ドン・ゴロ
1 개요
마신영웅전 와타루의 중간보스. 성우는 토타니 코우지. 제3계층편 전반까지는 이나바 미노루.
창계산의 간부. 도아쿠다 휘하의 4천왕 중의 한 명으로 평소엔 드라큘라 백작같은 모습이지만 전투시나 화가나면 귀신(오니)같은 형상으로 돌변한다. 4천왕 중 3명이 형제로 이루어져 있고 같은 마신을 타지만, 그는 자신과 같은 이름의 돈고로라는 마신을 타며 다른 사천왕보다는 주로 토라오의 가정교사이자 충복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본적으로 도아쿠다의 부하지만 토라오의 가신으로서 그를 항상 걱정하는 모습이나 아낌없는 헌신과 충성심을 보여주었으며, 토라오를 위해 도아쿠다에게 대항하기도하는 등 많은 팬들의 눈시울을 적셨다. 토라오도 자신에게 있어서는 아버지같은 존재라고 말한다. 나중엔 죽어가는 몸으로 토라오를 위해 안고쿠류의 약점을 토라오에게 가르쳐주기도 한다. 쿠라마에게 쿠진마루를 준것도 이 사람.
원래 모습은 창계산의 대신으로 나중에 평화가 돌아온후에도 여전히 쇼류시 때문에 고생한다. 돈고로때나 대신일때나 포지션은 변함없다.
2 돈고로
붉은 도깨비의 모습을 하고있는 대형 마신으로 파일럿과 명칭이 동일하다. 그 강함은 1기의 마신중 톱클래스로, 센진마루, 겐진마루를 파괴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귀신의 형상을 한 것 이외에 가슴엔 눈이, 고간엔 입이 달려 보통은 그냥 그런 디자인인가...하는데, 끔찍하게도 이 고간에서 대형 미사일이 나간다. 다행히 프라모델에선 기믹으로 재현되진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