ルーチェモン サタンモード LUCEMON SATAN MODE[1]
디지몬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신 디지몬. 루체몬의 최종형태다. 일단 설정상으로는 7대 마왕이란 "조직"과 큰 연관은 없는 듯. 오그도몬이 나오면서 묻힌 모양[2]
1 종족 특성
1.1 루체몬 사탄 모드
묵시록에 등장하는 용의 모습을 한 루체몬의 최종형태. 묵시록에 전해지는 대로 머리 위에는 일곱가지 대죄의 관을 쓰고, 모든 공격을 흡수하는 암흑의 구체 「게헤나(지옥)」를 가지고 있다. 모든 공격은 게헤나의 앞에서 무효화되며, 루체몬이 이 모습을 드러내는 때에 세계는 멸망한다고 전해진다. 필살기술은 모든 것을 구워버리는 파괴의 불길 「퍼가토리얼 플레임」과 일곱개의 관으로부터 발하는 소멸의 빛 「디바인 어톤먼트」.
하지만, 사실 루체몬의 본체인 "루체몬 라르바"가 게헤나의 심층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사탄 모드는 루체몬의 그림자일 뿐이다. 그 때문에 사탄 모드를 몇 번이고 공격해도 본체인 루체몬 라르바에겐 닿지 않는다.[7]
1.2 루체몬 라르바
파일:Digimon net-lv06-lucemon larva.jpg
사탄 모드를 그림자 속에서 조종하는 루체몬의 본체. 사탄 모드가 들고 있는 암흑의 구체 「게헤나(지옥)」에 몸을 담고 있으며, 그 존재는 루체몬의 사악한 의사 그 자체라고 전해진다.
일단 필살기도 없고 디지코어 비스무레한 게 전면에 노출되어 약해보이지만, 저래봬도 나름 궁극체다. 어차피 무력으로 사탄 모드를 때려잡고 게헤나를 깨부수는 초깡패에게 루체몬 라르바가 궁극체인 건 의미가 없지만. 그리고 저게 반드시 디지코어라는 보장은 없다.
2 작중 묘사
2.1 디지몬 프론티어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디지몬 프론티어의 진 최종 보스
이 작품의 진 최종 보스인 루체몬이 폴다운 모드상태에서 진화. 스사노오몬이 루체몬 FDM을 쓰러뜨리고 스캔했으나, 왠지 신성 데이터만 스캔되고 어둠의 데이터가 남는다. 그 남은 어둠이 다크 에어리어를 통째로 흡수하더니, 갑자기 거대해져 사탄 모드로 진화. 디지털 월드를 뒤로 하고 단숨에 현실 세계로 향한다. 그것을 막기 위해 아이들이 뒤쫒아 가면서 응전하지만, 사탄 모드 껍데기인 육체에는 상처를 내도 계속 재생해서 전혀 먹히지 않았다. 결국 퍼가트리얼 플레임에 맞고 현실세계와 디지털세계를 연결하는 지하 터미널로 떨어졌다.
이윽고, 루체몬은 인간 세계에 자신이 침략한다는 메시지를 남기며 곧 인간 세계에 등장하려 했으나, 이번엔 아이들 전부가 힘을 모아서 진화한 스사노오몬에게 꼬리를 잡히고 결국 인간 세계에 잠깐 나왔을 뿐 땅도 못 밟고 아래로 떨어진다.[9] 그리고 스사노오몬과 결전을 치루고 사탄 모드의 본체인 루체몬 라르바를 간파당한다. 이후 퍼가트리얼 플레임으로 공격하고 디바인 어톤먼트로 디지털 월드와 스사노오몬을 소멸시키려 한다.[10] 하지만 스사노오몬의 몸을 사리지 않은 몸통박치기로 결국 게헤나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고, 루체몬 라르바는 꼬리 끝에서 광선을 발사해대며 발악하지만 결국 펀치 한 방으로 라르바를 게헤나 밖으로 날려버리는 것으로 사탄 모드의 육체를 분리하는데 성공한다. 분리되어 발광하며 날뛰는 육체를 팔뢰신으로 묶고 천우우참으로 썰어버려 끝을 보고, 혼자 남아 계속 발악하는 루체몬 라르바를 10투사의 스피릿을 이어받은 하이브리드체 디지몬들로 분리하여 공격, 끝내 루체몬은 완전한 최후를 맞이한다.
참고로 사탄 모드는 7대 마왕이 아니라서, 7대 마왕은 애니에서 최종 보스가 안 된다는 유구한 전통을 다시 알려줬다. 물론 7대마왕 최강인 루체몬 폴다운 모드가 진화했으니까, 다른 놈과는 급수도 매우 다르다.
