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CJ푸드빌 3대 체인점
뚜레쥬르VIPS투썸플레이스


Tous Les Jours
따우스 레스 자우르스

1 개요

20120315022416_0.jpg

[따우스 레스 자우르스] [1]

상표명은 프랑스어의 매일(tous les jours)에서 유래했다. 매일 매일 everyday 불어로 tous les jours~

CJ그룹CJ푸드빌에서 체인 형식으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빵가게. 1997년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퇴직한 CJ임직원들의 불만이 극에달하자 궁여지책으로 만든 프랜차이즈


2 할인 프로그램

이동통신 3사 멤버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KT 멤버십, LGU+ 멤버십으로 1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점유율 50%가 넘는 SK텔레콤T-멤버십경쟁사에서 뚜레쥬르로 할인 장소가 바뀌며 2013년 10월부터 20% 할인이 가능했지만 2015년 현재는 15%. 다만, 가끔씩 행사삼아 추가로 할인해 주는 경우가 있다. T-멤버십 VIP 혹은 골드 등급일 경우, 자신이 원하는 업체를 지정해서 할인율을 조정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걸 이용하면 무려 30%이상의 할인도 가능하다!

휴대폰이 없거나 MVNO를 사용 중인 고갱님들은 OK캐쉬백 또는 CJ ONE카드 5% 적립[2]이나 OK캐쉬백 6% 차감 후 추가 9% 할인(=총 1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OK캐쉬백 카드 중 엔크린보너스카드는 주유 실적이 있어야 4.5% 적립되고 그 외의 OK캐쉬백 카드로는 1.8% 적립되며, 하나카드의 메가캐쉬백 더 드림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이 카드로 OK캐쉬백 4.5% 적립되었다.[3] 2014년 10월 1일에 메가캐쉬백 더 드림 체크카드의 특별적립 서비스가 날아갔으며, 1.8% 적립된다. 하나카드의 주한영국문화원 체크카드에 특별적립 서비스가 남아 있는데, 현장에서 바로 추가적립됐었던 메가캐쉬백 더 드림의 특별적립 방식과 달리 특별적립 가맹점의 사용액을 합산하여 익월에 5% 적립해 주는 방식이다.

동시적립이 안 되는 파리바게뜨와 달리, OK캐쉬백을 적립하면 CJ ONE 포인트는 0.5% 동시에 적립할 수 있다. SK텔레콤T-멤버십 할인을 적용하면 OK캐쉬백은 적립할 수 없고, CJ ONE 포인트만 동시에 0.5% 적립할 수 있다. 대신 할인받은 금액의 1%를 T-멤버십 보너스 캐쉬백을 통해 사후에 OK캐쉬백으로 리워드받을 수 있었으나, SK텔레콤의 개악 선포로 2016년 6월에 폐지됐다.

비씨카드의 탑포인트 가맹점이어서, 뚜레쥬르 역시 비씨카드의 탑캔디가 뜬다. 탑포인트는 0.3% 적립된다.

경쟁 업체와 가장 차별화된 점을 꼽자면 CJ 모바일 상품권인 펀콘(FUN CON)이다. 다른 모바일 교환권 및 그 경쟁업체의 해피콘이 어떠한 할인/적립 혜택을 못 받는데 반해 펀콘의 경우 제휴할인 및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4] 게다가 소셜커머스를 통해 자주 할인판매되므로 확실히 큰 폭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3 브랜드 리뉴얼

2016년 10월에 브랜드를 전체적으로 리뉴얼했다. 동시에 브랜드 이름에 맞게 매일같이 갓 구은 빵.줄여서 갓빵이라는 브랜드 전략을 채택해 매일 매장에 새로 굽고 정해진 매장에 한해 종류별로 구워져 나오는 시간대도 안내한다.

다른것보다 많이 달라진건 커스타드 크림계열인데 슈등에 사용한 크림등이 비린 맛이 나는 것에서 슈크림 전문점의 맛이 나는 수준으로 바뀌었다.브랜드 자체에서도 이 부분을 밀어갈 생각인지 새 메뉴에 커스터드 크림 메뉴가 상당히 많다.슈나 페스츄리계열에 크림이 들어간 종류가 많이 늘었다.

전체적으로 해외 베이커리점포의 영향을 많이 받은 느낌이 드는 빵으로 바뀌었다. 알기 쉽게 설명하면 좀 저렴하고 점포가 많아 쉽게 만날수 있는 딘&델루카 같은 느낌.


4 관련 사건

4.1 밤식빵 쥐 혼입 조작 사건

2010년에 터진 밤식빵 쥐 혼입 조작 사건으로 뚜레쥬르 점장들은 크리스마스 대목을 앞두고 부왘을 울렸으나 뚜껑을 열고 보니 [뚜레쥬르 가맹점주가 제보한 자작극]이었는 데다가 그 사건으로 제빵업계 이미지 전체에 타격이 가서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양쪽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 이상 줄었다. 뚜레쥬르도 본사와는 관련 없다고 했으나 본사 관련설이 나오기도 하고 경쟁업체 음해 이미지까지 생겨서 향후에 뚜레쥬르의 대응이 어떻게 되느냐도 화제가 될 듯.


이 여파로 CJ는 구조조정 차원에서 영업이 부진한 매장 70개를 닫았다. 규모를 확장하기보다는 내실을 굳히겠다는 방향으로 가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또 롯데에 팔린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1. 예전부터 은근히 돌던 군대 유머로 응답하라 1994에서도 써먹었다. 칠봉이 문서 참고.
  2. 단, OK캐쉬백으로 적립하면 적립수수료 10%를 공제하기에 실제로는 4.5%다.
  3. 메가캐쉬백 체크카드 이용시 CU는 긋자마자 동시에 적립되지만, 그 외 특별적립 서비스 대상은 해당 카드로 적립까지 같이 해 달라고 미리 말할 것.
  4. 다만 일선 매장의 미숙지로 인하여 펀콘 결제시 할인/적립이 안된다는 개소리안내를 받을 확률이 높은데, 할인/적립을 먼저 적용한 후 상품권 메뉴로 들어가서 펀콘 결제를 하면 문제없이 처리 가능하다. 펀콘과 다른 모바일 교환권을 혼동하여 먼저 펀콘을 적용하면 할인/적립이 안되니 반드시 결제 전에 미리 할인/적립을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