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돔

1 기동전사 건담에서의 릭돔

x500px

형식번호: MS-09R
코드명: 릭 돔 RICK DOM
기체타입: 우주전용 양산형 MS
제작: 치마트사
소속: 지온공국군
최초배치: U.C 0079년
조종: 몸체 안의 표준형 콕피트에 파일럿 1명
전고: 두부고 18.6m
중량: 건조중량 43.8톤, 전비중량 78.6톤
엔진: 미노프스키 타입 초밀도 핵융합 발전기, 출력 1,199kW
추진: 로켓 추력 22,000kgX2, 1,000kgX9
성능: 최대 추력 가속도 0.67G, 180˚회전시간 2.1초
 최대 지상속도 110km/h
센서감지거리: 5,400m
고정무장: 확산형 빔 건X1(몸체에 장착), 히트사벨 7타입X1(몸체 뒤에 장착휴대)
옵션 무장: H&L-GB05R/360mm 자이언트 바주카X1(10발), Ex-T2-2 빔 바주카X1
파일럿: 바참, 브레니프 옥스, 게랄드 사카이, 프란시스, 토마스
메카닉 디자이너: 쿠니오 오카와라

빔 병기를 표준 무장화한 지구연방군 모빌슈트의 등장에 지온공국군자쿠II를 잇는 제2기 주력 모빌슈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육전용 모빌슈트로는 그 생산수가 적긴 했지만, 이미 MS-09 돔이 주력으로 자리잡은 상태였고, 우주에서는 제2기 주력 모빌슈트가 결정될 때까지의 빈 공백기 동안 기존에 운용된 기체를 개량하는 방법으로 임시 대응하였다. 지온 공국군 수뇌부의 요구에 따라 지오닉社는 자쿠II의 개량형인 MS-06R-2 고기동형 자쿠II를, 이에 맞서 치매트社는 돔의 개량형인 릭 돔을 경합 기종으로 제출했다.

치매드社는 돔에 탑재되었던 열핵 제트 엔진을 열핵 로켓 엔진으로 교체하여 우주 전용화를 이루어냈다. 허리와 다리 부분에는 각각 3기의 스러스터 노즐이 설치되었으며, [1] 다리 부분에 설치된 열핵 로켓 엔진의 개발에는 자쿠II를 베이스로 한 MS-06RD-4 자쿠II 고기동 시험형의 테스트 데이터가 많은 도움을 줬다. 또, 열핵 제트 엔진의 흡기 시스템이나 다리 부분의 방진 시스템과 같은 지상전용 장비를 없애고, 열핵 반응로의 냉각 장치나 팔부분과 허벅지, 정강이의 각 부분을 프로펠런트 공간으로 이용하는 등의 내부적인 재설계가 이루어졌다. 일부 성능에서는 고기동형 자쿠II가 우수한 면을 보였으나, 가격 대비 운용 성능이 좋지 못해서 결과적으로는 종합 성능이 우수한 릭 돔이 채용되었다.

양산은 우주에서 돔의 생산을 실시하고 있던 거점에서 진행되었고 일년전쟁 후기에는 많은 전선에 배치되었지만, 지상에서와 같은 압도적인 기동성과 전과는 발휘할 수 없었으며 가동 시간도 돔의 4분의 1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실전에서는 초기 배치된지 얼마 되지도 않아서 도렌이 이끄는 카멜 정찰함대나 콘스콘 기동부대의 릭 돔 부대가 연방군 제13독립부대 화이트 베이스에게 괴멸당하는 등 패배 기록만 눈에 띄었을 뿐이다. 결국 릭 돔의 생산은 차기 우주 전용기가 롤 아웃할 때까지의 잠정적인 것이었지만, 전황의 악화와 더불어 차기 주력 모빌슈트로 개발되고 있던 겔구그의 배치가 늦어졌기 때문에 전쟁 최후까지도 우주 전용 주력기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2]

무장은 기본적으로 돔과 같은 360mm 자이언트 바주카를 주로 장비한다. 근접 공격용으로 히트 사벨을 사용하며, 뒤쪽 랫치에 비스듬하게 장착한다. 또한 흉부에는 확산 빔포가 내장되어 있지만, 출력이 약해서 상대의 모니터에 순간적으로 빛을 뿜어낸 후 일시적인 회피 및 눈가리개 기능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태양광 이외에 높은 광량의 광원이 존재하지 않는 우주 공간보다는 지상전에서 더욱 유효했다. 이외에도 빔 바주카를 장비한 기체도 있었다고 한다. 일년전쟁 말기에는 통합 정비 계획으로 재설계되어 기동성을 개량한 MS-09R-2 릭 돔II(Zwei - 츠바이라고 읽는다.)가 개발되었다. 그러나 일년전쟁 때는 생산 시기가 늦어 일부 기체만 실전 배치되는 데에 그쳤고, 후의 데라즈 분쟁에서는 당시 생산된 소수만이 운용되었다.

