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수신

공룡전대 쥬레인저 주역 메카
대수신드래곤 시저킹 브라키온

zyu-sz-daizyujin.jpg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주역메카
제15작 조인전대 제트맨~제16작 공룡전대 쥬레인저~제17작 오성전대 다이레인저
제트 이카로스대수신대연왕
코어 수호수상반신가슴오른쪽 다리왼쪽 다리합체(변형)
티라노 사우루스쥬 맘모스프테라노돈사벨 타이거트리케라톱스대수신

슈퍼전대 시리즈의 명기체이자 마스터피스.

공룡전대 쥬레인저의 주역 1호 메카. 성우는 故 마루야마 에이지. 슈퍼전대 시리즈에서 말하는 메카의 시초로 훗날 폭룡과 염신의 시초이다.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에서의 명칭은 그 유명한 메가조드.

수호수 티라노 사우루스, 쥬 맘모스, 트리케라톱스, 사벨 타이거, 프테라노돈이 "합체! 다이노 미션!" 의 구호로 합체하여 다이노 탱커로 1단 변형 후, "발동! 대수신!" 의 구호를 통해 대수신이 된다. 각각의 수호수가 신적 생명체인 것처럼 대수신도 생명체 쪽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이 쪽은 생명을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고 차원을 넘나들기도 하며 스스로 말까지 하는 그야말로 거대한 신. 원래는 공룡의 수호신이기에 현대에 나타날 일은 없었으나 킹 브라키온이 품고 있던 알, 그리고 공룡인류인 쥬레인저 때문에 현대에서도 현현했다고 한다.

전고 41.7m, 중량 570t에 2000만 마력의 힘을 가지고 있다. 대수신 빔, 파괴 광선, 흡인 빔 등의 기술이 있고 부리며 쥬레인저가 부르면 하늘에서 내려와주는 공룡검 갓 혼을 필살무기로 가지고 있다. 마무리 기술은 초전설 뇌광베기. 이 계열 기술에서는 희안하게도 적을 베는 뱅크가 총 3가지 패턴(세로베기, 횡베기, 아래에서 올려치기)이 존재한다. 강룡신, 구극대수신이 나온 이후에도 꾸준히 등장했다.

지구의 자연과 태양의 빛이 뿜어내는 가이아트론이란 힘을 에너지원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해가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일식 때는 급격히 약해지는 약점이 있다. 그 약점을 노린 반도라에 의해서 중반에 파괴되어 지하의 마그마 지대로 낙하한다. 그러나 가이아트론이 마그마에 대량으로 함유되었기 때문에 지하의 마그마로 힘을 얻어 다시 부활한다. 하지만 이때는 쥬레인저들을 태우지 않고 홀로 드래곤 시저를 무자비하게 공격하면서 '진노한 신'의 모습을 보였고, 게키에게 브라이의 목숨을 끊으라고 명령했었다. 마지막 화에서도 반도라 일당을 다시 봉인 항아리에 넣어서 우주를 영원히 떠도는 벌을 내렸는데 이때 "뭐야! 더 작아졌잖아! / 싫어! 또 봉인되는 건 싫어~!"하는 반도라 일행의 마지막 절규가 들을만 하다.

하지만 원래 모습은 바로 구극대수신으로 대사탄과의 일전에서 상처를 입어서 몸이 조각났고, 그대로 고대 인류의 부족들을 대표하는 수호수가 되었을 뿐이다.

반변에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에서는 그냥 로봇으로 등장했으며, 대수신을 영문으로 바꾼 '메가조드'라는 명칭을 최초로 사용하여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다. 하지만 슈트는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위에 열거된 약점도 그대로 가져오고 있다.[1] 파워레인저 시리즈에선 다른 잡다한 수식어 없이 그냥 메가조드라고 부르거나 마이티 몰핀이나 다이노라는 수식어를 붙여 마이티 몰핀 메가조드, 또는 다이노 메가조드라 부른다면 이 녀석을 가리키는 것이다.

따라서 합체도 합체로봇 그대로의 패턴을 보여주며, 다이노 탱커 → 메가조드의 변형 과정에도 "배틀 모드 제어장치 해제-작동 개시" 라는 기계음의 아나운스가 나와서 '기계'라는 분위기를 강하게 흘린다. 여담으로 일본어 녹음판에서는 '다이나 소드 배틀 모드'라는 이름으로 또 개명한다. 하지만 다이노 탱크 때 샌드백이 되는 것은 변하지 않았다. 또 조종석의 위치가 불명인것도 여전.

2012년 9월에 슈퍼로봇 초합금으로 발매되어서, 국내, 세계의 올드 마니아들이 찬사를 보냈다.보기 본편에선 별로 안나온 대수신 빔까지 넣어준다. 초전설 뇌광베기는 기본.

