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

1 誤打

650px
참고로 ㅈ과 ㄱ 사이에는 ㄷ이 있으므로 노린거라 봐도 좋다

타자를 잘못 치는 행위. 영어로는 typo. 오자 문서를 참조. 오타로 이 문서에 들어올 수 있을까 오타쿠와는 다르다 오타쿠와는[2] 오른손과 왼손의 반응속도가 다르다면 자주 일어나며, 기계식 키보드 중 리니어 타입(특히 적축)을 쓴다면 더더욱 두드러진다.[3]

대표적인 예로 'ㅇ벗음'이 있다. ㅇㅓㅂㅅㅇㅡㅁ인데, 처음 두세번째의 두 자모가 뒤집히면 ㅇ벗음이 된다.

키보드를 기존에 쓰던 것과 배열이 약간씩 다른 키보드로 바꿀 때도 한동안 시달리게 되는데, 이런 경우 기존에 하지 않던 실수가 빈번해짐으로 인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처음부터 잘 사자. 위키에도 오타가 몇몇 있으니 보는 대로 수정해주자.

아이폰이 국내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 작은 화면에 터치에 의한 입력으로 오타가 많았다. 지금은 사용자들이 많이 익숙해진 편이지만, 초기 출시 때에는 오타가 많아서 메세지를 보고 오타가 심하면 아이폰 사용자라고 쉽게 추측할 수 있을 정도였다. 지금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트윗을 하거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릴경우 유명인들이라 하더라도 심심치 않게 오타를 볼 수 있다.

인터넷상에서는 위에서 이야기하는 물리적 실수가 아닌 잘못 알고 사용한 단어 또는 맞춤법 실수 등을 지칭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맞춤법 오류는 분명히 본인이 의도한대로 타자는 잘 친 것이기 때문에 오타가 아니다. 특히 자막 제작자들 중에 오타/오역 지적을 환영한다는 사람은 있어도 맞춤법 오류 지적을 환영한다는 사람은 없다. 맞춤법에 그렇게 자신이 있으신가?

누가 글을 썼을 때 오타를 지적해주는 건 좋은 일이지만 신경질적으로 내용에는 관심이 없고 오탈자/문법오류만 지적하고 다니는 찌질이들을 문법 나치라고 한다.

2 일본의 지역

2.1 太田

일본 혼슈 군마 현 남동부에 있는 도시로, 군마 현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다. 20세기 초 항공기 산업으로 발전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섬유, 자동차 산업으로 전환해 발전을 거듭하여 일본의 대표적인 공업도시로 성장하였다. 2007년에 특례시로 지정되었다.

2.2 大田

도쿄도의 특별 자치구
특별
자치구
고토
(江東区)
나카노
(中野区)
네리마
(練馬区)
다이토
(台東区)
도시마
(豊島区)
미나토
(港区)
메구로
(目黒区)
분쿄
(文京区)
세타가야
(世田谷区)
스기나미
(杉並区)
스미다
(墨田区)
시나가와
(品川区)
시부야
(渋谷区)
신주쿠
(新宿区)
아다치
(足立区)
아라카와
(荒川区)
에도가와
(江戸川区)
오타
(大田区)
이타바시
(板橋区)
주오
(中央区)
지요다
(千代田区)
카츠시카
(葛飾区)
키타
(北区)
t_title.gif
大田区
(おおたく뭐?)
오타 구 / Ōta City

구기(区旗)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간토
도도부현도쿄도
면적60.66km²
인구711,308명[4]
상징
구화매실꽃(ウメ)
구목녹나무(クスノキ)
구조섬휘파람새(ウグイス)
홈페이지

4452846.jpg
大田区 / おおたく

일본 도쿄 도에 있는 23개 특별구 중 하나로, 1947년 오오모리 구와 카마타 구가 통합하여 탄생했다. 23개의 특별구 중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며, 도쿄 도 최대의 공업 지역이 위치해 있다. 구명의 유래는 상술한 지명인 오오모리(森)와 카마타(蒲). 연제구? 시마네 현에도 동명의 도시(오타 시)가 있다.

서울로 치면 구로구 포지션이다. 말이 좋아 서민 마을이라고는 하지만, 낙후되고 못살고 공장 많고...공항이 있는 것은 강서구와도 유사하다.[5]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카와사키 시와 세타가야 구에 인접한 덴엔쵸후라는 곳은 도쿄 내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유명한 부촌이다.

케이힌토호쿠선이 지나가는 오모리역은 도쿄 도심으로의 접근이 편리하기 때문에 네리마 구나 이타바시 구와 같은 도쿄의 북부보다 집세가 조금 나가는 편이다. 카마타역에서부터는 집세가 조금씩 내려가는 편.

도쿄 국제공항에어재팬, 스카이마크 항공, 캐논, SEGA의 본사가 위치해있다. 또한 도큐 타마가와선의 모든 역이 이곳에 위치한다.

일제강점기의 한국 지명은 음독했기 때문에 대전은 타이덴이라고 불렀다.

3 일본의 성씨

일본의 성씨. 자세한 정보 및 해당 성씨를 사용하는 인물에 대해서는 오오타 문서를 참조.

4 오타쿠의 준말

우리나라엔 '덕후'란 말이 많아서 거의 안쓰지만 오타쿠의 준말로 뒤 두음절을 떼서 '덕후'라고 순화시킨 한국과는 다르게 흔히 일본 쪽에서는 앞의 두음절을 떼서 줄인 'X오타' 등의 준말이 쓰인다. 건오타라든가. 키모오타라든가

5 내 친구 우비소년의 등장인물

으쌰으쌰 우비소년내 친구 우비소년의 등장 인물로 이름은 1번이 아닌 4번에서 유래되었다.

으쌰으쌰 우비소년에서는 우거지 맨션에 사는 사람으로 공부를 많이 해 자격증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래서, 뭐든지 고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계산적이어서 먹을 때 국이 모자라 밥상을 뒤집은 적도 있었다.

내 친구 우비소년 1기에서는 개미세기 놀이, 고등어 놀이, 꿀벌 놀이, 전봇대 놀이를 하는 아이로 등장하나, 2기에서는 외계인을 좋아하는 아이로 등장한다. 학교에서는 꽃님이와 짝을 이루고 있다.

6 포르투갈의 지명

리스본 북부로부터 약 50km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산악마을이다. 알파벳으로는 Ota라고 적는다.

별 존재감 없는 마을이지만, 지금의 리스본 국제공항을 여기로 이전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산악지대라는 점이 문제가 되었으며 결국 무산되었고, 신공항은 다른 지역에 짓는다고...
  1. 오타가 지나치게 많다.
  2. 실제로 일본에서는 오타쿠를 오타라고 줄여부르는 경우가 있다.
  3. 키를 눌렀다는 느낌이 거의 나지 않아서 같은 키를 또 누르는 사태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다. 입력이 지나치게 민감한 편이기도 하고.
  4.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
  5. 오타 구 - 카와사키 시 - 요코하마 시로 이어지는것도 강서구/구로구 - 부천시 - 인천시의 구조와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