연방에서는 돔과 마찬가지로 스커트 달린 놈이라고 칭했다.

1.1 모형화

일반 릭돔은 MG와 HGUC, 샤아 릭돔은 MG와 HGUC, SD로 발매되었다. 그외 릭 돔2와 드라이센은 HGUC로만 발매되었으며, 도즐 자비 전용 릭돔이 클럽G로 MG로 발매되었다.

MG 샤아전용 릭돔 버전 기준으로 팔의 프레임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프레임 구조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굉장히 튼튼하고 가동성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강추한다. 물론 무장이 다양하지 못해 까이는 부분도 있지만, 그 대신 무장 하나 하나가 큼직하므로 나쁘지 않고, 효율적인 부품 분할로 접합선 문제 또한 없다. 단 왼쪽 복부의 클리어 파츠는 투명한 노란색으로 나와야 하나 그냥 클리어로 나왔으니 참고할 것. 그냥 도색하면 된다

일반 릭돔과 샤아 릭돔은 HY2M 한정으로 발광기믹이 탑재된 1/60 모델이 출시되었다. 크고 아름답고 비싸다.

1.2 바리에이션

1.2.1 MS-09RS 릭 돔 빔 바주카 시험형

원래는 소설판 기동전사 건담에서 샤아 아즈나블이 인솔하는 뉴타입 부대의 주력 기체로 등장하지만, 플라모델 MG 1/100 샤아 전용 릭 돔의 발매를 기회로 새롭게 설정되었다. 그 내용은 MS-09R에서는 빔 바주카의 운용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제너레이터를 강화하는 등의 개량이 가해진 기체라는 것이다. 게임 기동전사 건담 해후의 우주에서는 솔로몬 공략전에서 애너벨 가토가 탑승한 기체로도 나온다.

1.2.2 MS-09R 릭 돔 슈투쳐

잡지 기획 소설 《ADVANCE OF Ζ-티탄즈의 깃발 아래에서》에 등장하는 지온군 잔당 소속의 기체로, 가브리엘 조라가 탑승한다. 고정 무장이 큰폭으로 증강되었고, 기체 정면에는 윈치 유니트를, 어깨에는 미사일 포드와 기뢰 투하 유니트를 장비한다.

1.2.3 MS-09R-2(MS-09RII) 릭 돔II (릭 돔 츠바이)

OVA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에 등장하며, 지온군의 통합 정비 계획에 의해 재설계되어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 되었다. 전쟁 말기의 생산 기체라서 생산수는 적었지만, 우주 세기 0083년의 데라즈 분쟁에서는 데라즈 프리트로 모여드는 드랏체, 자쿠ll F2형과 함께 다수가 확인되었다. 후에 제 1차 네오 지온 항쟁 때 등장하는 드라이센의 개발 모체가 되었다. 극중에서는 녹색으로 도장된 릭 돔II가 콜로니 내부에서 등장한 장면이 있었는데, 이 때문인지 게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등에서는 돔II라고 불리며, 지상에서도 사용 가능한 모빌슈트로 설정되어 있다. 게임 기동전사 건담-0079 카드 빌더에서는 기존의 검정색 릭 돔II를 우주용으로, 녹색의 릭 돔II를 지상용 기체라 해석하고 있다. 히트 사벨은 OVA 공개 당시에는 장비 목록에서 제외되어 설정되지 않았지만, 후의 OVA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등장시에는 백 팩의 좌측에 장비한 모습이 새로 그려졌다.

1.2.4 MS-09F/Bn 돔 바인니히츠

항목 참고.

1.2.5 MS-09F/Gb 돔 그로스바일

항목 참고.

1.2.6 MS-09S 도와스

반다이의 잡지 《MJ(모형 정보)》에 연재된 F.M.S. 및 프라모델 풀 컬러 모델 릭 돔에 등장한다. 릭 돔의 최종 생산형으로, 후에 릭 디아스의 개발 모체가 되었다.

1.2.7 MS-09R4 슈네 바이스

항목 참고.

