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네브

1

Deneb. 백조자리알파성. 겉보기 등급은 1.25. 표면 온도가 8400 켈빈이므로 황백색 초거성에 해당한다. 태양 반지름의 200배에 달하는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데네브를 태양이 있는 위치에 대신 갖다놓을 경우 데네브 표면이 지구와 맞닿을 정도이다. 단 거성이기 때문에 실제 질량은 태양의 약 20배 정도로 넘사벽 차이까지는 아니다. 밝기는 최소 6만배, 최대 25만 배로 추측된다. 겉보기로 1등성인 별들 중 절대등급이 가장 높다. 이처럼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는, 데네브와 지구 사이의 거리가 워낙에 멀어 시차 자료를 내기가 어려울 뿐더러, 데네브가 일정량 변광성 체질이라서 정확한 거리측정을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초신성 폭발의 후보이나... 다행히도 데네브와 지구 사이 거리가 무지막지하게 먼 것을 감사해야 할 듯 하다. 그리고 이미 적색 초거성 상태로 진화하여 생의 마지막을 보내고 있는 오리온자리 알파별 베텔게우스같은, 당장 폭발해도 이상하지 않을 별에 비하면 아직은 젊은 별이다. 다만 워낙 커서 에너지를 빨리 태우기 때문에 태양같은 표준형의 별에 비하면 생이 극도로 짧을 것이다.

서기 10000년 경까지 안 터지고 살아있다면(...), 북극성이 된다. 다만 자전축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서 북극성으로 있을 수 있는 기간은 극히 짧을 것이다.(물론 천문학적인 기준으로 짧다는 것)

아레가, 데네브, 알타이르베가를 연결하면 여름의 대삼각형이 된다. 또한 데네브는 견우와 직녀 설화에서 두 사람을 이어주는 까마귀를 뜻하기도 한다.

데네브 자체는 아랍어로 '꼬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다른 별자리에도 데네브라는 이름의 별이 많지만 보통 데네브라 하면 백조자리의 이 별을 일컫는다.

2 클레이모어의 등장인물

해당 문서 참고.

3 가면라이더 덴오이매진

해당 문서 참고.

4 오우거 배틀 사가에 등장하는 마녀

5 또 다른 지식의 성전의 캐릭터

'또 다른 지식의 성전' 시리즈의 3번째 작품 '비전 속으로'에 나오는 예언자.

이미 게임내에서는 죽은 상태로 로어성에 시신이 안치되어 있다. 그의 묘비에 좌표가 새겨져 있는데, 메네스 탄광에서 지형변화 마법으로 길을 뚫고 이 좌표에 가면 그의 예언서를 발견할 수 있다.

6 AMD 페넘 II 시리즈 데네브

7 악튜러스의 등장인물

마티아스 비얀슨의 애인. 주변에 친구가 없었던 마티아스에게 친절하게 대해줬던 유일한 사람으로, 마법을 쓸 줄 아는 법인류였다. 직접 등장하지는 않고 마티아스의 일기장을 통해 간접적인 행적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