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앤 모티/등장인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릭 앤 모티 문서의 125판, 3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앤 모티&action=history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인간

1.1 스미스 가족

1.1.1 릭 산체스

1.1.2 모티 스미스

1.1.3 제리 스미스

제리 스미스(Jerry Smith)는 베스 스미스의 남편이자 모티의 아버지이다. 성우는 크리스 파넬(Chris Parnell). 미드 브나나에 제이크 전 여자친구의 상사로 나온다!

릭이 모티를 데리고 이상한 모험을 하는 것을 매우 불쾌하고 불편하게 생각한다. 장인인 릭이 옮겨와서 살게 된 이후부터 이로인해 아내와 툭하면 싸우고 사이가 안좋은 상태. 광고 회사에서 일하고 있었으나 4화에서 해고당해서 이후 백수취업준비중이며, 이 때문에 역으로 릭에게 까이는 신세가 된다. 안습. 비록 장인어른을 좋아하지 않긴 하지만 그가 천재적인 과학자라는 것을 매우 잘 알고 있어서 실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때 달려가서 뭔가 쓸만한 도구를 달라고 청하기도 한다. 받은 도구로 사고치는게 도라에몽노진구가 떠오르기도. 명왕성이 아직도 행성이라고 알고 있는 등 맹한 면이 있기도 하다.

의외로 6화에서는 괴물들에 대항하여 마셰티, 샷건, 크로우바 등 하드코어한 무기들로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나, 릭과 모티가 우주로 모험을 가는 것에 따라갔다가 뒤늦게 알아차린 릭이 다시 지구로 데려가기엔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제리 보호소에 맡기는 장면도 나온다. 이 제리 보호소는 수많은 평행우주의 제리들을 보호하고 있는데, 제리가 외계행성에 방치되면 어떻게 될지 파악하고 제리 보호소를 따로 만들었다고 한다.

시즌 2 8화 에서 자기 생식기를 다른 우주인의 심장으로 이식해달라는 요구에 싫다며 같은 핑계를 대며 징징대다가 나중에 필요없다고 하니깐 무력시위까지 해가며 자기 생식기 이식하라고 난리친다. 그리고 저렇게 나대다가 총 맞고 죽는다. 발달된 문명의 병원이였기 때문에 총맞고 죽을 뻔한 제리를 되살릴 수 있었고 살아나자마자 찌질함을 보여준다.

1.1.4 베스 스미스

베스 스미스(Beth Smith)는 제리 스미스의 아내이자 릭 산체스의 딸로 말을 전문적으로 하는 수의사다. 성우는 사라 초크(Sarah Chalke).

남편의 자기성향적 성격에 질려서 다소 힘든 삶을 살고 있다. 고딩때 제리와 사고쳐 일어난 임신으로 인해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한것에 아쉬움을 갖고 있으며, 같이 일하는 의사[1]가 잘생겼기 때문인지 남편에게서 바람을 필 것이라는 의심을 간접적으로 받고 있다. 그래도 서로에게 애정이 있어서 가끔 갈등이 풀리거나 하는 훈훈한 장면이 나온다.

6화에서 제리와 함께 샷건 무쌍을 찍기도 한다. 괴물들로 가득한 세계[2]에서 서머와 제리 그리고 베스 이렇게 셋이 적응해서 잘 살아가는 중. 이쪽의 서머는 충격으로 정신에 좀 문제가 생긴것 같지만 작중 상당히 제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자기도 제리의 찌질함에 질렸는지 시즌 2부터는 제리의 찌질함을 옹호하지 않는다. 오히려 제리와 싸운다.[3]

시즌 2의 우주 부부클리닉을 찾아가 치료를 한 적이 있다. 그때 각각 제리와 베스가 서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크리쳐를 만들어 보여줬고 결과물은 제리는 겁쟁이에 찌질한 지렁이로 베스는 기계의 마음에 곤충의 몸을 가진 잔인한 괴물로 묘사됐다. 베스는 몰라도 제리는 맞는거 같다. 여튼 제리가 용기를 내자 베스가 제리를 좋게 생각해 강한 제리를 만들어내고 제리는 강한 제리가 생각하는 베스를 만들어냄으로써 거의 신에 가까운 힘을 내는 베스를 만들어내 괴물 베스를 무력화함으로 에피소드는 끝난다.[4] 피날레에서 베스의 릭에 대한 마음이 폭발한다. 얼마나 자기 아빠를 사랑하는지 연방에 내내 쫓기며 고생을 하지만 절대 릭을 팔아넘기겠다는 생각은 커녕 릭을 연방에 팔아넘기자는 제리의 말에 오히러 제리에게 왜 그렇게 못되게 구냐고 따지는 모습에서 얼마나 베스가 자기 아빠, 릭을 그리워 했으며 좋아했는지 알 수 있었다.[5] 이후 릭이 자수하러 간 후 벙찐 초췌한 모습을 보여준다.

