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왁커피

--

경고! 식욕에 충격을 동반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의 내용은 정신적인 충격이나 식욕감퇴를 다소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정보나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열람 시, 특히 식사 도중에 열람하는 것에 대한 주의를 요하며, 비위가 약하신 분들, 그리고 해당 내용에 불쾌감을 느끼시는 분들께서는 이 문서를 열람하는 것을 가급적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단을 열람함으로 발생하는 그 어떠한 식욕적, 정신적 충격이나 식욕감퇴는 나무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
kopi+luwak.jpg
Kopi Luwak

본격 사향고양이을 추출하여 만든 커피
내가 짐승의 똥을 먹었다니 이게 무슨 소리요
코피 부왘


1 소개

인도네시아에서 재배 및 생산하고 있는 세계 3대 커피로 손꼽힌 커피. 공식 명칭은 코피 루왁(kopi Luwak)이며 시벳 커피라고도 한다. 국내 일부에서는 사향고양이의 똥에서 추출한 커피라고 하여서 사향고양이똥 커피라고도 불린다.

주로 말레이사향고양이에게 커피 열매를 먹여서 고양이 똥에 들어있는 원두를 채집해서 추출하여 로스팅하는 방식으로 짐승의 똥으로 만들었다고 하여서 일부에서는 더럽고 지저분하다며 기피하거나 꺼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사실 이 커피는 최고가로 평가받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세계 3대 커피에도 이름을 올렸다.

사향고양이가 커피 열매를 먹는다고 해도 원두는 그대로 똥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깨끗이 세척해서 똥을 제거하고 난 후 원두를 로스팅한다.

2 기원

지금은 몸값이 비싸고 생산량도 적은 고급 커피지만 옛날에는 과거 네덜란드의 식민지배를 받았던 인도네시아 빈농들이 네덜란드인의 눈치를 피하면서 몰래 마시던 커피였다. 네덜란드는 인도네시아를 지배할 당시 커피와 후추 등 인도네시아 작물에 대한 강제적인 재배를 실시하면서 농민들은커피 수확을 할 수 없도록 금지했다.

그러나 일부 빈농들이 사향고양이가 커피나무에 있는 커피열매를 먹는 모습을 보고 사향고양이에게 커피열매를 먹이게 한 후 고양이가 싸놓은 똥에서 커피 원두가 그대로 배출되면서 나오게 된 것이 루왁커피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인도네시아에서만 제한적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의 상징으로 물망에 오르기도 하였다.

루왁(Luwak)이라는 말은 인도네시아어로 사향고양이를 뜻한다.

3 추출과정

말레이사향고양이에게 갓 따낸 커피 열매를 직접 먹인 후 고양이가 커피열매를 소화하여 똥을 배출하면 똥이 묻은 원두를 깨끗이 세척하여 구린내와 똥을 제거한 후 원두를 로스팅하여 추출한다.

다른 원두와는 달리 고양이의 뱃속에서 나온 영향으로 생두의 빛깔이 짙어보이며 향 또한 독특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다만 생산 과정이 다른 커피 생두에 비해서 어려운 편이라 가격이 비싸고 흔히 마실 수 있는 종류도 아니라서 그만큼 귀한 대접을 받고있다. 생두 자체의 가격도 그렇지만, 가게 입장에서 들여두고 판매하지 못할 경우 손실이 크다.

4 향미와 로스팅

적당히 잘 재배되어 볶아 내린 커피와 매우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세게 구우면 쓰고 살짝 구우면 신건 똑같다. 품질보다는 희소성이 갖는 의미가 크다. 원래 다 그렇다. 캐비아도 대부분 먹고 이게 뭔 젓갈이야 라는 반응이 나올거다

추가바람

5 생산

인도네시아에서 드물게 생산하는 커피이기 때문에 현지에서도 생산이 그리 많은 편은 아니고 500kg 정도로 제한적인 생산을 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는 편이다.

국내에서는 다른 커피종에 비해서 워낙 희귀한 편이고 고양이 엉덩이에서 나온 똥으로 추출한 커피라는 점 때문에 처음에는 부정적인 인식도 있지만 점차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평가가 커피덕후들 사이에서 높은 편이다.

한때 국내에서도 GS25가 루왁커피 국내판매를 하였으나 국내 동물보호단체가 동물학대를 문제삼아 강력히 반발하기도 하였다.

원래는 야생 사향고양이가 커피열매의 맛있게 잘 익은 부분만 골라먹어 원두를 똥으로 모아놓은것을, 부패되기 전에 발견해서 채집했기에 그 품질이 좋았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둬두고 커피열매를 사료대신 먹여서 채취한다고 한다. 네놈은 그냥 하루하루 똥 만드는 기계일 뿐이지

6 동물학대 논란

사향고양이의 똥으로 추출해서 만들다보니 인도네시아 일부 등지에서는 사향고양이를 강제포획하여 커피 열매만 먹이게 되는 일도 있는데 이 영향 때문에 사향고양이 일부에서 탈모 증상이 발생하거나 영양실조 등에 걸리거나 때로는 사향고양이에게 강제로 똥을 배출시키게 되는 문제가 있다. PETA 등의 동물보호단체 에서도 사향고양이에게 가혹한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 공장식 사육에서는 어디서나 일어나는 문제이기도 하다.

7 유사제품 : 콘삭커피

vietnam-con-soc-in-aluminium-bag-100gr-_brown-stripe_-110g.jpg.jpg


베트남에는 콘삭커피라고 불리우는 다람쥐 똥 커피가 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귀여운 다람쥐가 커피열매를 먹는 사진을 표지로 밀고 있다. 만드는 방법은 루왁커피와 비슷하다. 마찬가지로 다람쥐가 커피열매 과육만 소화를 시키고 커피콩은 소화를 시키지 못해 변으로 배출이 되는 것이다. 커피에 대한 평가는 루왁커피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좋은 편. 그리고 루왁커피와 마찬가지로 동물학대 논란도 상당히 많은 편.(...) 그럼에도 베트남 여행 갔다오면 한봉투씩 들고오는 인기 상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