リアル系
1 개요
슈퍼로봇대전에서 로봇 분류를 나누던 개념중 슈퍼계와는 반대의 개념으로 나온 개념, 주로 로봇물에서도 사용되지만 요즘에는 다른 매체에서도 많이 쓰이는 표현이다. 그나마 현실에 가깝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2 로봇물
리얼로봇물 문서 참조.
3 학원폭력물
조폭들은 굉장히 강하게 나오며 짱에서는 S급 고딩짱들도 쇠파이프나 각목같은 연장을 들지 않는 이상은 여러명이서 다굴해도 조폭 하나를 못 이긴다.
4 무협
무공의 위력이 굉장히 약한 작품들. 그리고 현대 무협 한정으로 주로 총알을 튕겨내지 못하고 죽는 경우도 있다.
5 판타지 소설
검기 등이 나오지 않는 검사들 한정애초에 마법이나 몬스터가 나오는데 리얼이고 뭐고 없으니까. 아래는 예시.
- 뉴트럴 블레이드
- 드래곤 라자 - 일당십만 해도 최정상급 검사
[wiki:"샌슨 퍼시발" 완력이 오우거 급인 인간이 있지만 넘어가자] - 바람의 마도사 - 검기가 나오긴 하지만 그런 것치곤 불쌍할 정도로 약하다.
- 반지의 제왕 - [wiki:"아라고른" 주인공 급 비중을 가진 상위인간 검사]도 트롤 한마리와 정직하게 정면승부하면 밀린다.
- 여왕의 창기병 - "나같으면 소드마스터에겐 접시닦이나 시킬 겁니다"라는 대사가 대놓고 나온다. 일당십 정도까진 가능하지만 전장에선 무용지물 취급.
- 하얀 늑대들 - 세계관 탑랭크의 초천재 검사도 화살 세 발 까지 튕겨내는 게 한계.
6 리얼계를 표방하는 작품
-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배트맨 비긴즈, 다크 나이트(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 3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