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드의 검


REQ LEV150
REQ STR450
공격속도보통
공격력+165
STR+45
DEX+35
명중률+120
업그레이드 횟수6
장착시 교환 불가
플래티넘 가위 사용시 1회 교환 가능

1 개요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얻을수 있는 두손검 전설의 무기. 더 시드에서 1회 플레이마다 획득하는 알리샤의 반지 상자 중 4급 이상부터 일정 확률로 등장한다.

2 성능

사실 류드의 검은 공격력 등의 능력치는 일반두손검과 별반 차이가 없다. 능력치만 따지자면 세트효과로 보공을 받고 매물도 상당한 파프니르 페니텐시아[1]나 앱솔랩스 브로드세이버, 혹은 깡스탯이 넘사벽인 해방된 카이세리움이 차라리 나을 정도니.

하지만 이 아이템에는 그러한 스탯과는 달리 어려운 획득조건에 맞는 매우 강력한 효과가 붙어 있는데, 모든 공격의 타수 1회 증가. 같은 스탯이라도 다른 데미지, 스탯, 공격력과 겹치지 않기 때문에 스펙에 따라 효율이 낮아질 일 또한 없다. 직업에 따라 늘어나는 타수가 다르니 효율차는 있겠으나, 타수를 증가시키는 아이템 스펙업의 방법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합적용으로 인한 효율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는 타수 증가로 인한 DPS 증가의 메리트는 엄청나다.

또한 타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엔드스펙 DPS[2]을 높이는 역할 또한 한다. 최상위 보스에서도 주력기 모두 맥뎀이 뜬다면 더 이상 스펙업을 해도 데미지가 오르지 않는데, 타수가 올라간다는 것은 그만큼 나오게 되는 맥뎀 숫자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맥뎀 5천만이 낮은 건 아니지만, 놀장강 등장 이후 맥뎀을 달성하는 유저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에서 맥뎀유저에게 잠재능력[3] 없이 한계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일한 아이템인 이 아이템의 가치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결국 이 무기의 등장으로 인해 모든 두손검이 이것의 하위호환이 되고 노작 시세가 10억쯤은 우습게 넘어가는 최종병기가 되었고, 얼티메이텀 링[4]과 함께 더 시드의 가장 큰 목적이 되었다.

무기의 분류가 두손검이므로 두손검을 쓰는 직업, 즉 히어로, 팔라딘, 소울마스터, 카이저 모두 사용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공격속도가 가장 빠르고 윙비트라는 별개의 공격스킬까지 갖춘 카이저와의 조합은 최강. 원래도 타수가 많은 직업인데, 타수 증가가 주력기인 윙비트와 기가슬래셔에 모두 적용되는지라 이 무기를 든 맥뎀 카이저 유저들은 절륜한 타수로 한계치 1위를 달성해 버렸고, 결국 류드카이저라는 간지나는 이름까지 얻을 정도로 위엄을 떨쳤다. 그러나...

3 그리고 너프

이 류드 카이저가 계속해서 밸런스 문제가 되자, 황선영디렉터 시기 대대적인 밸런스 개편을 한 RE: BOOT 패치에서 타수 1회 증가의 옵션을 70% 의 확률로 발동되도록 너프한다. 사실 이런 스탯으로 정의되지 않는 특수한 옵션이 달린 아이템은 손에 꼽는 수준으로 몇 없는데[5][6], 그 옵션이 지나친 OP가 되자 너프를 한 것. 메이플에서 정말 보기 힘든 아이템 하향이 이루어졌다.

이 패치 이후 한계치 1위 자리는 와일드헌터에게 넘어가게 되었고, 2016년 3월 현재까지도 유지되고 있다.

그리고 이 패치에서 류드의 검 너프를 제외하면 정작 카이저는 별다른 패치를 받지 않았다. 그만큼 아이템 하나의 성능이 오버 밸런스였다는 얘기.