1.1.5 서머 스미스

서머 스미스(Summer Smith)는 모티의 누나이다. 성우는 스펜서 그래머(Spencer Grammer).

첨단기기 등을 매우 사랑하는 현세대의 평범한 십대 소녀를 투영하고 있는 캐릭터. 타블렛이나 스마트폰을 매우 좋아하고 크리스마스 명절에 조부모님이 오신다고 해도 기기를 손에서 떼는 것 조차 싫어한다. 하지만 아버지 제리가 페이스북에 가입하겠다는 협박에 얄짤없이 항복. 초기엔 비중이 그렇게 크지는 않았으나 작품이 진행되면서 주연급으로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나오거나 아예 릭의 모험에 동참하기도 한다. 하는 말을 보면 자신도 은근히 릭이랑 같이 모험을 하고 싶었던 듯.

한 번은 사람들에게 물건과 함께 저주를 파는 악마의 가게에서 알바를 하다가 릭이 과학의 힘으로 악마를 엿먹이자 자살하려던 악마를 북돋아주고 도와주는 등 잘 되가나 싶었더니 그 악마에게 배신당했다. 해당 에피소드의 말미에서 복수를 위해 릭과 함께 단시간에 근육걸로 진화하는것으로 봤을때 전투민족의 자질이 있다.

시즌 2에 들어서 스토리 기여도가 더욱 상승했다. 누나보다 차원여행 경험이 많다는 걸 강조하고 싶은 모티가 웬만한 사건은 대수롭지 않다는 식으로 넘기게 되면서 모티의 상식인 포지션을 서머가 나눠받았다. 모티와 달리 자기 주장도 강한 편인데 덕분에 주변 인물들의 정신나간 기행을 평범한 사고방식으로 맞받아치려다 보니 본인은 아주 죽을 맛.

겉보기와는 달리 꽤 감성적이다. 울기도 잘 운다. 시즌 2에서는 릭과 모티가 문제를 해결할 때 우주선에 남아있었는데 릭이 우주선에 써머를 지키라는 명령을 내린다. 우주선은 처음에는 무차별 살해, 죽은 사람을 살려준다는 감성적인 대응, 그리고 군과 대치했을 때는 인류와 인류와 대치중이던 거대 거미괴물의 화평을 이끌어내는 외교적인 수단으로 써머를 지킨다. 그리고 써머의 멘붕은 덤.

1.2 해리 헙슨 고등학교

1.2.1 제시카

제시카(Jessica)는 해리 헙슨 고등학교 학생이자 모티가 짝사랑하는 여학생이다. 성우는 켈리 월그렌.

본인이 직접 나오지 않더라도 모티에 망상속에서 나올 때도 있을 만큼 푹 빠져있지만, 정작 브래드라는 남자친구가 따로 있다.

1.2.2 브래드

브래드(Brad)는 해리 헙슨 고등학교 학생이자 제시카의 남자친구다.

1.2.3 프랭크 팔리키

프랭크 팔리키(Frank Palicky)는 해리 헙슨 고등학교의 학생이다. 성우는 라이언 리들리(Ryan Ridley)로 릭 앤 모티의 공동 프로듀서이다.

학교에서 모티를 괴롭히는 일진 포지션인 듯했으나 1화만에 사망한다. 프랭크가 모티를 괴롭히려고 할 때 릭이 나타나서 얼려 놓고는 모티를 데리고 다른 차원으로 가 버렸는데, 그 사이 얘한테 관심을 갖고 있었던 서머가 말을 걸다가 얼어 있던 상태에서 넘어지면서 그대로 산산조각 난다. 이후로도 출연은 없음.

1.2.4 진 버자이나

진 버자이나(Gene Vagina)는 모티와 서머가 다니는 해리 헙슨 고등학교(Harry Herpson High School)의 교장이다. 성우는 Phil Hendrie.

