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라스 리퍼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card100003729_1.jpg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리그라스 리퍼
일어판 명칭リグラス・リーパー
영어판 명칭Rigorous Reaver
리버스/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화염식물족1600100
① : 이 카드가 리버스했을 경우에 발동한다. 양쪽 플레이어는, 각각 자신의 패를 1장 골라서 버린다.
② : 이 카드가 몬스터와의 전투로 파괴되었을 경우에 발동한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500 포인트 내려간다.

꽤 오래된 카드로 상대 패를 털고 전투 파괴당하면 덤으로 능력치도 깎아버린다. 자기도 패를 버리는게 난점이지만, 패를 0장으로 만들거나, 황천 개구리처럼 버리면 좋은 카드들을 넣어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화염 속성의 식물족이라, 식물덱이나 페니키시안 클러스터 아마릴리스와 상성이 좋고, 특히 암흑계, 마굉신과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 또한 레벨 3이라 그래비티 바인드를 뚫을 수 있다.

암흑계, 마굉신, 강제 접수의 효과를 발동할 수 있을 뿐더러, 강제전이등으로 떠넘기고, 리버스시켜 버리면 상대의 효과로 패를 버리는걸로 취급되기에 골드나 실바, 레인의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저 덱들을 상대로 이 카드를 쓰는것은 남 좋은 일 시켜주는 꼴이 된다는 뜻이 된다.

그러나 듀얼 환경이 많이 바뀜에 따라 리버스 몬스터로서 한계점이 드러나 속공성이 떨어져 식물덱이라면 몰라도 채용하는 빈도가 많이 줄었다.

게임 동봉이라 구하기 힘들었지만, 토너먼트 팩과 듀얼 터미널 2에서 복각되었다. 또한 유희왕 진 듀얼몬스터즈 2에서는 구신족이라는 종족에 속했었다.

GX 코믹스판에서 미사와유우키 쥬다이와의 첫 듀얼에서 어택커로 사용하여 원한의 혼 업화와 함께 쥬다이를 밀어붙였다, 하지만 원작에서는 융합 몬스터였던 업화가 쥬다이가 발동한 융합 해제로 인해 필드에서 벗어나게 되어 수비 표시로 버티려다가 또다시 쥬다이가 발동한 어스 그레비티에 의해 엘리멘틀 히어로 디 어스에게 강제로 닥돌하게 되었고 결국 미사와가 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