작중에서 루체몬 사탄 모드가 휴먼 형의 주인공 일행 3명에게 대미지를 입는 모습과 마지막에는 루체몬 라르바가 게헤나에서 쫓겨나는 바람에 통제를 잃고 폭주하다 허망하게 당해서 폴다운 모드 보다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폴다운 모드와 비교해도 전혀 약하지 않다. 오히려 필살기의 공격력과 공격 범위는 폴다운 모드를 넘고, 폴다운 모드와 함께 역대 디지몬 애니메이션 시리즈 중 최강의 악역 디지몬 중 하나로 꼽힌다. 최종회인 50화에서 나온 전투 장면을 보면, 아무리 많은 상처를 입어도 순식간에 재생하는 경이로운 재생능력으로 신생 스사노오몬이 어떻게 사탄 모드를 쓰러뜨려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하는 등 스사노오몬을 고전하게 했다.[11] 단순 근력도 신생 스사노오몬에게 결국 밀리기는 했지만 한 번에 밀린 게 아니었고 신생 스사노오몬도 좀 고전했다. 필살기인 '디바인 어톤먼트'는 폭발 범위가 지름(!!!)만으로 디지털 월드의 약 3배였다. 일격에 디지털 월드 전체를 태워 없애버릴 수 있다고 언급이 있었고[12] 이걸 정통으로 맞은 신생 스사노오몬도 처음에는 움직이지도 못하고 고통을 느꼈다. 스사노오몬이 게헤나를 뚫고 루체몬 라르바가 있는 곳에 도달하기는 했지만 이 또한 고전해서 겨우 도달했고,[13] 루체몬 라르바 자체의 공격력도 필살기가 아닌데도 한발 한발이 스사노오몬에게 대미지를 줄 만큼의 위력을 갖추었다. 이 점들을 보면 일단 루체몬 폴다운 모드보다 강했으면 강했지 약하지는 않다. 그러니 주인공 일행들이 루체몬 라르바의 존재에 대해서 몰랐으면[14]오히려 졌을 가능성이 크다.
여담으로 루체몬 라르바는 1인칭으로 '와레'를 사용한다. 성우도 니시하라 쿠미코가 재차 연기한다.
2.2 디지몬 크로스워즈
바그라군 지방 사령관 A.
암흑구 게헤나 안에 아마노 네네를 가두는 등 얍삽하게 행동하다가 샤우트몬X5와의 대결에서 비참하게 쳐발리고 리타이어. 과연 크로스워즈
- ↑ 북미에서는 기독교랑 엮인 거를 모조리 검열하므로, 'Shadow Lord Mode'가 되었다. 그래도 뜻을 풀이하면 암흑 군주니까 꽤 그럴 듯하다.
- ↑ 한때는 황제드라몬 팔라딘 모드처럼 이 녀석도 7대 마왕의 시초가 아니냐는 팬덤에서의 추측도 보이긴 했지만(위에 그려진 마법진들이 7대죄를 상징하기 때문) 이것도 오그도몬이 나오고나서 많이 애매해진 추측이다.
- ↑ 게임 디지몬 스토리 사이버 슬루스부터 초궁극체로도 분류된다.
- ↑ 유일한 마신형 디지몬. 악마형으로 오역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 Purgatorial Flame; 연옥의 불꽃
- ↑ Divine Atonement; 신의 단죄
- ↑ 디지몬 프론티어에서 스사노오몬은 게헤나를 뚫고 들어가 직접 때렸다.
- ↑ 단, 꼬리 끝에서 빔을 발사하는 기술이 있긴 하다.(바로 위 이미지처럼)
- ↑ 이 때 모습이 은근히 V 테이머에서 마왕몬 초궁극체가 인간계를 침공하려다가 알포스 브이드라몬 퓨처모드 제로에게 저지당하는 것과 비슷하다.
- ↑ 이 때 디바인 어톤먼트의 폭발 규모가 작품의 기본 무대인 행성=디지털 월드 보다 더 크다.
- ↑ 인터넷에서는 모든 스피릿과 주인공 5명이 합체하여 탄생한 신생 스사노오몬이 폴다운 모드와 싸운 스사노오몬보다 강하다는 언급이 종종 보이는데 확실한 건 모른다. 아는 사람은 수정바람.
- ↑ 그런데 당시 디지털 월드는 루체몬에게 대부분의 데이터를 흡수당했기에
타버릴만한남아있는 땅이 거의 없었다. - ↑ 처음에는 뚫기는커녕 반대로 튕겨나왔다. 그리고 게헤나 안은 침입자에게 강력한 압력이라도 가하는 건지 들어오자마자 고통스러워 했다.
- ↑ 괴물이 된 루체몬은 의식이 없는 사악한 데이터 덩어리라는 언급이 있었는데 어떻게 보면 조력자의 조언 중에서 가장 도움이 된 조언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