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신족

旧神族/Immortal

1 개요

유희왕 진 듀얼몬스터즈 2에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종족으로 고대 신족이라고 보면 된다. 고대 인류는 대체 뭘 숭배한거야? 강한 능력치와 기분나쁜 외모를 자랑하는 본작의 숨겨진 종족으로 등장했다. 해당 게임에는 필드에 '바이러스 지형'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이 지형이 없으면 화력도 회전율도 낮은 편이지만, 이조차도 카드 자체의 효과로 생성할 수 있기때문에 자가 충당이 가능하다. 다만 DC(듀얼 코인)으로 카드를 구할 수 있는 본 게임에서는 하나같이 높은 DC 포인트를 자랑하는 것이 흠이라면 흠.

구성원 중 일부는 '전투로 파괴되면 주위 1칸을 바이러스 지형으로 변경한다'는 종족 공통 효과를 지니고 있었으며, 이는 OCG화 되면서 공격력이나 수비력 감소 등의 효과로 재현되었다.

이 중 일부는 왕가의 수호자팩에서 다른 종족으로 등장하며, 뉴트리그라스 리퍼, 전자 미노충은 게임 동봉으로 수록되었다. 전체적으로 괴상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카드 일러스트에는 그 괴상한 디자인 중 일부만 크게 클로즈업되어 등장한다. 따라서 카드만 보면 도저히 뭐가 뭔지 알 수가 없는 것이 공통적. 그러고서 전신 모습을 확인하면 충격을 받게 된다.

OCG화된 이 카드들의 성능은 그야말로 극단적으로, 실용성이 좀 있는 놈부터 유희왕 사상 최약까지 다양하다. 공교롭게도 이들 중 일부가 이전 팩에 등장했던 초기 스피릿 몬스터와 능력치가 일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등이 있다. 의도된 것인지 아님 우연인지는 불명.

1.1 N・U・L・L

카드 모습소환 시 모습
한글판 명칭N・U・L・L(미발매, 비공식 명칭)
일어판 명칭 N・U・L・L(ヌル)
영어판 명칭Carat Idol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9구신족26003100
엔드 페이즈시, 이 카드가 앞면 수비표시로 존재할 경우, 필드 위에 존재하는 한 세로열의 카드를 전부 이 카드의 열에 넣는다. 이 카드를 전투로 파괴한 몬스터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500 포인트 내린다.

북미판의 이름은 '순금으로 만들어진 우상'인데 원래 이름은 'null'이란 단어로, 0과 유사한 의미[1]를 가지고 있다. X·E·N·O마냥 알 수 없는 단어의 준말일지도 모른다. 폭파 도화선, ZEXAL 코믹스판의 라인 몬스터처럼 카드열을 지정하는, 난해하고 써먹기 힘든 효과 때문인지 유일하게 OCG화되지 못한 몬스터. 실제로 나온다면 폭파 도화선의 콤보 정도로 이용될 것이다. 생김새가 여러모로 토우를 연상시킨다. 제작진 측에서 이 디자인이 마음에 든 것인지 이 후로도 비슷한 것들이 더 나왔다.

1.2 X·E·N·O

1.3 그럿지

카드 모습소환 시 모습 액체 괴물
한글판 명칭그럿지
일어판 명칭グラッジ
영어판 명칭Mucus Yolk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물족0100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이 카드가 상대 플레이어에게 전투 데미지를 주었을 경우, 이 카드의 공격력은 자신의 스탠바이 페이즈 시 1000포인트 올린다.

그렇지
솟아오르는 화염의 정령, 드릴 배너클의 하위 호환. 실질적인 효과를 보려면 앞의 카드보다 더 많은 카드가 필요한데다(공격력이 0이므로 그냥 쓰면 데미지를 줄 수 없다.) 공격력이 올라가는 타이밍도 보다 현저히 느리다.

그럿지는 원한이라는 뜻일 가능성이 높은데 영문명인 Mucus Yolk는 점액 난황이라는 어떤 의미로 이 카드의 형태를 정확히 가리키고 있는 뜻이다.

1.4 뉴트

1.5 리그라스 리퍼

1.6 모이스처 성인

1.7 셰이프스내치

어떤 의미로 유명하다. 항목 참조.

1.8 영혼 흡수자

여전히 안습한 카드. 항목 참조.

1.9 이형의 추종자

카드 모습소환 시 모습
한글판 명칭이형의 추종자
일어판 명칭異形の從者
영어판 명칭Servant of Catabolism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물족700500
이 카드는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빛속성에 물족인 특이한 몬스터로 생긴게 암모나이트를 연상케 한다. 스피릿 몬스터이자 직접공격 몬스터인 이나바의 백토와 공격력이 같으나, 스피릿의 특성을 이용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이나바의 백토와는 달리 소환 후에 하급 하나 튀어나오면 바로 끝.

소환시 모습을 보면 알다시피, 카드 일러스트에 그려져있는 것은 본 몬스터의 두상이다. 하지만 그 기묘한 형태때문에 무엇인지 알아보기가 힘든게 특징.

1.10 전자미노충


카드 모습소환 시 모습
한글판 명칭전자미노충(미발매, 게임판 공식명칭)
일어판 명칭 電磁ミノ虫(ザックトレーガー・マグネ)
영어판 명칭Electromagnetic Bagworm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곤충족2001400
리버스 : 상대의 기계족 몬스터 1장의 컨트롤을 다음 자신의 엔드 페이즈시 까지 얻는다. 이 카드를 전투로 파괴한 몬스터의 공격력, 수비력을 500포인트 내린다.

ミノ虫는 みのむし(도롱이 벌레)에서 따온 듯하다. 반도체들이 뒤얽힌 모습의 몬스터로 상대가 기계족 몬스터로 이 카드를 공격했다면, 공수를 500 깎은 채로 뺏어오게 된다. 물론 전투 이외에 방법으로 쓰일 거라면 별 상관 없겠지만 채용률은 좀 낮은편. 그래도 컨트롤을 탈취할 몬스터가 반드시 이 카드를 공격한 카드일 필요는 없음으로 상대필드에 이 카드를 공격한 카드 말고 다른 기계족 카드가 존재하면 그 카드를 뺏어오면 된다.

모스키토 마그네의 네이밍이나 효과의 모티브로 보인다.

유희왕 파이브디즈 오버 더 넥서스의 한글판에서는 가타가나 루비를 그대로 읽어 "잭 트레이거 마그넷"으로 번역되어 있다.

게임판 구현 형태를 보면 가전제품까지 흡수하는 듯한 모습이다.SCP-882

1.11 타임 이터

1.12 구신 노덴

크툴루 신화엘더 갓을 한자어로 번안하면서 단어가 겹쳤을 뿐, 크툴루 신화를 모티브로 한 다른 카드군에 속한 카드들이다.
  1. 영어로는 무의미, 무가치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독일어로는 아예 영어의 zero와 동일한 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