이름의 철자는 Vagina. 매번 이름을 말하고 나서 해명의 몇 마디를 덧붙이지만 이름 자체가 섹드립이라 놀림당하곤 한다.

1.2.5 골든폴드 선생

해리 헙슨 고등학교의 수학교사. 릭과 모티가 성적조작을 위해 이 선생의 꿈에 침투하기도 했다. 상당히 기괴한 성적 판타지를 가지고 있는 모양. 그의 꿈속에서 서머 스미스가 반 나체로 등장하기도 했다(...).

1.2.6 에단

에단(Ethan)은 서머의 전 남자친구다. 크리스마스 휴일동안 제리가 전자제품 금지령을 내려서 서머와 연락이 안되자 화가 나서 스미스 가로 쳐들어왔다. 서머와 말다툼을 하다가 제이콥의 중재로 화해하면서 훈훈하게 끝난다. 다만 상담 과정에서 하는 말을 보면 형에게 강간당한 트라우마가 있는 듯('“형이 나를 여자로 만들었어요!”'). 해당 에피소드 에필로그에선 릭에게 죽은 노숙자를 대신해 자신의 몸에 해부학 공원을 짓게 해 준 것 같다. 이후 시즌 2 에피소드 5에서 등장한다.

1.2.7 태미 구터만

태미 구터만(Tammy Gueterman)은 해리 헙슨 고등학교의 학생이자 서머의 친구이다. 성우는 Cassie Steele.

사실은 은하계 연방의 비밀 요원이다. 시즌 2의 "The Wedding Squanchers"에서 새인간과 결혼식을 올리지만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고 새인간에게 레이저 총을 쏜다.

1.3 애니

애니(Annie)는 제논 박사와 함께 해부학 공원을 개발하던 소녀다. 성우는 Jackie Buscarino.

모티가 애니에게 반했고, 노숙자의 몸에서 탈출하는 과정에서 썸을 타기도 했으나, 에단의 몸 속에 다시 해부학 공원을 짓기로 결심하면서 모티와 결별하게 된다. 그러나 릭 말로는 얘가 사실 헤픈 년이라 이렇게 헤어진 게 차라리 잘된 일이라고 한다.

1.4 제리의 부모

크리스마스에 스미스 가에 찾아오는데, 웬 제이콥이라는 남자까지 데리고 찾아온다. 제이콥과 무슨 관계냐고 제리가 묻자 하는 대답이 '제리의 어머니와 제이콥이 그렇고 그런 짓을 하는 동안 제리의 아버지가 슈퍼맨처럼 입고 옷장에 숨어서 그걸 지켜보는 관계'라고. 당연히 제리는 멘붕했다.

1.4.1 조이스 스미스

모티와 서머의 친할머니.

1.4.2 레너드 스미스

모티와 서머의 친할아버지.

1.4.3 제이콥

Jacob.png

제리의 부모님의 새로운 인생 동반자. 정확히는 제리의 어머니의 새 애인이다(...). 제리의 아버지는 이 두명이 관계를 가질때 슈퍼맨 셔츠를 입고 옷장 속에서 훔쳐보는걸 즐긴다고... 본의 아니게 제리를 멘붕시켰지만, 화술이 뛰어나서 서머와 에단을 화해시키기도 했다.

1.5 산체스 부인

맛있는 아침이었어, 베스. 달걀을 정말 잘 요리했구나. 네 어머니도 맛보았으면 좋았으려만.[6]

—릭, 아내를 언급하며

산체스 부인(Mrs. Sanchez)은 릭 산체스의 아내이자 베스 스미스의 어머니이다. 현재는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1.6 에이브러돌프 링클러

너 자신의 열등한 유전자로부터 해방될 준비를 해라!

에이브러돌프 링클러(Abradolf Lincler)는 릭이 만들어낸 인간이다. 시즌 1의 "Ricksy Business"에서 등장.

에이브러햄 링컨아돌프 히틀러의 DNA를 결합해 도덕적으로 중립적인 지도자를 만들려고 했으나 실패해 링클러는 인지 부조화를 겪는다.

2 외계인

2.1 새인간

Birdperson.

릭의 친구. 릭의 파티에서 모티에게 핵심적인 충고를 한다.

