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유니코드B371완성형 수록 여부O
구성ㄷ+ㅔ+ㄱ두벌식QWERTYepr세벌식 최종–QWERTYucx

deck

1 전산 용어

특정 목적을 위해 천공된 일련의 카드.

2 TCG에서의 덱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사용하는 카드뭉치를 가리킨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게 없으면 게임을 시작조차 할 수 없다.

대부분의 TCG에서는 덱의 매수, 특히 최소 매수에 제한을 둔다.
그도 그럴 것이 최소 매수에 제한이 없다면, 첫 드로우를 하자마자 승리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유희왕에서 엑조디아 다섯장으로 덱을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후공 첫 드로우 페이즈에서 덱 파괴로 진다는건 함정[1]

참고로, 앞서 말한 유희왕의 경우, 기본 덱의 최소 매수는 40장, 최대 매수는 60장으로 제한 되어 있다.

2.1 관련용어

3 미국키보드 제조사 Deck

자세한 내용은 DECK 문서를 참고하자.

세계 최초로 LED를 사용한 기계식 키보드를 제작했으며, 높은 수준의 스크립트 매크로 지원과 다양한 LED효과, 폭 넓은 커스터마이즈 제공에 최고급 마감까지 더해져 고급 기성품으로 분류된다.

모든 모델이 기계식 키보드이며, 체리 사의 축을 사용한다. 흑축, 갈축, 청축, 적축 모델이 있다. 키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모델인 프랑슘과 풀 키(108키) 모델인 헤슘이 있으며, LED 지원 수준과 키 프로그래밍(매크로) 수준에 따라 라이트-노멀-프로 로 나뉘게 된다.

라이트는 led가 없고 노멀과 프로는 LED를 지원한다. 두 모델의 차이는 설정할 수 있는 LED 패턴의 차이로, 프로는 다양한 패턴의 LED 모드를 지원한다. 한국 내수용은 노멀이 청색 LED를, 프로는 백색 LED를 달고 나온다.

라이트, 노멀과 프로 세 모델 전부 모든 키에 키 프로그래밍(매크로) 설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매크로 설정은 하드웨어 레벨에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한 키당 최대 64자의 입력을 할당하는 것이 가능하다.[2] 더 정확히는 64바이트의 텍스트를 입력 가능한 것으로, 한국어 같이 한 글자가 2byte를 차지하는 언어를 입력하면 노멀은 8자, 프로는 32자까지만 입력 가능하다.
  1. 엑조디아는 패에 전부 모인 그 시점에서 승패가 결정되므로 듀얼 시작 때 패에 전부 들어왔다면 드로우 페이즈 같은 거 없고 그대로 끝나버린다. 유희왕 파이브디즈 오버 더 넥서스에서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 경우가 있다. 다행히도 상대는 CPU.
  2. 노멀 모델은 기본적으로 16자를 지원하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로 64자로 늘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