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로드 아크 미카엘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card100015450_1.jpg

한글판 명칭라이트로드 아크 미카엘
일어판 명칭ライトロード・アーク ミカエル
영어판 명칭Michael, the Arch-Lightsworn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드래곤족26002000
튜너 + 튜너 이외의 빛 속성 몬스터 1장 이상
1턴에 1번, 1000 라이프 포인트를 지불하고 발동할 수 있다. 필드 위의 카드 1장을 선택하고 제외한다. 이 카드가 파괴되었을 때, 이 카드 이외의 자신 묘지의 "라이트로드"라는 이름이 붙은 몬스터를 임의의 수만큼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를 덱에 되돌리고, 자신은 되돌린 수 × 300 라이프 포인트 회복한다. 또한, 자신의 엔드 페이즈시마다 발동한다. 자신의 덱 위에서 카드를 3장 묘지로 보낸다.

듀얼리스트 세트 Ver. 라이트로드 저지먼트의 신규 카드이자 커버 카드. 이 세트 상품의 캐치 카피는 전신(戰神) 아크 미카엘의 일섬이 정의의 심판을 내린다!인데, 여기서 말하는 전신 아크 미카엘이 바로 이것. 라이트로드라는 이름이 붙지 않은 저지먼트 드래곤을 제외하면 라이트로드 최고의 레벨과 최고의 기본 능력치를 자랑한다.

모습은 황금색 갑옷을 입은 천사가 저지먼트 드래곤에 탑승한 모습인데, 특히 저지먼트 드래곤이 콧구멍 안에다 이펙트 뵐러를 박고 싶을 정도로 귀엽게 나왔고 유저들은 제발 비슷한 검투수 에세다리처럼(고릴라형 검투수가 검투수의 전차에 탑승한 모습) 잉여가 되는 꼴[1]이 일어나지 않기를 빌었고, 실제로 등장한 이 카드는 그런 유저들의 우려를 씻어내렸다.

대천사를 연상시키는 '아크 미카엘'이라는 이름과 일러스트[2] 때문에 천사족으로 나올 것 같았지만, 아래쪽에 얼굴만 빼꼼히 내밀고 있는 저지먼트 드래곤 때문에 이름과는 딴판으로 드래곤족이 되어버렸다.(…) 용기사들이 흔히 그렇듯 보통 이렇게 용 위에 뭔가가 타고 있는 몬스터는 그냥 드래곤족으로 분류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녀석은 빼고 이 카드 역시 그런 경우. 그래도 드래곤족인 덕분에 데브리 드래곤을 쓸 수 있게 되었기에 실제로 활용하는데 있어서는 더 반길 만한 일이긴 하다.

우선 첫 번째 효과는 저지먼트 드래곤과 상호 호환 관계. 저지먼트 드래곤은 '전체 파괴'지만 라이트로드 아크 미카엘은 '대상지정 제외'라 저지먼트 드래곤의 약점이라 할 수 있는 파괴 내성을 지닌 카드를 제거 할 수 있다. 물론 저지먼트 드래곤 처럼 2011년 3월 19일 시행된 마스터 룰 2로 인하여 기동 효과지만 파괴 시 발동 선언 후 효과 처리는 불가능 하다. 저지먼트 드래곤 처럼 나락의 함정 속으로 얻어 맞으면 그냥 제외되는거지 뭐...

또한, 파괴되었을 경우 라이트로드들을 원하는 만큼 덱으로 되돌려 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묘지로 보내진 자기자신은 되돌릴 수 없다.) 덱 파괴로 자멸할 수 있는 라이트로드의 맹점을 보완해 주는 훌륭한 효과. 여기에 되돌린 매수만큼 라이프를 회복시켜 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저지먼트와 이 카드의 코스트로 지불한 라이프를 채워 한 숨 돌릴 수도 있다. 자신카드의 효과로 파괴되어도 발동하니 덱이 위험하면 저지먼트의 효과로 직접 파괴하는 것도 좋다.

소환 조건은 매우 간단하여 라이트로드 서머너 루미나스로 이번에 같이 나오는 라이트로드 어쌔신 라이덴을 소환해주면 바로 가능하다. 드래곤족이기 때문에 만약 라이트로드 스피릿 샤이어를 채용했다면 데브리 드래곤으로 이걸 낚아 바로 싱크로할 수도 있다.

라이트로드 이외의 덱에 넣어도 그럭저럭 잘 굴러가는데, 튜너는 아무런 제약이 없으며 튜너 이외의 싱크로 소재가 빛 속성이기만 하면 되고, 파괴되었을 때의 효과 이외에는 딱히 라이트로드를 지정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싱크로를 사용하는 기타 빛 속성 덱에서도 제거용 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평범하게 전개해서 싱크로하는 건 물론이요, 위에서 설명한 대로 데브리 드래곤과 공격력 500 이하, 레벨 3 빛 속성 몬스터가 있으면 바로 나오기 때문에 빛 속성판 빙결계의 용 궁니르 정도로 생각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 보통 싱크로 소환 보조로 사이버 드래곤이나 태양의 신관, 포톤 스래셔 등을 사용하기 쉽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2/3레벨 튜너를 사용해서 이 카드를 싱크로할 수 있는 덱은 더욱 더 늘어난다. 싱크로 몬스터 역시 라이트로드다운 범용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설정상으로는 라이트로드를 수호하는 최상위급 천사로, 그 정체는 라이트로드의 창시자. 영웅들의 영혼을 불러모아 세운 조직이 라이트로드라고 한다. 실제로 라이트로드는 다른 세계에 살다가 악한 일을 감지하면 마력을 사용해서 현실세계에 실체화되어 나타난다는 설정이다.

여담으로 Lightsworn Sanctuary의 일러스트가 기도하고 있는 듯한 미네르바의 뒤에서 케루빔과 미카엘이 바라보는 장면인데 미카엘은 보통 덩치가 큰 수준을 넘어서 키가 케루빔의 대략 2배에 달하는 엄청난 거구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듀얼리스트 세트 Ver.라이트로드 저지먼트
특전 동봉 카드
DS14-KRLS1엑스트라 시크릿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듀얼리스트 세트 Ver.라이트로드 저지먼트
특전 동봉 카드
DS14-JPLS1엑스트라 시크릿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Structure Deck: Realm of LightSDLI-EN036울트라 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OTS Tournament Pack 1OP01-EN020노멀미국비매품
  1. 검투수 에세다리는 검투수의 전차에 탑승했기 때문에 검투수의 전차 효과를 내장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설레발이 있었으나 실제로는 효과가 아예 없는 몬스터였다.
  2. 아예 대놓고 라이트로드 저지먼트의 문구도 대천사 미카엘을 향한 기도를 변형한 것이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