4 현재

20160528_1447d02319185eab41ee4b470e7e70f3.png

너프 이후 동일한 비용으로 더 높은 스탯의 무기를 맞추는 것이 이득이 되어 DPM에서 류드 카이저가 기존의 카이저보다 낮은 순위로 내려갔다. 이는 류드의 검을 많이 쓰지 않던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 결국 맥뎀에 도달하지 못하는 스펙을 갖춘 유저라면 차라리 파프니르 페니텐시아나 해방된 카이세리움, 혹은 앱솔랩스 브로드세이버를 쓰는 것이 훨씬 좋다는 것은 이미 기정사실이 되었으며, 따라서 현재는 순전히 한계치를 더 높인다는 의의만 남은 무기가 되었다. 노작 류드의 검 가격도 점점 떨어져 이제는 5억 이하에 구할 수 있을 정도.

다만 맥뎀을 늘린다는 효과는 아직도 괜찮다. 딜량 1데미지가 아까운 최상위 보스에서 한계치를 높인다는 효과는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현재 잡을 수 있는 최상위 보스인 스우/데미안에서는 맥뎀을 띄워도 솔플이나 소수인원의 파티로는 딜량/데스카운트가 부족하여 한계치가 높은 맥뎀 유저를 많이 데려가는데, 낮아졌어도 한계치가 높은 류드카이저는 괜찮게 파티에 들어가는 편이다.

2016년 3월 현재는 미래가 매우 불안해졌다. 새로운 최종 컨텐츠가 계속 등장하여 맥뎀만으로 클리어가 불가능하면 서서히 맥뎀 확장이 이루어질 것이 분명한데, 이 과정에서 다시 맥뎀을 띄우기가 불가능해지면 DPM이 밀리는 이 무기는 쓸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 2016년 3월 테스트서버 패치와, 유저 간담회에서 제작진이 5차 전직 예고와 동시에 맥뎀을 천천히 확장할 것이라는 언급을 하면서 점점 맥뎀 확장은 현실이 되어가는 분위기라 더욱 그렇다. 결국 2016년 6월 26일 테스트 서버에서 5차 전직 공개와 함께 맥뎀 제한이 100억으로 풀리면서, 류드의 검은 급수가 확 내려갔다.

더 시드의 보상 중 하나인 류드의 검의 원래의 소유자Episode 1에 등장하는 용병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시대도 얼추 비슷하지만 류드의 검의 설명을 보면 "스쳐간 영웅 류드의 검이다."라고 적혀있는 것이 그 증거이다. 하지만 당시에도 무명의 용병이었던 그에게 스쳐간 영웅이라는 거창한 이명이 붙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하지만 알리샤는 초월자니까 용병을 알 수도.. 있을까? 차원의 도서관에서 그의 이야기를 본 사람들이 스쳐간 영웅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나보지[7]
  1. 루타비스 세트(전사)의 두손검이다.
  2. 모든 데미지가 맥뎀이 나올 때의 초당 데미지. 흔히 '한계치'라고 부른다.
  3. 에디셔널 잠재능력 중 맥뎀이 올라가는 옵션이 가끔 나온다. 해봐야 천 단위 정도지만(...).
  4. 일정시간 스공이 200만으로 고정된다(!)
  5. 메이플은 대부분의 특별한 효과를 스킬 효과와 잠재능력이나 성향, 어빌리티에 몰아넣었기 때문에 아이템별 고유의 옵션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적다.
  6. 굳이 찾아보자면 발록 무기와 드래곤 라이더 파티퀘스트 보상인 105제 무기, 이전의 핫타임때 뿌리던 이벤트 모자들이 있다
  7. 일단 레벨 순으로 진행되는 메이플의 스토리상 차원의 도서관이 먼저 진행되고 더 시드로 진행됨으로 플레이어가 차원의 도서관을 경험한 후 이를 연합에 알려 연합 측에서 용병을 영웅으로 추대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