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 건담

1 기동전사 건담 SEED에 등장하는 GAT-X370 레이더 건담

모델넘버 : GAT-X370
코드네임 : 레이더 건담 (Raider Gundam)
유닛타입 : 고기동 강습용 가변 MS
제작 : 지구연합 (대서양 연방)
소속 : 지구연합 (대서양 연방)
최초배치 : CE 71. 6. 15
조종 : 몸체 안의 표준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
크기 : 두부고 17.94 m
무게 : 최대 84.01 t
동력장치 : 초밀도 에너지 배터리 , 출력 미상
장갑재질 : 트랜스 페이즈(TP) 장갑

기타장치 : 센서, 범위 모름
트랜스 페이즈(TP) 장갑

고정무장 : 100mm 에너지 포 츠온
파쇄공 묘르닐
2 연장 52mm 초고 초속 방순포
단거리 플라즈마 대포 아후라마즈다× 2
M417 80mm 기관포
M2M3 76mm 기관포 × 2
파일럿: 클로토 브엘

GAT-X370 Raider Gundam

기동전사 건담 SEED 후반부에 등장하는 연합제 신형 건담 3기중의 하나. 형식번호는 GAT-X370. 생체 CPU(부스티드 맨)인 클로토 브엘이 탑승한다. 이름의 뜻은 기습자, 공격자.


파일:Attachment/Raider Gundam2.jpg
이지스와 마찬가지로 X300계 변형 프레임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MA형태로 변형이 가능하다. 다만 레이더는 이지스와 달리 가변 형태와 기구를 최소화하여 설계된 덕분에 이지스보다 가변에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짧다. 또한 이지스는 우주공간에서 사용할 것을 전제로 개발된 것에 비해 레이더는 대기권내에서의 사용을 전제로 개발되었다. 변형된 기체의 상판에는 다른 MS를 태울 수 있는 기구가 마련되어 있어 극 중 캘러미티 건담을 태우고 활약 하기도 하였다.

다른 3기의 후기 GAT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레이더의 장갑제는 PS(페이즈 시프트 장갑)을 개량한 TP(트랜스 페이즈 장갑)을 사용하였다. TP장갑은 PS장갑위에 다른 장갑제를 씌운 것으로 기체가 피탄 될 때에만 위에 덧씌운 장갑의 센서에 의하여 안에 있는 PS장갑이 활성화 된다. 이러한 덕분에 1기 GAT시리즈 보다 더 높은 방어력을 지니게 되었으며 또한 에너지의 소비량이 줄어 기체의 가동시간도 향상되었다.

1.1 무장

  • 100mm 에너지포 츠온
기체의 구부에 장비된 무장으로 단거리에서의 위력은 강하나 사정거리는 짧다.
  • 묠니르
건담이 장비하였던 건담해머와 비슷한 무기로 줄로 이어진 구체에 스파이크와 스러스터가 내장되어있는 근접 질량무기이다.
  • 2연장 52mm 초고초속방순포
왼팔에 장비된 방패와 일체화된 실탄무기이며 빠른속도로 탄을 발사하는 무장.
  • 아후라 마즈다
기체 변형시 다리 역할을 하는 클로에 장비된 빔 무장으로 클로로 적을 잡아 영거리 사격을 하는 형태로 주로 쓰인다. MS모드시에도 프리덤의 크시피아스처럼 전개해서 사용가능하며 또한 배럴을 조정하는 것으로 빔샤벨을 출력해서 접근전도 가능하다.
  • 76mm 머신건
기체의 어깨에 내장된 무장으로 기체가 변형 했을 때에만 사용된다.
  • 80mm 머신건
기체의 변형시 앞커버에 달린 무장.

1.2 극중 활약

포비든 건담, 캘러미티 건담과의 연계로 SEED 세계관 최강랭크의 프리덤 건담저스티스 건담과 거의 대등하게 싸웠지만, 최종화에서 듀얼 건담이 쏜 버스터 건담의 하이퍼 임펄스 저격라이플에 파괴되었다. 스페셜 에디션인 명동의 우주에서는 버스터가 직접 파괴하고, 만화책에서는 프로비던스에 의해 파괴된다.

오브 공략전에서 2기 GAT-X 시리즈와 함께 처음 모습을 드러낸 레이더 건담은 사실 급조된 기체로 원형은 GAT-333 레이더로 선행 생산된 레이더와의 구분을 위해 '레이더 풀 스펙' , 혹은 레이더 제식 사양으로 불린다.