시즌 2 에피소드 10 에서 동거를 하던 서머의 친구 태미와 결혼식을 올리나 그녀의 정체는 일반 고등학생으로 위장한 우주 연방 요원이었으며 범 우주적 범죄자 중 한 명인 새 인간은 그녀의 총격으로 인해 사망하게 된다

2.2 크로뮬론

'네가 가진 걸 보여줘! 네가 가진 걸 보길 원한다!'[7]

크로뮬론(Cromulons)은 행성만한 크기의 인간 머리의 형태를 한 생명체다. 행성을 습격해서 천재지변을 일으키는 데 그 이유는 노래 감상(...) 릭의 노래 "Get schwifty"를 듣고 잠시 물러나는 듯 했으나, 곧바로 지구와 다른 행성 4개를 납치해서 노래 경연을 시킨다. 탈락하면 플라즈마 광선을 쏴 행성을 파괴하는 건 덤. 결국 대통령과 함께 3명이서 부르는 노래를 듣고는 더이상의 노래 경연은 없을 거라고.

2.3 방귀

방귀(Fart)는 "Mortynight Run"에서 등장한 기체생물이다. 원자의 구성을 바꿀수 있고,[8]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은하연합 본부에 갇혀있다가 암살당하기 직전의 상황에서 모티가 "모든 생명은 소중하다."며 구해줬다. 그 후 고향에 데려다주는 도중 텔레파시로 도시 하나를 괴멸시키고, 이를 비아냥대는 릭에게 모티는 "어떤 희생이 있더라도 생명은 구할 가치가 있다."라며 반박한다.
하지만, 고향으로 통하는 웜홀에서 방귀는 모티의 말을 인용하며 "탄소생명체는 너무 위험하다. 희생이 있더라도 우주를 위해 모조리 멸절해야 한다."라며 태세를 전환하고, 이에 멘붕한 모티의 총에 맞아 리타이어(...)

2.4 미스터 젤리빈

Mr._Jellybean.png

성우는 톰 케니

한창 모험중이었던 모티와 화장실에서 만났는데, 곧바로 모티를 강간하려고 했다. 모티가 거세게 저항한 탓에 뒤지게 얻어맞고 실패로 끝나지만,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모티가 어떤 모험이든 위험을 감수해야 함을 인정하면서 릭에게 집에 가자고 애원한다. 여차여차해서 해당 에피소드 초반에 받은 의뢰를 마치고 릭과 모티가 돌아가려는 찰나, 그곳을 다스리고 있던 왕이 감사인사를 하러 나왔대서 보니 그게 미스터 젤리빈. 결국 릭이 레이저로 쏴 죽인다.
참고로, 릭앤모티가 나오기 전, 저스틴 로일랜드가 만들었던 "Unbelievable Tales"에서 나온 주인공이 바로 그 놈이다.

"Pocket Mortys"라는 모바일 게임에서 모티 배틀장 안에 들어가면 왼쪽에 있는 모티 전용의 화장실에 있다. 어떻게 살아남은 거지?

2.5 유니티

유니티(Unity)는 릭의 전 연인이다. 다른 생물의 정신을 지배하며 살아가는 사념체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유니티에게 정신을 지배당한 생물은 눈동자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한다. 등장 에피소드에선 한 행성의 거주민 전부의 정신을 장악하고 있었다.

3 다른 차원

3.1 릭 위원회

릭 위원회(Council of Ricks)는 현실의 모든 릭을 감시하는 기관이다. 위 사진의 왼쪽에서 오른쪽부터 릭 프라임(Rick Prime), 퀀텀 릭(Quantum Rick), 막시멈스 릭키무스(Maximums Rickimus), 제타 알파 릭(Zeta Alpha Rick), 릭티마이너스 산체지미니어스(Ricktiminus Sancheziminius), 릭 4세(Riq IV).

3.2 악한 릭

우리 둘 다 우주급 진실을 알지 않나. 릭은 모티를 신경쓰지 않는다는 걸.

악한 릭(Evil Rick)은 "Close Rick-Counters of the Rick Kind"에서 등장한 릭이다.

여러 차원에서 릭을 죽이고 모티를 마취 후 납치해서 은폐 장치로 사용했다. C-137 릭의 머리에서 정보를 내려받은 후 죽이려고 했으나 고문받던 모티가 풀려나 계획은 실패하고 맞아 죽는다. 마지막에 악한 모티가 조종하고 있던 사이보그라는 것이 드러난다.

3.3 악한 모티

악한 모티(Evil Morty)는 "Close Rick-Counters of the Rick Kind"에서 등장한 모티다.

