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조이 목사

300px심슨 가족의 등장인물. 러브조이는 성이고, 풀네임은 '티모시 러브조이 주니어 목사(Reverend Timothy Lovejoy, Jr.)'. 가족으로 아내인 헬렌 러브조이와 딸 제시카 러브조이가 있다. 성우는 해리 시어러. 한국어판의 성우는 강구한(EBS). 일본판 성우는 메구로 코스케.

let us pray~~
호머와 함께 플랜더스를 싫어하는 사람Damn Flanders~

일요일마다 예배가 열리는 스프링필드의 가장 큰 개신교[1] 목사. 주변 사람들이 수시로 연락을 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등, 마을에서 영향력이 상당한 인물.

그러나 실은 심각한 매너리즘에 빠져서 목사임에도 불구하고 신앙심은 그리 독실하지 않다. 심지어 에드나 크라바플 선생이 관계를 가졌던 인물들 중 하나다! 오히려 신자인 네드 플랜더스가 훨씬 더 독실해서, 그가 종교적인 문제로 수시로 상담을 할때마다 러브조이 목사는 속으로 짜증을 낸다. 다만 짜증내는게 이해는 되는게 네드의 경우 아주 사소한 것 까지 묻기 때문에...[2] 사실 러브조이 목사가 목사직을 지겨워하게 된 주 원인이 네드다(...). 결국에는 네드에게 개종을 권유하는 말을 던지기도 했다. "네드, 개종을 생각해 보는 건 어때요? 종교란 건 거의 다 똑같아요."

사실 스프링필드에 부임한 초기에는 아주 성실한 젊은 목사였는데, 네드가 결혼이나 데이트부터 일거수 일투족, 그러니까 목에 뭐가 걸렸는데 어떻게 하냐는 식으로 전화를 울려대며 자기 일상에 관련된 모든 일들을 계속 물어보고 귀찮게 하자 그 후로는 성실함과는 거리가 멀게 되고 매너리즘에 빠진것. 심지어 지금도 네드는 가게 손님에게 거스름돈을 잘못 거슬러줬는데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는 전화를 수시로 한다. 결국 시즌 8 22화[3]에서 마지가 사람들이 목사님을 이렇게 간절히 원하는데 목사님은 왜 그렇게 매몰차게 대하냐고 묻자 러브조이 목사는 마지에게 그럼 자기 대신 사람들 전화를 받아보라고 하고 마지는 본의 아니게 자원봉사자가 됐는데 네드가 동물원에서 개코원숭이 우리에 들어가게 되는 위기에 처해졌을 때 러브조이 목사는 아주 성실했을 때로 돌아가서 네드를 구출했다.

설교가 지루해서 교인들이 거의 수면제 복용한 사람들마냥 곯아떨어지기 일수이지만 그래도 결정적인 순간에 단독으로 활약하여 사람들을 위기에서 구출해내거나 바른길로 이끄는 에피소드도 제법 있다. 열정적이고 신세대적인 젊은 부목사가 교인들의 신임을 한몸에 받아 본인은 기타 들고 노래나 부르는 객원으로 전락했다 결국 교회를 관두고 욕조 파는 판매원으로 전향한 에피소드가 대표적인 예. 이때 바트가 구약 성경 출애굽기에 나온 재앙을 재현하기 위해 개구리 떼를 유인하여 마을 사람들이 개구리떼에게 습격당해 교회에 갇혀있고 새로운 목사가 아무것도 못할때 욕조를 타고 굴러와선 사람들앞에 등장, 특기인 지루한 설교로 개구리떼를 한방에 잠재워 버리는 위엄을 선보였다. 이 때 모습은 그야말로 간지폭풍. 호머의 반응은 "지루함이 우리를 구원하였구나!"(...)

그리고 호머에게 고소당해 교회를 빼앗기고 호머가 말 그대로 교회를 술판, 도박판으로 만들어버려 하나님의 분노를 사게되어 마을이 노아의 홍수마냥 물에 잠겨버릴 위기에서 이번엔 헬기를 타고 등장. 공중에서 설교하며, 사람들이 하나님의 분노를 산 호머를 잡으려는 것을 만류하여 호머를 구해준다. 그리고 확성기를 들고 우리 함께 기도하자며 회개 기도를 올려 하나님의 분노를 잠재우는 활약을 보여주었다.

성경을 다 외우고 있는 듯하다. homer the heretic 에피에서 호머에게 마태복음 구절로 설득하려하자 호머가 몇장 몇절이 뭐냐고 비꼬듯이 되묻는데, 정확하게 대답해버린다.

참고로 그가 주말에 교회에서 설교할때 사용하는 성경은 스프링필드 도서관에서 매주 빌려서 사용중이다. 도서관 사서가 그만 대여하고 구입을 하는것이 어떠냐고 권유하는 장면도 있다.

철도 모형덕후로 쇠돌이 기질이 잠재적으로 돋보이는 인물이다. 예로 아내보다 기차모형을 좋아하고, 아내와 여행으로 기차여행을 갔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기차장난감이 망가졌다는이유로 목사일을 하루 쉰다.

  1. 흑인들만 나가는 교회가 하나 있다. 심슨에 등장하는 개신교 이외의 다른 종교로는 작중 묘사를 보면 리사가 종교 문제로 고민할 때 불교 신자인 스타들과 함께 절이 한 번 나오며, 결국 리사는 불교도가 된 상태로 단지 가족들과의 화목을 위해 교회에 간다. 또한 호머와 마지가 살인혐의로 처형당할 뻔했을 때 신부가 등장하여 최후의 고해성사를 주려고 한다(근데 마지가 가톨릭 신자 아니라니까 "그럼 지옥행을 축하함ㅋㅋ"하면서 그냥 간다). 즉 러브조이 목사의 교회가 유일한 종교시설이라거나 심슨의 종교가 개신교뿐은 아니며, 호머와 바트가 멋진 신부에게 감동받아 가톨릭으로 개종하려는 에피소드도 있다. 물론 마지(마지가 가톨릭을 싫어하는 건 종교가 다르면 죽어서도 함께 있지 못하고 다른 천국-가톨릭 전용 천국, 개신교 전용 천국-으로 가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사실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가톨릭은 인공적인 피임을 못하게 해서...) -네드-러브조이 목사가 힘을 합쳐 훼방을 놓는다.
  2. 네드의 집 전화에는 번호 안 눌러도 되는 - 그러니까 긴급 연락망 개념 - 5개의 연결 버튼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러브조이 목사네 집이다. 호머는 거기다 피자집 번호를 넣어놨다
  3. 공교롭게도 이 에피소드 제목은 In Marge We Trust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