1.2.8 MS-10 페즌 드왓지

프라모델 기획 MS-X에 등장하며, 릭 돔의 발전기로서 소행성 페즌에서 개발되었다. 단, 일부 게임에서는 육전용으로 설정되어 있다. 정식 명칭은 드왓지이지만, MS-09G 도왓지와 구별하기 위해 페즌 드왓지라 불린다. 개량형 자이언트 바주카(실탄 혹은 빔 바주카였을 것으로 예상)를 장비했으며, 액트 자쿠나 갓샤의 후방으로부터 원호 및 화력 지원 임무를 담당한다. 덧붙여, MS-10은 원래 걍을 위해 준비되었던 형식 번호라서 걍과 어떠한 관계가 있다라는 설도 있다.

1.2.9 AMX-009 드라이센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ZZ에 등장하는 기체로, 네오 지온에서 개발되었다. 육전 능력을 중시한 기체지만, 우주에서도 충분한 능력을 발휘한 범용 모빌슈트다. 빔 랜서, 빔 토마호크, 롱 토마호크, 트라이 블레이드 등, 특이한 병기를 소지하고 있으며, 양팔에는 핸드 건을 고정 무장으로 장착했다.

기동전사 건담 UC 3화에서 소데츠키의 흉부와 소매장식을 달고 유니콘 건담의 탈출 시 급발진한 다른 ZZ 시대 기체들과 함께 등장한다. 유니콘을 쫓으며 트라이 블레이드와 빔 랜서로 상당한 압박을 주지만 유니콘은 모두 실드로 막아내며, 그 사이에 유니콘에 장착 되어있던 빔 개틀링 건의 싱크가 끝나면서 발포되자 즉시 벌집이 되어 산화한다. (결국 유니콘 건담의 주무장이 되어버리는 빔 개틀링 건의 최초의 희생양 되시겠다.)

1.2.10 OMS-09RF RF 돔

만화 기동전사 건담 F90에 등장하며, 화성 독립 지온군이 MS-09R 릭 돔을 리파인한 우주전용의 양산형 모빌슈트다. 지상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이전의 돔에 비해 장갑부가 두꺼워져 방어력이 향상되었다. 무장은 빔 라이플, 빔 사벨, 빔 런처 등이다.

2 기타 매체에서의 릭 돔

2.1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릭 돔

d0000801_4e488356437db.jpg

  • 랭크 : CR
  • 속성 : 원거리형

2.1.1 무장일람

  • 1.히트사벨
  • 2.빔바주카
  • 3.흉부 확산 빔
  • 4. 난무형 필살기

2.1.2 스킬일람

  • 베테랑 : 공격력 업 - 유닛의 공격력 상승.(12%)
  • 에이스 : 2번 무기 무한사격 (C랭크) - 체력이 40%이하 시 2번 무기 무한사격 + 연사속도 증가

2.1.3 유닛설명

  • 1. 히트사벨
  • 2. 빔 바주카
  • 3. 흉부확산빔

2.1.4 총평

초기 CR 랭크 중 하나.

1번무기는 경광봉 4타다운... 빠기체... 그것도 초기 C랭크의 칼질에 뭘 바라겠는가... 칼부용으로나 쓰자.

2번무기는 빔바주카로 최초로 등장한 저격무기 이외의 장거리 무기로서 총 잔탄수 12발, 리로드는 발당 3초이며, 첫 출시 당시 큰 반향을 불러온 무장이다. 그 이후에도 GP-02A(MLRS)가 나오기 전까지 수 년간 빔바주카가 장착된 기체는 본 기체가 유일했다.
공격력이 대단히 우수하며 그 공격력은 어지간한 B랭 수준, 공커 좀 찍어주면 동랭크 묵기체는 순삭이요, 빠기체도 억 하는 데미지에 찌기체도 무시못하는 수준이 된다.
단점은 그다지 많다고는 할수 없는 잔탄과 느려터진 리로드. 2번무기 무한사격이 있기는 하지만 돔계열이 그렇듯 체방이 탄탄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오래 버티지는 못한다. 차라리 리업을 달라는 소리가 높다.
또한 이상하게 느린 반응속도도 문제이다. 보통 사용자들은 후락(공격버튼을 누른 후 곧바로 오토락온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를 해결한다.
2013년 6월 20일 패치로 공격속도와 쿨타임이 상향되어 선딜이 상당히 줄었다.

3번무기는 돔의 그것과 동일한 부따달린 확산빔. 잔탄 1발에 리로드는 15초이다.

필살기는 난무형 필살기, 돔의 거기에서 바주카가 빔바주카로 바뀐 것 이외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모션이다.

