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2

스마트폰 '루나'의 후속작에 대해서는 루나 S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Luna_2.jpg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우주요새 중 하나.

위치는 과 정반대 궤도에 있으며, 이름의 유래도 이 점에 착안하여 두번째 달이라는 의미로 LUNA 2라고 지었다고 한다. 소행성대에 있던 소행성 쥬노를 달 궤도까지 끌고 와서 스페이스 콜로니 제작용 광물을 채굴한 뒤 요새로 개조한 것. 건담 디 오리진 에서 언급된 바로는 가장 긴 지름이 15km 라고 한다.

2 1년전쟁

2.1 무늬만 요새

1년전쟁시 유일한 연방군 우주 요새였다. 지구권 거의 모든 콜로니 등이 지온군에게 제압당했는데도 루나 2만 남았는데 이유는 결코 루나 2가 난공불락의 요새라서가 아니었다. 지온군은 루나 2를 '공격해봐야 쓸데가 없다'라는 이유로 공격하지 않았는데 이 때문에 루나 2의 연방군은 루나 2에서 나오지 않았으며 화이트 베이스 부대는 이곳에 들렀을 때 이런 어른의 사정과 함께 루나 2의 사각을 이용한 지온군의 공격까지 받아 제대로 된 보급을 받지 못하고 도망치듯 떠난 바 있다. 또한 이때에 루나 2는 메인 게이트가 손상을 입었다고 바로 함락 위기라면서 긴장하는 모습을 보여 '설마 요새라는 곳에 함선이 나갈 수 있는 메인 게이트가 하나뿐?' 이라는 의문까지도 안겨주었다.

이후 MS igloo에서 루나2 주둔 연방군이 지온군의 보급선을 지속적으로 습격한 장면이 나온다. 이글루에서 나온 대로라면 연방군이 루나2에서 가만히 있었다는 기동전사 건담의 묘사와도 맞지 않고 지온이 루나2를 공격할 명분도 충분하게 되는 셈.
근데 사실 별로 오류도 아닌 것이, TV판 본편 내에서 샤아의 부대는 전투를 치러 물자를 소모한 것으로 암시되고 있는데(이 때문에 화이트 베이스 부대가 샤아에게 가는 보급부대를 공격하는 화도 있다) 이 시기 우주에서 지온군이 전투를 벌일 만한 구역은 이 루나 2 및 그 근방 외엔 존재하지 않는다. 그외에 08소대 등에서도 연방군이 소규모 게릴라부대를 우주권에서 운용한 것으로 나오기도 하고. 즉 루나2 근방에서 중소규모 조우전 및 지온군의 루나 2에 대한 견제성 공격이 지속되고 있었다는 것은 이글루 이전에 이미 인정되고 있던 사실이다.

사실 지온군의 전략 목표는 빠르게 연방 우주군을 붕괴시켜서 멘붕한 지구연방에게서 항복을 받아내는 전략을 세우고 있었기에 당시로서는 쓸데없이 거리만 멀 뿐[1], 별 쓸모없는 돌덩이인 루나2에 신경쓸일이 없었고 정작 남극조약이 항복이 아니게된 이후로는 지구에 강하하여 아예 지구를 점령한다는 불가능한 작전을 시도해버렸다. 이미 지온이 그라나다를 점령하여 지구로 이어지는 루트를 확보했고 달 궤도 반대쪽에 있는 루나 2는 지온에서 봤을때 전략적 가치가 없었기에 굳이 없는 전력 할애해서 박살내러 갈 하등의 이유가 없었으므로 굳이 공격하지 않았던 것이다. 지온이 전력을 다했다면 충분히 상대할 수 있었겠지만 이미 지구강하작전을 개시하여 루나 2를 공략할 만한 병력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저런 이유가 있었던 셈.

또 공격이 아예 없었던건 아니라서, 샤아가 우연히 화이트베이스를 발견해 추적하던 9월 15일 쯤에는 시마 가라하우가 지휘하는 지온 해병대가 공격해 점령을 시도하다 격퇴되기도 했다.

2.2 의외의 복병

문제는 덕분에 동 궤도 근처에 있던 사이드 7 역시 마지막까지 연방 세력권으로 남아버렸고 그곳이 이후 RX 시리즈의 발상지가 되어 지온의 패인중 하나가 되었다는 것.

1년전쟁 후반에는 연방군 반격의 최중요 거점이 되었다. 오데사 전투 이후 지상주도권을 되찾은 연방군은 이 루나2로 우주 전함들을 쏘아올려 집결시켰고 루나 2에서 생산한 초기생산형 GM을 이런 전함들에 배치하여 별1호 작전이 실행되었다.

이후 1년전쟁 마지막까지 이곳은 의 양산기지와 자브로에서 우주궤도로 올라온 연방군의 보급선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결국 루나 2를 공격하지 않은 것이 지온군 최대 실책이 된 셈. 만약 루나 2가 없었다면 연방군은 우주로 올라갈 수도 없었을 것이다.

2.2.1 루나2 에서 개발된 모빌슈트

이곳에서 개발된 모빌슈트들은 RMS-11x (개발 순서) 의 형식번호를 받는다.

3 1년전쟁 이후

그리프스 전역시에는 티탄즈의 주요 요새 중 하나였으나 극중에는 제대로 등장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1년전쟁의 전훈으로 인해 루나 2 자체만으로는 자기방어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 널리 잘 알려졌기 때문에 옛 아 바오아 쿠 요새를 루나 2 근처로 이동시켜서 그리프스 지역의 방위력을 증강시켰으며, 여기에 더해서 방어력의 상당부분을 이제 제단의 문이 된 아 바오와 쿠 요새가 담당하였으므로 자연히 전투도 한 쪽으로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제2차 네오지온 항쟁시에는 연방의 핵병기 보관소였는데 샤아에게 일시 점령당하고 핵을 강탈당하는 역할이었다. 좀 안습. 이후 이곳에는 연방군 특수부대인 에코즈의 사령부가 설치된다.
  1. 루나2의 위치는 사이드3이 위치한 라그랑주점 L2와는 정 반대편인 L3에있다. 직선거리만초 간단하게 계산해봐도 달과 지구간거리인 38만4400km를 2배해서 약 77만km라는 엄청난 거리가 나오는데, 실제론 궤도따라서 돌아가는 코스를 타야 한다는걸 감안하면 실제 항주해야 하는 거리는 100만km를 간단히 넘을것으로 보이니...대군을 보내는데는 매우 무리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