악한 릭의 조수로 활동하나 했으나 그를 조종하고 있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3.4 멍청한 릭

제리, 이게 가치가 오른다거나, 떨어진다든가 하는 건 말 안 할 거야. 자네가 좋아해서 샀다는 게 사실이지.

자네에겐 가치가 있는 거잖아. 그게 중요한 거야.[9]
—멍청한 릭이 제리에게

멍청한 릭(Doofus Rick)은 J19ζ7 차원의 릭 산체스로 자식이 없어서 에릭 스톨츠 마스크 모티를 배정 받았다.

지금까지 등장한 릭 중에서 가장 친절한 릭이다. 릭의 말에 의하면 자신의 똥을 먹는다는 듯.

다만 실제로 먹는다기보다는 다른 릭들이 놀리는것으로 추정되고 화학물질을 조합해서 브라우니를 만드는거 보면 그냥 릭중에서 멍청한걸로 보인다.

3.5 릭 산체스 (C-132 차원)

리처드 "릭" 산체스(Richard "Rick" Sanchez)는 C-132 차원의 릭으로 릭 앤 모티 코믹스의 두 주인공 중 하나다.

3.6 모티 스미스 (C-132 차원)

모티머 "모티" 스미스(Mortimer "Morty" Smith)는 C-132 차원의 모티로 릭 앤 모티 코믹스의 두 주인공 중 하나다.

4 그 외

4.1 스너플스

Snuffles-helmet.jpg

내 불알 어딨어, 서머?[10]

스너플스(Snuffles)[11]는 스미스 가에서 키우던 강아지로 모티가 매우 아꼈다. 성우는 롭 폴슨

제리의 요청으로 릭이 지능향상 장치를 씌워 주면서 건전지를 더 끼우지 말라고 경고했는데, 자기가 직접 건전지를 찾아 더 끼우는 바람에 지능이 엄청나게 상승했다. 이후 지능향상 장치를 강화슈트로 개조하고 다른 개들을 모아 보급해 인간 세계를 정복하려 했으나, 릭의 기지로 꿈속에서 자기가 하려는 짓이 인간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서 목표를 변경해 다른 차원에서 개들의 세상을 새로 만들고 모티와 작별하게 된다. 여담으로 스너플스는 인간이 지은 이름이라 싫다면서 자기가 직접 지은 이름으로 부르라고 했는데, 그 이름이 스노우볼. 전개를 통해 미루어봤을 때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에 등장하는, 반란을 주도하는 세 돼지중 하나인 스노우볼에서 유래한 것 같다. 그래도 모티가 자신을 아꼈던 것처럼 자신도 모티를 아끼는지 모티만큼은 그대로 스너플스라고 불러도 좋다고 했으며, 인간 세계를 정복하는 꿈을 꾸었을 때도 모티를 특별대우 해 주었을 정도. 해당 에피소드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지만, 가끔 집안 내부에 스너플스의 액자가 등장한다.

4.2 제논 불룸 박사

제논 불룸 박사(Dr. Xenon Bloom)는 릭의 친구, 해부학 파크의 공동 설립자이다. 성우는 존 올리버

아메바 비슷한 생물로 루벤이라는 노숙자의 몸 안에서 해부학 공원을 건설중이었으나, 사고로 인해 일행들과 고립된다. 설상가상으로 모티가 합류하고 얼마 되지 않아 노숙자가 죽어버리면서 긴급탈출을 하게 되는데, 이 와중에 일행들이 하나하나 죽어나간다. 본인도 열차를 수동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릭과 애니를 태워보냈으나, 뒤늦게야 자동조작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떠난 열차를 잡아 보려 했지만 결국 부질없이 희생만 하고 사망.

4.3 미식스 씨

전 미식스 씨랍니다! 저 좀 보세요![12]

Mr. Meeseeks. 성우는 릭, 모티와 같은 Justin Roiland.

릭의 발명품인 미식스 상자의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존재. 소환자의 부탁을 들어주고 나면 사라진다. 다만, 부탁을 들어주는 방식이 지니같이 마법을 쓰는 게 아니라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방식인지라 한계가 있다. 개노답 제리가 골프 실력을 향상시켜달라고 했을 때는 아무리 도와줘도 향상되지가 않았는데, 제리야 그냥 포기하고 가 버리면 그만이지만 미식스 씨는 부탁을 들어주지 못하면 사라지지 못하고 고통받는다[13]는 것이 문제. 결국 미식스 씨는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미식스 씨를 불러내고, 그렇게 나온 미식스 씨가 또 다른 미식스 씨를 불러내면서 수많은 미식스 씨들이 고통받는 결과로 이어진다. 종국에는 죄다 미쳐버려서 제리를 죽이려고 식당까지 찾아가는 것이 압권. 다행히 베스의 기지로 제리의 골프실력이 올랐다는 것을 인증하면서 무사히 사라지게 된다.