전체적으로 구기체 치고는 제법 준수한 성능이다. 무엇보다 본 기체의 최대 특징은 굉장히 높은 공격력, 다만 체방은 높은 편이 아니라 주의해야 한다.

현재 캡파는 빔바주카가 판치는 세상이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고랭크 얘기고 C랭크에서 장거리빔 달린 기체는 흔치 않다. 입수한다면 한번쯤 사용해보자.

2013년 6월 20일 밸런스 패치로 1번무기는 공속 상향, 2번무기는 공속, 쿨타임이 상향되었다.
칼은 별 차이 없지만 빔 바주카는 확실히 차이가 난다. B랭크 이상의 반응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예전의 이해할수가 없던 엄청난 선딜 수준에서 반응속도가 조금 느린 C랭크 빔라이플의 선딜 수준으로 올라왔다.
그 결과는 충격과 공포.
저 선딜때문에 잘 쓰이지 않던 릭돔이 최소 C랭방 한정으로는 C랭방의 압사가 되어버렸다.
우선 C랭방에서 빔 바주카가 없기 때문에 상향먹은 빔 바주카로 짤전에서 완벽한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판정이 넓어서 명중률도 좋고 자체 데미지도 우수하다. 게다가 공업으로 데미지가 한층 더 올라간다.
상향 이전에는 저런 장점에도 선딜이 너무 길어서 빔 판정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명중률을 장담하기가 어려워서 묻혀버렸는데 이젠 저 장점들이 빛나고 있다.
무한사격 유지가 힘들긴 하지만 C랭방에서는 빔 바주카를 가진 기체가 본 기체가 유일하다. 사거리 면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적은 체력에서 발동하는 스킬이지만 별로 부담이 되지 않는다. 물론 사거리가 더 긴 다운굵빔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 스킬은 다른 무한사격 스킬과는 다르게 더 높은 체력 40%에서 발동이다. 파츠시스템으로 장갑 보강을 해줄 경우 최소 2방, 운좋으면 3방은 버틸 체력이다.
물론 A,B랭방에서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다. C랭방보다 무한사격을 유지하는 난이도가 넘사벽 차이겠지만 메이저 무장인 빔 바주카 어디 안간다.

2.1.5 획득방법

  • 캡슐머신 - 7호기


★ 이 유닛의 바리에이션 사양 ★

2.2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릭 돔II

d0000801_4e0c19a318f9b.jpg

  • 랭크 : C
  • 속성 : 원거리형

2.2.1 무장일람

  • 1. 히트사벨
  • 2. 자이언트 바즈
  • 3. 90MM 머신건
  • 4. 난무형 필살기 - 진짜 난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

2.2.2 스킬일람

  • 베테랑 : 방어력 업 - 유닛의 방어력 상승.(10%) 복대 둘렀다고 생각하자. 우주구급 돔에게 복대는 기본이지!
  • 에이스 : 장갑 관통 - 머신건/발칸/개틀링건 공격시에 일정 확률로 추가 데미지. C랭크 빠기체 중에서는 유이(唯二)한 장갑관통이기도 하다.(나머지 하나는 CU 진) 후장관이라 발동이 느리다는 게 유일한 문제점.

2.2.3 유닛설명

  • 1. 히트사벨 - 일단은 4타 다운. 칼부로 부스터 아끼는 것 이외에는 용도를 찾을 수 없다.
  • 2. 자이언트 바즈 - 위력과 스플래쉬는 괜찮지만 탄창과 리로드, 발사속도가 (주무장으로는) 쓰레기 수준이다. 그냥 보조무장이라고 생각하자.
  • 3. 90MM 머신건 - 사실상의 주력무장. 바주카보다 이쪽을 주력으로 쓰게 된다. 발사속도가 조금 느리긴 하지만 장갑관통 스킬 덕분에 대미지가 아주 짭짤하다.

2.2.4 총평

중-근거리전에서 안정적으로 화력지원이 가능한 유닛. 장갑 관통 발동상태에서의 90mm머신건과 높은 위력을 지닌 자이언트 바즈는 페이즈 시프트가 없는 묵기체에게는 극히 위협적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낮은 민첩과 지형적응 페널티(이 아이의 지형적응은 우주이다..)때문에 중력하 필드에서는 굉장히 둔한 움직임을 보여 준다. 덕분에 회피 기동이나 근접 기동전투는 거의 포기해야 하는 수준.

