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커뮤니티

(롤캎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종류네이버 카페
매니저파란(pitro)
개설일2009년 11월 7일
회원 수807,371명[1]
랭킹
주소 [1]

1 개요

국내 2위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

리그 오브 레전드에 관한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카페로써 국내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 중에서 인벤에 이어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카페명이 누가 봐도 상당히(...) 긴 편이기 때문에 카페 멤버들은 주로 롤캎으로 줄여 부른다.게임명이 긴 탓이다
롤이 시작된지 얼마안된 초창기 때에는 '카페'로 지칭했었다.[2]

2 특징

국내의 리그 오브 레전드 커뮤니티 중에서는 인벤에 이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다만 지속적인 유입으로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아래 문제점 항목에서 후술하듯이 컨셉질, 깜짝 야짤(...)등이 자주 비판의 도마에 오르기도 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커뮤니티임에도 해당 게임과 상관 없는 내용의 게시글도 많이 보인다.

접근성이 뛰어난 네이버 카페이기 때문에 커뮤니티의 연령층이 다양하다[3].

롤 이야기 외에도 애니나 기타 다른 게임들의 이야기도 나오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오가는 이야기는 일상 이야기다.

3 등급

등급명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사용되는 티어제를 차용하였다.
1등급인 브실골매니저조차 브=실=골을 인정하였다부터 4등급인 마스터까지는 자동으로 등업되지만,
S등급인 챌린저는 신청을 해야 등업이 가능하다
플레티넘 이상은 m창인생이라고 보면 된다

명칭조건비고
언랭크드카페에 처음 가입하면 주어지는 등급
브실골[4]게시글 1개, 덧글 3개, 출석 3회
플래티넘[5]게시글 500개, 댓글 500개출석 5회
다이아몬드[6]게시글 1000개, 댓글 2000개출석 10회
마스터[7]게시글 2500개, 댓글 8000개출석 50회
챌린저[8]게시글 3500개, 댓글 12000개출석 100회 , 챌린저 게시판 이용가능

3.1 챌린저 게시판

스탭과 챌린저가 이용하는 게시판으로써 스탭에게 더 빠른 의견 요구와 피드백을 받을수있는 게시판이다.
챌린저 등급을 제외한 다른 등급의 유저들은 챌린저 게시판에 대한 환상이 있지만, 막상 챌린저 등급이 되고나서 보고나면 실망하는 편인듯 하다.
하지만 정작 올라오는건 뻘글이다 조회수0도전
주로 뻘글이 많이 올라오는 편.
또한 친목행위가 주로 발생하는 곳이기도 하다. 챌린저 등급이 적다보니 아무래도 걸리지 않기에..사실 그 아래등급은 친목게시판을 쓰면 된다

4 장점

  • 정보 부분의 게시판들(LoL 유저 정보, 공식 정보, 버그 정보)은 인벤에 비해 반달 행위[9]가 잘 일어나지 않을 뿐더러, 글이 올라오는 시간이 빠르다.

5 비판

  • 팬아트, 소설 같은 서브컬쳐 부분이 인벤에 비해 너무 약하다. 소설이나 기타 작품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을 생략할 지경이며 팬아트는 가끔 올드비급의 멤버가 그리는 그림 외에는 퀄리티가 나쁜 작품만 올라오거나, 아예 그조차 올라오지 않기도 한다. 그리고 그 원흉에는 삭제 전문가 소게 스텝 진실의 아드니엘이 있다지
  • 속칭 컨셉충들이 너무 많다. 사실 이 점은 어느 커뮤니티에서나 다 발생되는 단점이지만, 롤캎은 다른 커뮤니티보다 유독 심한 편을 보인다. 항상 같은 내용의 글을 적어 수시로 올리는 경우나(판테훈, 리쁘지 등), 어그로 끄는 글만 쓰는 경우 등등.
  • 낚시짤이라는 것이 있는데, 움짤이며 섬네일은 정상적인 사진이나 그것을 보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특히 새벽에 조심해야 하는데, 새벽에는 스탭들이 활동을 안하기 때문이다.
  • 상당한 규모를 가진 스탭 수에 비해[10] 실제 활동하는 것으로 확인되는 수가 극히 적다. 소수의 스탭만이 제재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규정 위반 사항이 보여도 늦게 처리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11]
  • 가끔씩 자주 야짤 이 올라온다. 선저장후삭제 이 때문에 롤캎을 기피하여 활동하지 않거나 가입하지 않는 멤버가 상당수이다.
  • 대리 관련 글이 난무하다. 조금만 둘러봐도 브론즈나 실버 계정을 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매물듀오나 대리팀이 홍보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스탭이 제재를 해서 금방 글이 지워지긴 하지만 롤카페에 들어가면 언제나 볼 수 있는 게시글 중 하나.
  • 친목질이 흔하다.

