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2세

역대 잉글랜드 국왕
플랜태저넷 왕조플랜태저넷 왕조랭커스터 왕조
에드워드 3세리처드 2세헨리 4세

220px-Richard_II_King_of_England.jpg
왕호리처드 2세
(Richard II of England)
별칭보르도의 리처드
(Richard of Bordeaux)
생몰년도1367년 1월 6일 ~ 1400년 2월 14일
재위기간1377년 6월 22일 ~ 1399년 9월 30일
대관식1377년 6월 17일
서명

1 개요

에드워드 3세손자이자 흑태자 에드워드 왕세자와 조안의 차남이다. 이었던 앙굴렘의 에드워드가 요절하면서 사실상 에드워드 3세의 장손이자 에드워드 왕세자의 외아들이나 다를 바가 없었다.

1381년 와트 타일러의 난을 진압하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의회와의 불화는 심화되었다. 의회와의 마찰은 1386년 양 세력을 중재하고 있던 그의 숙부 곤트의 존이 카스티야 왕위계승 문제로 떠난 시기에 표면화 되었는데 의회는 국왕의 최측근 중 하나인 서퍽 백작 마이클을 탄핵하고 11인 위원회를 개설하여 '당분간' 국왕의 활동을 감시하게 하였다. 물론 리처드 2세는 이러한 결정을 왕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의회파들을 제거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의회파의 우두머리격인 5인의 청원파 중 한 명이자 막내 숙부인 글로스터 공작 우드스톡의 토마스 역시 리처드의 측근들을 탄핵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갈등은 1388년 신변의 위험을 느낀 리처드 2세가 일시적으로 의회에게 굴복함으로써 종결되었다. 이후 1397년까지 양 측은 표면상으로는 화목하게 지내게 된다.

1397년, 8년의 시간동안 자신의 추종자들을 강력하게 결속시키는 데 성공한 리처드 2세는 강경한 태도를 취하여 5인의 청원파중에 우드스톡의 토마스를 투옥, 살해하고 애런들 백작 리처드 피츠앨런을 반역죄로 처형해 버렸으며 워릭 백작 토머스 뷰챔프를 추방하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그해 9월 남은 2인의 청원파 중 한 명이였고 곤트의 존의 차남이자 랭커스터 공작인 사촌형 헨리 볼링브로크가 청원파들에 대한 처분이 부당함을 주장하자 그 역시 추방해 버린다.


2 역관광

1399년 곤트의 존이 죽자 리처드 2세는 헨리에게 넘어갈 랭커스터 가의 영지마저 몰수하였다. 여기까지는 좋았다. 그러나 리처드 2세는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실수를 했는데...

그해 5월 정국이 아직 불안함에도 불구하고 아일랜드 방문계획을 세웠고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떠나버렸다. 이는 반란의 기회만을 엿보던 의회파에게 결정적으로 틈을 준 것이나 다름이 없었고 결국 그가 추방하였던 헨리를 필두로 하는 반란군이 잉글랜드로 침입하여 왕좌를 찬탈하는 데 성공한다.

이 소식을 들은 리처드 2세는 1399년 8월 급히 잉글랜드로 돌아오나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헨리에게 항복한다. 그는 즉위한 헨리 4세에 의해 폰티프랙트 성에 감금되어 약 4개월 후에 그 곳에서 죽었다. 전해 내려오는 바로는 음식을 먹지 않고 스스로 굶어 죽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리처드 2세'에서는 헨리에게 제거당했다고 하지만 근거는 없다. 리처드 2세가 후계자를 남기지 못하고 사망하면서 흑태자의 후대는 단절되었다.


3 평가

리처드 2세는 옷차림은 물론 외모와 머리모양에 신경을 쓰는 멋쟁이였으며 당시로서는 보기 드물게 규칙적으로 목욕을 했고 손수건을 고안하기도 했다. 성격은 성미가 급하고 신경질적이며 발작적으로 폭력적인 기질을 보였지만 어머니나 아내와 같은 가족, 측근 등에게는 관대했다고 한다. 어린 왕이 즉위한 틈을 타 그의 숙부들이 왕위를 노리고 벌어진 분쟁은 결국 막판에 크게 터졌는데 그게 장미전쟁이다. 시인 제프리 초서의 후원자로 알려져있다.

이런 점을 보면 한국의 단종과 굉장히 비슷한 면이 많다. 요절한 아버지로 인해 어린 나이에 왕권을 이었으며 강력한 숙부들 사이에서 휘둘리기 딱 쉬운 입장이었다.


4 부인들

첫 부인은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카를 4세 딸 앤이었고 금슬도 좋았으나, 아이를 낳지 못하고 12년 만에 흑사병으로 사망했다. 그래서 3년 후 샤를 6세의 딸 이자벨과 결혼했지만 역시 아이를 낳지 못했다. 헨리 4세는 이자벨을 자신의 아들 헨리 5세와 결혼시키려고 하였으나 단념하고 친정으로 보냈다. 이자벨은 사촌 샤를 도를레앙과 재혼했으나, 3년 뒤인 1409년 딸 잔을 낳던 도중 죽었다.


5 BBC 드라마

BBC에서 The hollow crown 이라는 제목으로 셰익스피어의 리처드 2세가 드라마로 제작되어 방영되었다. 벤 위쇼 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