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울

Thoul.jpg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세계관 중 하나인 미스타라의 몬스터. Thoul.

한나 두울 세엣 네엣...

홉고블린트롤을 합쳐놓은 듯 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구울과 비슷한 습성을 지닌 일종의 잡종 몬스터이다.

생긴게 트롤과 워낙 비슷하게 생긴데다 생식지도 트롤과 똑같은 동굴이라 서로 착각하기 쉽지만[1], 두울은 트롤과는 달리 제대로 옷을 차려입은 경우과 많고 체구도 홉고블린 수준밖에 안되기 때문에 실제로 트롤을 본 적이 있는 모험가라면 어지간해서는 헷갈리지 않는다. 또한 습성이 구울과도 비슷하기 때문에 종종 언데드로 오인받는 경우도 있지만, 엄연히 살아있는 생물체이며 정상적으로 생식활동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실, 이 몬스터는 초기 D&D 박스 세트에 포함된 미니 모듈에 난 오타에 의해 탄생했다고 한다. Ghoul이라고 쓰려고 했던 것을 잘못해서 Thoul이라고 써 버렸고 (쿼티 자판에서 T는 G의 바로 위...) 나중에 '두울이 도대체 뭐냐?'는 문의가 이어지자 부랴부랴 구울과 트롤을 뒤섞어 만든 이 몬스터를 내놓았다는 것.

이런 태생때문에 다른 몬스터들에 비해 설정이 엉성해서 각각의 마스터들이 자신만의 오리지널 설정을 넣기 좋은 편이었고, 그로인해 바리에이션도 다양한 편. 주로 고블린이나 코볼트등의 몬스터들을 막 졸업한 PC들의 다음 상대로 이용된다.

트롤과 상당히 닮은 외관과는 달리, 아주 성격이 꼬인 마스터에게 사용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재생능력은 없다.
  1. 이동 트롤과 두울을 구분하기 위해 지능체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