6 사건ᆞ사고

6.1 네이버 카페 스탭 More RP 사건

이 사건의 당사자가 현 매니저인 파란이다.

6.2 자유 게시판 vs 애니메이션 소모임 전쟁

1차, 2차, 3차까지 일어났으며, 현재는 종전(..)되었다. 자유 게시판이 애니메이션 소모임이 되었기 때문이다.. 요샌 싸움이 안나서 재미가 없다

6.2.1 1차

  • 1차 전쟁이 일어난 원인은 전쟁이 일어나기 며칠 전 당시 애니메이션 소모임(줄여서 '애게')에서 활동하던 멤버의 글리젠이 너무 높았는데, 자유 게시판(줄여서 '자게')에서 활동하던 몇 멤버가 "오덕새끼들 글은 더이상 보기싫다!"고 지속적으로 글을 올린 것이 원인이다. 이 때문에 자게의 멤버들이 대거 글을 올려 카페에서 쫓아내버렸다. 이 때문에 글의 리젠률이 적지 않게 손실되었다.

6.2.2 2차

  • 1차랑 비슷한 부분이 많다. 1차 이후로 애개가 조금 식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글리젠이 살아났고, 자게랑 맞먹는 애게 글리젠 속도에 자게를 이용하는 게이들이 애게랑 키배를 벌였다 결국 키배를 벌인 유저들은 사이좋게 정지를 먹고 조용해졌다.

6.2.3 3차

  • 1차, 2차에 걸쳐서 애게는 극히 적은 인원만 고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었으나, 어느새 활동이 서서히 늘어났었는데, 이때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나 당시 애게를 담당하던 스탭 한명과 활동하던 몇몇 멤버들끼리 카페에서 대놓고 친목 행위를 하였고, 이것이 걸려서[12] 자게 멤버들로부터 엄청나게 까인 것은 물론 스탭에게 제재를 받으면서[13] 끝났다. 사실 전쟁이 아니지만, 자게 멤버들 사이에서 전쟁으로 정해버려서 3차에 포함되었다(...)

6.3 색종이 사건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과 관련된 안타까운 사건이다. 어떤 사람이 3박 4일 제주도로 수학여행간다고 루리웹에 글을 썼는데 그 날짜가 세월호 사고가 터진 날짜였다. 그리고 그 이후로 글이 계속 안 올라와서 아이디로 여러가지를 추적하다가 롤카페에 가입되어 있던 것을 알아내고 더 추적했더니 사망자 명단에 있었다.

'색종이'가 마지막으로 작성한 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4 양띵 카페 테러 이후 대규모 활동정지 사건

항목 참조.

6.5 WTD 사건

2015년 8월 10일 밤 12시경, 자유게시판 스탭 중 한명인 WTD[14]가 50명가량의 문제를 대거 숙청하였다. 부계정과 컨셉충들을 차단하는 일에 유저들은 환호하였다만 정지먹은 유저 중 사유가 부정확하거나 심증으로 후드려 갈긴 정지[15][16]를 발견하자 다들 WTD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거기에 한 유저가 WTD가 함정 수사를 했다는 글을 올려서[17] 유저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그러다가 또다른 유저가 WTD의 신상을 털어버리자 WTD는 롤캎 전체를 병신카페로 매도하고 때려친다는 발언을 하였다.

결국 당일 새벽 2시경 부매니저인 ZESTER는 WTD의 직위를 임시 해제하며 관련 비방글을 쓴 모든 이들을 삭제~영정 사이로 숙청한다. 그리고 다음날인 8월 13일, WTD는 직위를 박탈당하고, 후에 고소한다는 글을 작성하자 자유게시판 스탭 티셔츠가 분쟁조장, 어그로, 타 카페에서 분쟁 조장이라는 명목으로 영정을 선사해주셨다. 이렇게 사건이 종결된 줄 알았지만..

WTD가 제 2의 롤카페를 만들어서 카페 멤버들을 초대하는 일이 일어났다! 당연히 멤버들은 스크린샷을 찍어 게시글에 올리며 WTD를 조롱하였고, 과거 롤카페이서 영정을 먹은 유저들끼리 롤카페2에 가입하여 부흥을 꾀하였으나 좆목을 좀 하다가 어느새 잠잠해졌다.

