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gue Squadron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전설적인 전투기 전대 이자 반란 연합의 엘리트 전투비행전대 별 정도는 기본이고, 그랜드 마스터 까지 거쳐간, 그야말로 전설 그 자체인 부대다.
1 개요
온갖 치열한 전장에 가장 먼저 투입되고 가장 나중에 철수하는 부대로 영화에서는 에피소드 5 호스 전투에서 막강한 AT-AT들을 상대로 스노우 스피더를 타고 분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 외에도 은하계 내전을 다루는 작품 대다수(특히 게임)에서 감초처럼 등장하여 대부분의 주요 전장에 빠지지 않고 참가했다. 사실 이 부대의 행적만 쫒아가도 대략적인 은하계 내전의 전개가 눈에 들어올 정도...
본래는 야빈 전투 이후 나라 사령관이 주축이 되어 만든 두 그룹의 하나로, 야빈 전투에 투입되어 생존해 돌아온 레드 스쿼드론 멤버 루크 스카이워커와 웨지 안틸레스를 중심으로 젊고 뛰어난 파일럿들을 선발해 만들어졌다. 이후 나라 사령관과 그의 레니게이드 플라이트가 데라 IV 전투에서 전멸하면서 명실상부한 반란군 최고의 전투기 전대로 발돋움 한다.
창설자이자 초대 리더는 루크지만, 실제 루크가 집권한 기간은 3년 정도였고, 보통 '로그 리더'라 하면 은하계 내전 중기 로그 스쿼드런이 가장 치열한 활약을 한 15년 가량을 커버했던 웨지를 먼저 떠올린다.[1] 사실 엔도 전투까지 우여곡절이 많은 부대였는데, 신공화국 성립 전후 정규 부대로 굳건하게 뿌리를 박는 과정은 웨지가 주도했기 때문에 그 역시 '창설자'로서의 대우를 충분히 받을만 하다.
웨지 이후에는 빅스 다크라이터[2]의 친척뻘인 개빈 다크라이터가 리더 자리를 물려 받았고, 그 후에는 제이나 솔로, 제이센 솔로 등이 잠시 리더로 활약했다.
이것만으로도 후덜덜한 멤버지만...그외에도 지금은 원로급 제다이 마스터인 코란 혼도 로그 스쿼드런 신참 파일럿으로 데뷔했으며[3] 펠 제국 황실의 선조이자 '제국의 루크 스카이워커'라 불리우는 제국 최고(어쩌면 반란연합까지 통틀어 최고)의 비 제다이 파일럿인 순타르 펠 남작도 잠시나마 로그 스쿼드런의 멤버로 활약한 바 있다. 또한 모 행성의 공주님이라든가, 신공화국 수뇌급 의원의 조카 등 나름 화려한 인물들이 꽤 많이 거쳐갔다.
이들처럼 화려한 감은 없어도, 창설 초기부터 거의 20년 가까이 로그 스쿼드런의 중심 멤버였던 인물로 타이코 셀추, 데렉 하비 클리비안 ,웨스 잰슨 등이 있으며,이 셋에 웨지를 더한 네 명의 '올드 로그'들은 매니아들 사이에서 꽤 대접받는 존재들.
역사적으로 제국측에서도 로그 스쿼드런에 대항하는 121/181 타이 인터셉터 스쿼드런, 어벤져 스쿼드런 등의 엘리트 그룹이 등장했지만 당연히 로그 스쿼드런의 아성은 뛰어넘지 못했다. 사실 개중 상당수는 로그 스쿼드런에 발리기 위해 등장한 그룹(...).
그때그때 임무에 따라 다른 전투기를 타기도 했고,실제로 주요 멤버 중에는 A-wing이나 B-wing 등에 더 특화된 파일럿이 종종 있었지만, 대개는 X-wing을 사용했다.
2 인물
2.1 멤버
레전드 세계관도 포함
- 창시멤버 전원
- 루크 스카이워커 - 원조 로그 리더(=로그 원). 호스 공방 후 다고바로 가면서 이탈한다.
- 제브 세네카 - 로그 투. 호스에서 전사했다.
- 웨지 안틸레스 - 로그 스리. 호스 공방 후 윗자리 둘이 동시에 공석이 되면서 자동으로 로그 원이 된다.
- 아르훌 나라
- 웨스 젠슨
- 데렉 클리비안
- 타이코 셀츄
- 코란 혼
- 개빈 다크라이터
- 제이나 솔로
- 제이센 솔로
- 렌시
- 조람 베이
- 안즈 다알
2.2 사용 기체
3 스타워즈 레전드 소설
1996년 마이클 A. 스택폴 (Michael A. Stackpole) 이 쓴 소설
4 동명의 스타워즈 플라이트 슈팅 게임
스타워즈: 로그 스쿼드론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