그래도 C랭크 치고는 괜찮은 방어력을 지니고 있어서 상대가 고랭크 역상성이 아닌 이상 꽤 버틸 만 하고, 기본적으로 낮은 스탯 공격력도 무기 성능과 스킬로 보강되어 기체 커스텀으로 민첩 부분만 보강해 주면 올랭크 방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는 기체이다.

2.2.5 획득방법

  • 캡슐머신 - 18호기

★ 이 유닛의 바리에이션 사양 2 ★

2.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릭 돔 II(히트사벨)

d0000801_4e0c19a3992fb.jpg

  • 랭크 : CR
  • 속성 : 근거리형

2.3.1 무장일람

  • 1. 히트사벨
  • 2. 자이언트 바즈
  • 3. 흉부 확산빔
  • 4. 난무형 필살기

2.3.2 스킬일람

  • 베테랑 : 기동성 업 - 유닛의 기동성이 상승
  • 에이스 : 철벽수비(c랭) - 체력이 40% 이하일 때 유닛 방어력이 대폭 증가 (단 대쉬 속도는 느려짐)

2.3.3 유닛설명

  • 1. 히트사벨 - 선타는 확실히 느리다. 대미지도 구리다. 하지만 이 녀석의 히트사벨은 대미지를 주는데 목적이 있는게 아니라 적을 홀딩하는데 있는 것이므로 목적 달성에는 충분하다!
  • 2. 자이언트 바즈 - 바주카를 발사한다. 발사시 약간 딜레이가 있으며 대미지는 그럭저럭이지만 잔탄이랑 리로드가 좀...
  • 3. 흉부 확산빔 - 더러운 부따가 묵기에 달렸다. 이건 뭐 죽으란거지. 게다가 이녀석은 설정상 흉부 확산빔이 강화되어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대미지도 그냥 돔과는 다르게 상당하다.-_-[3]
단, 돔의 그것에 비해 사정거리가 반토막이 났고, 리로드 타임 또한 참으로 기니(20초가 넘는다.) 아무생각없이 싸질렀다가는 피본다. 확실히 에임에 잡히는 걸 확인하고 쏘도록.

2.3.4 총평

한때 SD좀비파이터 시절을 연 장본인. 본디 방어력이 높은데다가 철벽수비라는 스킬에 4체 커스텀을 해도 스피드 업으로 인하여 괜찮은 스피드를 보였기 때문에 너도나도 4체를 찍고 패도패도 죽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 이후 공방 커스텀치가 격하게(...) 조정되었을 때에도 4방을 찍고 좀비파이터를 재현했다(...) 다만 이때는 적도 안죽고 자기도 안죽는 러브&피스 파이터였다(.....) 결국 이런 시기를 거쳐 커스텀 수치가 조정되는 양이 작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녀석의 방어력과 생존력은 아직도 높다. 철벽수비로 인하여 떨어지는 스피드가 스피드 업 스킬로 상쇄되어 버리기 때문에 철벽을 띄우고 덤벼드는 모습은 공포에 가깝다. 히트사벨에 맞고 있는동안 주변의 집중포화를 맞으면 바로 요단강 건너게 된다. (..) 독자적인 공격력은 상당히 낮은편이니만큼 아군과 함께 다니도록 하자. 물론 자신이 아군을 끌고.

커스텀 파츠의 추가로 이 기체의 활용도가 올라갔다. 파츠의 패널티가 없어진지라 대쉬속도를 올려도 스피드는 오르고 방어력도 그대로고 체력 하락과 같은 패널티가 없다! 마음껏 스피드를 올려주자. 또 실탄 강화 파츠를 이용해 바주카를 강화하고, 기동형 파츠를 장착하여 전장을 종횡무진하면서 적 고랭크에게 부따를 먹이면서 물고 늘어지자. 철벽수비의 패널티가 부담이 된다면 뉴타입 각성을 달아주면 어느정도 해소된다.

2.3.5 획득방법

  • 캡슐머신 - 18호기
  1. 이말인 즉슨 지상용인 MS-09 에는 다리와 스커트에 스러스터 노즐이 없다는 것인데, 모형화된 돔에는 MG건 HGUC건 반드시 이 자리에 스러스터가 세개씩 붙어 있다. 이런 킷에서 돔과 릭돔의 차이는 오로지 발바닥의 노즐과 스커트 길이, 그리고 백팩의 로켓모터의 크기 차이 뿐. 킷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설정이 잘못된 것인지...
  2. 토미노가 집필한 소설판에서는 겔구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릭 돔이 지온의 최종 양산형이다.
  3. 1300으로 2번 자이언트 바즈와 무장 대미지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