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짤버전
1 개요
2007년 방송된 SBS 작렬 정신통일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발굴된 짤방.
2 설명
게임 이름은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로, 먼저 난이도를 알려주는 별의 갯수와 벽의 제시어를 말해주고 이후 벽이 공개되면 서서히 다가오는 벽을 보고 벽에 새겨진 여러 정답들 중 알맞은 정답이 새겨진 구멍을 향해 통과하는 포즈를 취하거나, 혹은 벽에 새겨진 모양 그대로 똑같은 포즈를 취해야 하는 게임이다. 1명이서 도전하는 포즈도 있었으며 2인 1조나 3인 1조 형태로 도전하는 포즈도 있었으며 후자는 성공시 1인 포즈 성공시에 비해 각각 2배와 3배의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 전자의 경우 정답이 새겨진 구멍은 진짜 뚫린 구멍이라 살고 오답이 새겨진 구멍은 뚫리지 않으므로 그대로 밀려나가 입수하게 된다. 후자의 경우 모양에 제대로 맞춰서 통과하면 살지만 모양이 맞지 않거나 구멍 자체가 괴랄하거나[1] 본인 신체에 문제가 있으면[2] 입수.[3] 짤방만 보면 헤엄쳐서 통과하려다 실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물에 빠졌을 때 이미 실패한 상황이다.
이날 방송에서 가수 채연은 2+2×2라는 문제의 답이 적힌 구멍으로 회피해야 하는 상황이였는데, 본래대로라면 2+2×2는 사칙연산의 법칙[4]을 따라 우선 2×2를 먼저 계산해 4가 나오고 여기에 +2를 하여 6으로 갔어야 했으나...채연은 그냥 왼쪽에서 오른쪽의 순서대로 계산해 2+2=4의 상태에서 ×2를 하여 8을 고르고 말았다. 결과는 위에 나오듯 실패하여 추락. 정답이 8이 되려면 식이 2+2×2가 아니라 (2+2)×2가 되어야 한다.
이 사실이 알려진 후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등지에선 초등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사칙연산의 법칙도 몰랐다면서 채연을 무식한 가수라고 까댔다. 결국 그렇지 않아도 그동안 섹시컨셉으로 활동하느라 지식수준 관련 음해에 놓여있던 채연은 이 짤이 계속 나돌면서 무식한 연예인 이미지가 굳어져버렸다.
실드 아닌 실드를 쳐주자면, 8로 옮기기 전에 이계인이 8을 외치기는 했다. 시작하자마자 현영도 8을 신나게 외쳐댔다. 이거 듣고 급히 옮겼을 확률도 있지만, 그건 그거대로 문제인데다 그것만으로 실드치기에는 너무 쉬운 문제라는게..... 다만 제대로 쉴드를 쳐주자면, 111+1x2=224 같은 경우를 보면 일반인 중에도 같은 실수를 범하는 경우는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상황이 워낙 급박한 상황이라 사고 능력에 한계가 있었음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 원래 구구단도 평상시엔 달달 외우다가도 게임으로 급하게 하면 알고도 오답을 말하는 것과 같은 이치. 그리고 출연진들이 예능을 감안해서 자기만 안빠지면 그만이니깐 일부러 틀린 답을 고르게 유도했을 수도 있다. [5]
본 짤을 만들어낸 프로그램 작렬 정신통일은 이후 얼마 가지 못하고 결국 시청률 부진으로 사라졌지만, 이 장면은 오늘날까지도 알음알음 생존력을 내보이고 있다.
8년여 후인 2015년 10월 10일 방영된 무한도전 바보 전쟁 편에 채연이 출연하면서 멤버들이 해당 장면에 대해 언급하자 본인이 입장을 밝혔는데, 사실 당시 긴장했던 것도 있었지만 그냥 편하게 앉아서 풀었어도 같은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고 쿨하게 인정했다(...).
3 패러디
- 삼국전투기#
- 이말년 서유기#[6]
- 놓지마 정신줄#
- 오즈랜드#
- 잉잉잉#
- 철벽! 연애 시뮬레이션#
- 디씨위키의 2+2×2 문서에서는 6파와 8파가 키배를 벌이다가 결국 중간값인 7로 합의를 보았다.[7]
- 클로저스#
- 웹툰 금요일 알파, 오메가 에피소드[8]
- ↑ 난이도가 높은 문제일 경우 그냥도 취하기 어려운 포즈가 나온다. 심지어는 공중에서 취해야 하는 자세가 나온적도 있다(...). 대표적으로 해리포터(공중에서 빗자루를 타고 있는 모습 재현), 미루치 아라치(2인 1조였는데 한명은 그냥 옆으로 서서 고개를 약간만 숙이면 되지만 한명은 거의 2m 높이에서 날라차기를 하는 모션을 취해야한다. 인간 한계를 넘지않는 이상 불가능)
- ↑ 예를 들어 정답자가 살이 찐 상태라면 제대로 해도 구멍을 통과하지 못해 그냥 짤없이 빠진다...조세호(당시 양배추)가 '별 1개'짜리 그냥 서있으면 통과하는 미션을 받았는데 배가 걸려서(...) 입수.
- ↑ 심지어 난이도 최대치인 '별 5개'를 넘어선 '별 6개'짜리 벽이 나온적이 있는데 말그대로 벽이라서 구멍 자체가 없다...
- ↑ 괄호 안이 최선 1순위이며 그 괄호 안이나 밖에서도 곱하기&나누기를 먼저 계산한 후 더하기&빼기를 하는 계산법이다.
- ↑ 더 옹호를 하자면 수학 같은 암기가 아닌 학문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거의 초등학생 수준으로 퇴보하게 된다. 훗날 직장인이 되서 함수 문제를 풀어보자.
애당초 자기가 자주 쓰는 지식만 금방 떠오르니... - ↑ 이말년 서유기 베댓중에 위키내용을 복붙한 게 있다. 설마…? 참고로 이 항목에 있는 짤 윗부분을 보면 지면 다음주 서유기 벌칙의상이라고 써 있다. 흠좀무...
- ↑ 사실 이 드립은 예전부터 디시에서 돌던 드립중 하나다.
- ↑ 19세 이상 웹툰이라 링크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