캡틴포스 방영예정으로 인해 정발된 조인트 합체 완구에서의 명칭은 야수신.

특명전대 고버스터즈 VS 해적전대 고카이저 THE MOVIE에서 환상의 레인저 키에 의해 다시 등장했다. 재밌게도 고카이 실버의 호수신이 변신한다. 그리고 필살기를 사용할 때 가이가 포즈까지 구현해서 초전설 뇌광베기를 시전하는 장면은 필견.

그리고 수전전대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공룡대결전 안녕히 영원한 친구여에서는 아바렌오와 함께 등장하였다.

고세이쟈 vs 고카이쟈에서도 다른 역대 전대들의 주역 메카들과 함계 등장한 것도 포함하면 1900년도에 출현한 슈퍼전대의 주역 메카가 2000년도 슈퍼전대 극장판에서 무려 3번이나 등장한 셈이다.

반도의 한 페크 제작자가 페크로 구현했다. DX 합금보다 우월한 프로포션과, 그러면서도 합체기믹을 완전히 살렸다. 거기에 더불어서 종이로 만든 것으로 믿기 힘든 가동률이 엄청나다. 이곳에서 볼 수 있다.

파워레인저 20주년 기념으로 미국에서 메가조드, 드래곤조드, 타이타누스가 합금파츠를 넣어 파워레인저 레거시 시리즈라는 이름으로 복각되었는데 뛰어난 퀄리티와 구판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수집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루리웹 리뷰 또한 색깔을 모두 금색과 검정으로 통일한 특별판인 블랙 에디션도 절찬리 판매중.

그리고 2016년 8월, 파워모피콘 행사에서 초합금혼으로 발매가 결정되었다!!!

여담으로 우연인지, 오마쥬나 벤치마킹인지 불분명하지만 메카 자체가 전체적으로 고라이온의 느낌이 많이 든다. 다리부분의 두 메카가 고라이온과 같은 파랑색과 노란색의 메카에다 상체도 고라이온과 같은 검정색과 빨간색인 등 초록색이 없다는 것을 빼고는 전체적으로 꽤 비슷하다.

대수신을 기점으로, 거의 대부분 사각사각했던 전대 로봇들의 디자인에 곡선이 대폭 가미되었고[2] 파츠의 표면도 더욱 디테일해졌다.

2 수전차 다이노 탱커

zyu-sz-dinotanker.jpg

대수신으로 변형하기 전 단계로서 문자 그대로 탱크. 수호수 내의 콕핏 안에서 오른쪽 그립에 나있는 구멍에 다이노 크리스탈을 꽂은 뒤, "합체! 다이노 미션!"이라는 구호와 함께 변형, 합체한다. 이 형태 때문에 다른 전대 로봇보다 변형시간이 길다.

최고 속력은 300km/h 이며 무기는 2문의 수전차 캐논과, 모든 수호수의 눈에서 에너지를 뿜어내는 수전차 스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대수신으로 변형하기 전에도 몇 번인가 이 형태로 싸운 적은 있었긴 한데, 대개는 다이노 탱크 → 수전차 캐논이나 수전차 스톰으로 연막 치기 → 대수신으로 변형하는 게 주 패턴. 그런데 연출에 비해 뭔가 딸리는 건지 가끔은 공격이 막혀서 샌드백이 되기도 한다. 대수신으로 변신한 뒤에는 그냥 주먹 한 대에 날려버릴 때도 있는 걸 보면 참 뭐하다.

3 구성

3.1 티라노 사우루스

MMPR_Tyrannosarus_Dinozord1.jpg

3.2 쥬 맘모스

MMPR_Mastadon.jpg

3.3 트리케라톱스

MMPR_Triceratops_Dinozord.jpg

3.4 사벨 타이거

MMPR_Saberthooth_Tiger.jpg

3.5 프테라노돈

Pterodactyldinozord.jpg

4 무기 - 공룡검 갓 혼

zyu-sz-godhorn.jpg

대수신의 주무장. 보통 때에는 맨주먹으로 싸우다가, 쥬레인저의 부름을 받고 하늘에서 소환된다. 마무리 기술은 초전설 뇌광베기. MMPR에서는 파워 소드[3] 라고 불리며 "조단! 검이 필요해요!"하면 조단이 뚝 떨어뜨려주는 식.
  1. '태양전지'를 이용한 로봇이라는 설정을 붙여서 개기일식 때 급격히 약해진 모습을 보여주질 않나, 나중에 마그마의 힘을 얻어 부활한다든가 등등.
  2. 예외가 있다면 동물전대 쥬오우저메카.
  3. 이 명칭은 레드 레인저인 제이슨의 검 이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