오브 공략을 위해 333의 일부 사양을 생략, 변경하여 X370이 제작되었으며 333이 형식 번호는 앞서나 배치는 더 늦다.

2 GAT-333 레이더 제식사양

GAT-333_-_Raider_Full_Spec_-_Front_View.jpg
GAT-333_-_Raider_Full_Spec_-_MA_Mode_View.jpg

GAT-333 레이더 제식사양

본래 레이더는 레이더 제식사양과 같은 사양으로 제작될 예정이었지만, 지구연합의 오브 침공작전이 예상보다 더 빨리 진행되었기 때문에 GAT-333의 사양중에서 일부를 변경하여 급하게 투입되었다.

레이더와의 차이점으로는 구부 빔포인 츠온이 없으며 묘르닐도 장비하지 않고, 클로 부분의 사격 무장도 아후라 마즈다가 아닌 20mm 실체탄 기관포인 점과 X370의 다리에 있는 4개의 스러스터도 없는 점이다. 그러나 후기 생산형중 소수는 페이즈 시프트장갑 모빌 슈트를 파괴하기 위해 아후라 마즈다를 설치하고 105대거의 빔 라이플을 장비하는 경우도 있었다.무장이 급조된 설정이라는 본편의 레이더보다 더 약해보이는 게 아이러니

기체의 옵션 장비로는 떨어지는 전투력을 보조하기 위해서인지 서브 암으로 보관, 휴대하는 대형의 부익을 가지고 있고 부익의 하드포인트에 기관포 포드, 대형 미사일을 장착가능하며 모빌 슈트 형태시 서브 플라이트 시스템으로 사용가능해 모빌 슈트의 추진제 등을 절약할 수 있다. 전용의 부스터 유닛을 장비하면 단독으로 우주에 올라갈수도 있고, 전용의 대기권 돌입 포트를 이용해 대기권을 돌파하여 강습할수 있어, 강습 능력은 X370보다 높으나 종합적인 전투력은 X370 레이더에 다소 떨어진다.

GAT-333 레이더 제식사양은 다른 후기 GAT 시리즈와는 달리 양산 되었으며[1], 따라서 시험제작기를 의미하는 형식번호 상의 X는 지워졌다.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스페셜 에디션에서 헤븐즈 베이스 공략전에서 게스트로 출현하여 레전드 건담에게 윈담 3기와 함께 동시 격파되는 인상적인 굴욕 장면을 보여줬다.

3 GAT-X370G 겔프 레이더

GAT-X370G_Gelb_Raider_Gundam_(Front).png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ASTRAY R 에 등장 하는 MS. 지구 연합군 제 81 독립 기동 군 팬텀 페인과 악타이온 인더스트리 사 주최의 기업 팀의 GAT-X 시리즈 강화 재생 계획 악타이온 프로젝트에 근거 해 개발 된 기체. 원래 후기 GAT-X 시리즈는 계획 대상에서 제외했지만, 악타이온 사의 엔지니어인 발레리오 발레리가 사적인 이유로 억지로 개발을 승인 시켰다는 배경을 가진다. 기체명 겔프는 독일어 로 '노란색'을 의미하고 기체에 노란색 엑센트 칼라가 배치되어있다.

후기 GAT-X 시리즈 중에서는 유일하게 양산 된 레이더이지만, 본 제품은 생체 CPU의 선행 제조기 를 더욱 발전 시킨다는 컨셉으로 개발되었다. IWSP 를 분해하고 재설계 한 추가 장비를 등와 다리 부분에 장착하여 화력과 추진력을 약 2 배로 강화시켰다.

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에서의 레이더 건담

속성 : 묵
랭크 : A

4.1 무장

  1. 묘르닐
  2. 52mm 초고초속방패포
  3. 묘르닐 회전 공격
  4. 난무형 필살기

가변가능

  1. 격투
  2. 맵 병기형 필살기

4.2 스킬

  • 리미터 해제(베테랑)
  • 트랜스 페이즈 장갑(에이스)

4.3 설명

꽤나 괜찮은 기체...라는건 양민 유저가 몰 때의 이야기이고, 유닛 특성상 컨트롤이 받쳐주면 정말 무시무시한 기체로 탈바꿈하기에 매니아층이 은근히 존재. 컨트롤을 꽤나 타는 편이라 잘 보이는 기체는 아니다.

