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탈 시리즈의 등장인물 더그 랫맨을 검색하시려다가 오신 분들은 더그 랫맨 항목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
1 소개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의 등장 몬스터. 쥐를 이족보행화 시킨 듯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통칭 쥐남자로 불린다.
2 마비노기
크췹, 크취칩하는 특유의 울음소리를 가졌으며, "간다", "속았구나!?" 하는 식의 페이크를 치는 대사를 자주 한다. 라고데사와 함께 일본, 중국 마비노기에서는 펫으로도 나온다.
- 랫맨
- 생명력 250 방어 2 보호 5
- 스매시 쓴척하며 평타로 달려오는 페이크를 구사하며, 다운시 윈드밀을 시전하기도 한다. 하지만 공격력이 낮은편이라 쉽게 때려잡는다. 말이 많은것이 특징. 1:1 인식. 키아 하급 던전과 알베이 던전에서 나온다.
- 블루 랫맨
- 생명력 160 방어 12 보호 3 (랫맨보다 생명력이 적다.)
- 위에서 언급한 랫맨의 강화 버전. 푸르딩딩하다. 1:다 인식을한다. 키아 중급 던전에서 등장.
-
더그다크 랫맨
- 생명력 510 방어 5 보호 20
- 랫맨의 최종 진화형. 키아 상급 던전에서 출몰한다. 3:1 인식에 인식 거리가 꽤 길며, 타이틀을 달고나온다. 라이트닝볼트도 사용할줄 알아서 애먹는다. 라볼을 유저에게 먹이고 나서 짜릿하지!?란 대사를 한다.
좀 짜릿하다페이크를 치는 것은 여전해서 "스매시 간다!"라면서 라이트닝볼트를 시전하는 짓도 자주 한다. 간혹 썬더 고랭크의 법사가 썬더 맞추고 나서 유도전류에서 낙뢰기간동안 이거 맞고 죽는 경우도 꽤 있다. 이럴 때가 엄청 짜릿하다. 키아 상급 2인 던전 보스룸 입장시 컷신에서 골렘 한마리와 다크랫맨 4마리가 공격준비를 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게 은근히 멋있다.
3 마비노기 영웅전
지하수로에서 등장한다. 스토리 진행 중 나오는 NPC들의 대사로 보아 지하수로에 있어도 이상할 것 없는 종족. 물론 로체스트의 지하수로에 마족이 산다는 건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카단이 루더렉을 갈구기는 한다.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사는 환경이 지하수로와 비슷하다는 뜻인듯. 즉 시궁창….
고블린들이 그렘린들과 같이 나오는데, 그렘린은 별 설명이 없던것처럼. 리자드맨의 수족취급 당하는 서브 몬스터. 다만 리자드맨들이 스스로를 "신이 없는 우리는 쥐새끼만도 못하다."라고 자조하는 걸로 봐서 적어도 랫맨들은 마족의 신인 엘쿨루스의 비호 아래 있긴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름이 공개된 네임드급 랫맨은 3명으로 모두 두 글자가 두 번 반복된 4자 이름으로 되어있으며, 본인이 사용하는 무기를 수식어로 쓴다.
3.1 보스 몬스터 리스트
(스토리/설정상) 리더급 몬스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지하수로
- 사이드의 라크라크 - 지하수로
- 낫을 쓰는 랫맨으로 낫비의 패턴을 동일하게 사용한다. 심지어 위습도 부른다.(!?)
- 삼지창의 케르케르 - 이끼끼고 습한 곳
- 삼지창을 쓰는 랫맨. 창으로 찌르는 단순한 패턴 보유.
린의 패턴을 따라가진 않는다.[1]
- 무술의 키츠키츠 - 주정뱅이
- 권법을 쓰는 랫맨으로 그나마 강력한 편. 술 먹고
살의의 파동에 눈 뜨는파워업을 해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