4.4 푸피벗홀 씨

푸피벗홀 씨(Mr. Poopybutthole)는 스미스 가족의 오랜 친구이다. 이름인 푸피벗홀은 응가똥꼬 정도로 번역할 수 있다.
기억을 왜곡시키며 증식하는 외계 기생충때문에 릭이 집을 봉쇄하는 에피소드[14]에서 등장했다. 끊임없이 늘어나는 기생충들이 문을 열어달라고 릭을 압박하던 중, 차고에서 싸우던 릭과 모티가 '기생충은 나쁜 기억을 만들 수 없다(...)'라는 사실을 깨닫고 기생충을 하나하나씩 죽이고 결국 원래 가족과 푸피벗홀 씨만 살아남는다. 그리고 푸피벗홀 씨와 행복한 기억밖에 없었던 베스 스미스가 총을 쐈지만 기생충이 아닌 실제였다.[15] 병원에서 재활할 때 재활담당간호사가 말하기를 "좋은 기억밖에 없어서 미안하다"라고(...)

시즌 2 10화[16] 마지막에 다시 등장했다. 베스에게 총살 당했지만, 아직 살아있었다! 그가 마지막으로 말한 것은 시즌 3이 나오려면 1년 반 개월 아니면 더 오래 동안 기다려야 한다며 말했다. 이걸 본 팬들은 멘붕...

4.5 니드풀 씨

Diabolical! Son of a Motherf.... - 바로 반대편에서 안티 장사하는 릭에게[17]
Mr. Lucius Needful. 골동품점을 운영하는 악마. 미드 루시퍼의 주인공이 시즌1 내내 쓰던 대사인 "당신의 욕망이 뭐죠?"를 쓰는걸로 보아 패러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릭의 훼방으로 인해 가게가 망하지만 유일한 알바생이던 서머와 같이 회사를 설립해서 재개하나 했더니 서머를 등쳐먹고 회사를 독차지한다. 그 후 잔뜩 근육을 불린 릭과 서머에게 쳐맞고 리타이어.
  1. 참고로 6화에서 괴물로 변해 베스를 죽이려다가 크로우바를 들고 나타난 제리에게 두들겨맞고 사망한다. 물론 6화에 있었던 일이므로 7화 이후부터의 세계에는 멀쩡히 살아있을듯.
  2. 7화 이후로는 작중배경이 평행세계로 바뀌므로...
  3. 싸우는 모습을 보고 아기 살인마 외계인이 질색해서 지구를 떠난다.
  4. 베스의 말로는 여튼 모티가 학교 졸업할 때까진 결혼생활을 이어갈 마음은 있는듯하다.
  5. 결혼식에서 새 인간과 대화할 때 릭에 대한 이야기만 줄창하는 모습에서 얼마나 릭을 그리워 했는지 알 수가 있다.
  6. "This was a good breakfast, Beth. You really made the crap out of those eggs. I wish your mother was here to eat them."
  7. "SHOW ME WHAT YOU GOT! I WANT TO SEE WHAT YOU GOT!"
  8. 산소에 양성자를 달아 금으로 만든다...
  9. "I'm not going to tell you these coins will increase in value, or even hold their current value. The truth is, you bought 'em because you like 'em. They have value to you. That's what matters."
  10. Where are my testicles, Summer?
  11. 릭이 실수로 걔를 러플스라고 말하는데, 여기서 러플스는 저스틴 로일랜드가 만들었던 도그월드에서 나오는 인간 개 이름이다.
  12. "I'm Mr. Meeseeks! Look at me!"
  13. 존재하는 것 자체가 미식스 씨에겐 큰 고통이라고 한다.
  14. 시즌 2 4화
  15. 복선으로 해당 에피소드의 오프닝 장면을 보면 푸피벗홀 씨가 은근슬쩍 껴있다. 푸피벗홀씨가 가족과 친한 평행우주 일지도...
  16. 2015년 10월 4일에 나왔었다.
  17. 악마가 사람에게 악마같다고 하는 개그가 있다. 그 만큼 릭의 어그로는 최상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