6.6 챌린저 게시판 좆목

시기는 대략 2016년 6~7월 쯤, 모 챌린저 게시판 유저가 스탭과 챌린저등급 회원들의 친목을 자유게시판에 퍼뜨리고 다니며 친목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렸으나 스탭 애쿼빗을 비롯한 다른 스탭들이 비판글이 올라오는 족족 지워버리고 해당 글을 올린 회원까지 정지를 먹여버려서 금세 식어버렸다.

6.7 푸틴 & 애쿼빗 사건

파일:Attachment/중고나라 로마법 사건/Example3456.jpg
지금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고 있다

2016년 8월 22일 스탭 애쿼빗이 공지로, 자유게시판에 애니메이션 관련 사진을 올릴시에 약 가차없이 제재를 먹인다고 했다. 이에 반발한 사람들은 반박글을 올렸지만 스탭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그러자, 애쿼빗은 이에 화가 났는지 또다시 공지를 올리며 애니메이션 관련 사진을 자유게시판에 올릴때 정지를 먹이는 걸 철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팩트 및 반박글은 받지 않겠습니다. 이미 수년간 나온 안건이고, 비난의 화살을 할것이라면 안건을 제시, 실천에 앞선 절 비난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정당당하게 선동과 날조로 승부하자!

이에 화가 난 회원들은 점점 열불이 나서 오히려 분쟁만 더더욱 심해졌고, 이에 참다못해 푸틴 이라는 닉네임 닉넴부터...을 가진 회원이 어그로를 끌며 롤카페 건의게시판에 건의성 글을 올렸다. 하지만, 어떤 스탭이 옮겼는지는 몰라도 어느샌가 그의 글은 온데간데 사라졌고 본인이 직접 보관소로 이동됐다고 했다.

또한, 애쿼빗이 예전 욕한 게시글을 탈탈 털어서[18] 그가 신고했었지만 이 역시 사라졌고, 그 이후로는 온데간데 안보이고 정지를 먹었다고 한다. 그 이후에 푸틴의 부계로 보이는 사람이 와서 도배를 하며 롤카페 비판글을 작성했지만 몇분도 안가서 삭제되었다. 이후 유머게시판 등에 애쿼빗을 비난하는 게시글이 많이 올라왔으며, 현재 롤카페 분위기는 어느정도 조용한 상태다. 애쿼빗이 반발하는 유저들을 처단하니 그럴수밖에...

이러한 운영 상태의 추후를 살펴보고 싶다면 로마나라문서를 정독 하는걸 추천한다.

"롤캎인들은 멍청해서 하루만 지나면 다 잊음." -야스오 유저[19]-
이 사건이 터진지 약 하루가 지난 뒤에야 다른 스탭의 공지글과 함께 위 규칙들은 삭제되었다. 해당 공지사항을 읽어보면 애쿼빗 스탭이 다른 스탭&매니저와 제대로된 상의없이 독자적으로 움직였던걸로 보인다.
  1. 2016년 8월 24일 기준.
  2. 롤 사건사고에 들어가면 카페, 카페팀이라는 글자를 볼 수 있는데, 이 카페가 바로 여기서 다루는 롤카페이다.
  3. 라곤 하지만 게시글을 보다보면 정신연령이 초중생수준이다.
  4. 전 동장
  5. 전 은장
  6. 전 금장
  7. 전 플래티넘 플창인생에서 마창인생
  8. 전 다이아
  9.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는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의 글을 작성하는 행위
  10. 현재 49명이 재직중이다.
  11. 하지만 제재를 주는 경우에는 매우 엄격하게 주는 편이며, 신고를 하루 이상 지체하지 않는 편이다.
  12. 카페 특성상 게시판에서 하는 친목을 멤버들끼리 자제하는 편이다.
  13. 위에서도 서술했다시피 닉언급 같은 게시판에서 대놓고 하는 친목 행위 외에는 친목 그 자체를 제재하지는 않는 편이지만, 애게 전용 규정에선 애게 내의 친목 행위를 금지하는 규정이 있어서 스탭까지 나서서 제재를 하게 된 것.
  14. Wanted의 약자라고 한다
  15. 카톡에 #이 추가됐으나 조작 어플에는 #이 없다는 이유로 조작이라고 판정하고 정지.
  16. 가입일도 얼마안되신분이 2013년도 롤캎을 아시나요? 부계정이죠? 영정 -WTD-
  17. 다짜고짜 본계 영정을 풀어주겠다고 하고 알겠다고 하면 정지
  18. 참고로애쿼빗이 글을 올렸을땐 정지사항이 아니였다.
  19. 과거 좆목 톡방에서 활동하던 인물. 롤캎의 파생카페에서도 분탕을 치다 영정을 먹었다. 그 후 행적은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