주무기라 볼 수 있는 2번 바주카는 무지막지한 스플래쉬 범위와 고위력을 자랑하여 바주카 초보들도 그럭저럭 사용이 가능한 무장. 레이더 건담의 스탯을 보면 공격력이 꽤나 낮은데, 페이크다. 실제로 오커 좀 찍은 레이더가 날려대는 바주카는 뼛속까지 아프다.

해머로 찍는 1번 무기는 좌우가 짧지만 선타와 공속은 상급에 속하며 칼 길이도 의외로 긴 편. 또 선타잡기에 좋은 3번 회전공격도 있으므로 근접에서도 결코 꿀리지 않는다. 가변 후 1번은 함브라비바운드 독의 그것과 같은 박치기로 스턴(슬로우가 아니다)을 건다. 가변후 1번과 가변전 3번은 근접공격 타수 계산에 들어가지 않으며 데미지도 좋으므로 레이더를 잘 다루려면 박치기와 해머회전의 적절한 활용은 필수.

MS형태의 필살기는 난무형.
MA형태에서는 맵 병기형 필살기. 입에 달린 츠온을 필살기로 구현한 듯.

에이스 스킬 트랜스 페이즈 장갑은 원래부터 좋은 레이더의 맷집을 한층 더 강화해주는 개념스킬. 그리고 베테랑 스킬인 리미터 해제. 이것이 발동하는 순간 레이더는 괴물이 된다. 공속이 엄청나게 상승하여 3번은 선풍기 돌아가는 듯한 속도를 보여주며, 빔콤처럼 1번 사용중에 2번을 섞어 바주카콤을 써도 워낙 공속이 빨라 역칼을 먹지 않는다.

레이더 고수들의 플레이를 대략 요약해보면, 가변 1번 박치기로 스턴을 건 후 가변하여 회전공격으로 선타를 잡고 1번으로 공격하다가 그대로 다 때려서 다운시키거나 중간에 끊고 바주카를 박아주는 식으로 쓴다. 리미터가 떴을 경우 바주카가 무진장 빨라지고 심하면 1가33331111[2]222까지 들어가므로 찌기가 제대로 걸리면 한방에 요단강을 건넌다. 상태이상 공격(스턴)에다가 강력한 중거리무기, 난무형과 맵병기형의 2가지 필살기, 묵기치고는 뛰어난 맷집, 어지간한 상대는 떡실신시키는 리미터 콤보 등 사용자에 따라 막강한 성능을 발휘하므로, 자신이 어느 정도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써볼 가치는 충분한 유닛.

여담이지만, 소맥의 충실한(...) 원작 구현에 의해 오히려 고성능 유닛으로 거듭난 케이스. 만약 원작대로 2번이 머신건으로 나왔다면 지금만큼의 포스는 없었을 듯. 사실 따지고 보면 원작에서 레이더는 묘르닐을 날리기만 했지, 회전은 방어시에나 사용했다. 만약 이것까지 반영해서 3번이 하햄의 3번이 되었다면 그야말로 시망.
다만 원작구현을 원하는 팬들에게는 한없이 까이고 있다. 언제부터 기관총이 바주카가 됐냐며(...)

여담으로 이 기체의 포텐을 극한까지 끌려올려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엄청난 플레이를 보여주는 레이더 건담 격추수 1위인 Rail이란 닉의 유저때문에 여러모로 유명한 유닛이다. 위의 적혀있는 고수의 플레이 방법도 모두 이 유저가 발견한 운용법.

그리고 여담으로 2011년 7월 업데이트에서 턴에이 건담의 재료 유닛으로 당첨.하지만 차라리 위에 설명한대로 컨트롤이 된다면 턴에이에 갈아먹이기 보다는 차라리 이 레이더를 굴리는게 나을정도로 턴에이의 성능이 시망이란게...

그리고 볼트 건담 슈퍼모드의 재료로도 당첨.

대격변 이후로 바주카 뎀이 하향평준화 되면서 망했다.

4.4 입수 방법 및 조합식

1번 캡슐.(행운을 빈다)

2번 조합(준위 이상만 조합 가능,레이더 건담 자체는 아무나 조합 가능하지만 키유닛인 건담 하이퍼 해머가 준위 이상만 조합 가능한 고로...)
키유닛 : 건담 (하이퍼 해머) (레벨7)

재료유닛 : M1어스트레이 + 진 + 바쿠 + 짐
  1. 원래 목적에 따르지 않는 개수사양 양산기로 포비든의 수중형 양산사양인 포비든 보어텍스가 존재.
  2. 이렇게 하면 다운까지 1타가 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