된다.[5] 작중 언급에 의하면 피부가 창백하다고 한다. 그리고 의상은 가슴에 달린 D 모양의 심볼[6]이 특징인 특유의 코스츔을 입은 모습으로 변한다. 여담으로 처음에는 힘을 제대로 컨트롤하지 못해서 멋대로 변신이 풀리거나 물질 통과 능력이 발동하기도 했다.
- 특수능력
- 유령변신- 유령으로 변하여 유령으로써 다양한 특수능력을 가지게 된다. 허리께에서 가로로 빛의 고리가 생성되어, 각각 위아래로 몸을 지나가면서 변신하는 식. 하지만 가끔 세로로 고리가 생성된다거나 하는 변형 버젼들도 있다. 현실 세계의 물질에는 거의 충격을 받지 않지만, 에너지 소모가 크거나 큰 타격을 받으면 변신이 풀리기도 한다.
- 유령감지- 근처에 유령이 존재하면 푸른 입김
트림을 뿜는다. 추울 때 숨을 내쉬면 입김이 보이는 것과 같은 종류. 그래서 주변이 너무 추우면 단순한 한기와 착각하여 근처에 유령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청소년 상담가를 자칭한 유령 페넬로페 스펙트라는 이것을 역이용해서 자신이 탐지되는 것을 막기도 했다. 또한 반 유령들은 탐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자신의 복제 인간인 다니엘 팬텀과 다크 대니 역시 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후 능력이 발전하여 저온물리능력으로 변하게 된다. - 무형화- 물질을 통과하게 된다. 이는 엑토플라즘과 유령세계의 물건도 포함한다. 사람을 통과하고 가면 통과된 사람에겐 소름이 돋는 모양이다.
- 투명화
- 부유, 비행
- 신체변형, 유령신체- 신체가 유령같이 변하여 자유롭게 변형된다. 무형화와 더불어 대니 팬튼의 주요한 회피기.
- 빙의
- 유령광선- 주요한 공격수단. 엑토플라즘 같은 것을 쏜다.
- 유령 방어막- 블라드 마스터즈는 주로 네모난 장벽 형태로 사용하는 반면, 대니 팬텀은 구형의 방어막 형태로 사용한다.
- 영혼의 울부짖음- 다크 대니도 몇년이 지나야 쓸수 있었던 강력한 능력. 사제의 기술과 달리 이것은 강력한 파괴력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힘이 약해서 파워 소비가 심한 능력이라 사용 후 변신이 풀려 버리는 것이 단점.[7]
- 분신- 분신을 만들어 따로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 블라드 마스터즈가 쓰는 것을 보고 따라해 보려고 했지만, 쓸 수 있을 때까지 상당히 시간이 걸렸고 그다지 자주 쓸 수 없다. 기껏 써도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등 쓰기 어려운 능력이다. 블라드가 그걸 자주 써대는 걸 보면 그가 얼마나 능력을 길러 왔는지 알 수 있다.
- 저온물리능력- 사물을 얼릴 수 있게 된다.
- 전기 충격
- 순간이동
- 염력
- 같은 반 유령인 블라드 마스터즈는 대니와 비슷한 능력을 여럿 가지고 있으나, 유령감지, 저온물리능력, 영혼의 울부짖음은 가지고 있지 않다.[8] 그래서 사용 가능한 능력의 가짓수는 대니보다 적다. 그러나 그 강도와 노련함, 숙련도는 대니보다 우월하다.
- 볼텍스와의 싸움 도중에 일시적으로 볼텍스의 능력인 날씨 조종을 손에 넣었다. 다크 대니 때도 그렇고, 정말 강력한 유령을 상대할 때는 그 유령의 능력으로 물리치는 경우가 은근히 있다. 단 날씨 조종 능력은 해당 에피소드가 끝날 때쯤 도로 잃어버렸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마지막 에피소드인 'Phantom Planet'에서는 자신과 오랫동안 친하게 지냈던 샘과 이어지게 되고 (키스),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게 된다.
그리고 이 에피소드에서는 지구를 유령화시켜 운석을 통과시키는 괴력을 보이기도 했다. 물론 이건 전 세계들의 유령[9]이 다같이 합심해서 이루어 낸 결과지만.
이 엔딩 때문에 다음 시즌이 방영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다음 시즌을 위해서는 이 에피소드를 아예 들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실제로 시즌 3에서는 블라드와의 대립이 격화되고, 등장 악역들의 능력도 강해지는 등 스토리를 더욱 진행해 나갈 여지는 충분했다. 그러나 결국은 더 이상 방송되지 않고 종영되었다. 덕분에 팬들은 3기 이후 꾸준히 니켈로디언 본사 앞에서 대니팬텀의 4기 방영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이곤 했다. Danniversary라는 자체 기념일도 있다. 대니 팬텀 항목 참조.
- ↑ 마녀사냥, 혹은 청교도 시절의 선조(…)도 유령을 사냥하고 있었다. 잭 펜튼처럼 실력이 형편없었지만 유령 잡는 물건에 대한 지식은 박식해, 그가 발견한 유령 잡는 꽃 '블러드 블로섬'이 대니 펜튼에게 도움이 되었다. 집안 내력인 듯.
- ↑ 하지만 사귀는 친구가 고스족과 기계 오덕이라 찌질이 취급을 받고 있다.
- ↑ 작중 호칭은 반 인간 반 유령(Half Human, half ghost)이라는 호칭. 그냥 줄여서 반 유령으로 불린다. 인간 세계에서의 인지도가 적었을 때는 Inviso-Bill(원문. Invisible의 언어유희), 유령소년 빌(더빙.)로 불리기도.
- ↑ 초반부터 대니가 관심을 보였던 폴리나, 중간부터 유령 사냥꾼으로 등장한 발레리, 가장 친한 친구중 하나인 샘.
- ↑ 시즌 3에서는 유령의 힘을 잃어버린 에피소드가 있었는데, 이 때 흑발에 하얀 브릿지만 남게 된 적도 있었다.
- ↑ 시즌 1에는 없었지만 시즌 2에 샘 맨슨에 의해 추가되었다.
- ↑ 하지만 다크 대니의 경우는 쓰고도 멀쩡했다. 앞으로 열심히 수련하면 극복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 ↑ 다만 다크대니를 볼때 불속성일 가능성이 있다.
- ↑ 대표적으로 엠버 맥클레인, 데저레이 등이 있었다. 다크 대니, 퍼라이어 다크 같은 보스급 악역 유령들은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