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제1부두선

주의. 폐지된 구간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구간은 이미 폐지되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馬山港第一埠頭線

1 개요

파일:Attachment/마산항제1부두선/4.gif
경전선 마산역에서 마산항역을 잇는 총연장 8.6km의 철도노선. 흔히 임항선이라고 하면 대개 이 노선을 가리킨다.

1905년 마산선의 일부로 개통된 이후, 1977년에 경전선 마산시내 구간 정비사업이 끝나기 전까지는 임항선이 경전선 본선이었다. 지금은 경전선이 옛 마산시 외곽을 통과하지만, 1977년까지는 스위치백 비스무리한 형태로 기차가 마산으로 오면 마산시내를 통과해서 옛 마산역[1]에 도착하면, 기관차 방향을 바꿔서 마산시내를 빠져나가는 형태로 운행했다. 덕분에 시간 지체가 쩔어줬다.

파일:Attachment/마산항제1부두선/19.gif

바로 아래 사진이 바로 옛 마산역 구내에 해당하는 부분. 터돋움으로 높게 지은 새 아파트가 바로 옛 마산역사 부지이며, 경작지 때문에 안 보이지만(...) 우측으로도 선로가 하나 더 있다. 나머지 선로는 해안도로 확장과 함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파일:Attachment/마산항제1부두선/84.jpg
결국 철도청이 마산 시내 구간 이설을 결정하고, 1977년 현 마산역 자리에 통합역사를 새로 지으면서 구마산~옛 마산역 구간 주변 철로를 완전히 걷어내고 마산항~교원 구간은 그대로 남겨둔채 함안제2가도교를 통해 마산~중리 구간을 연결하는 것으로 정비를 마친다. 이걸로 경전선이 대략 10km 짧아졌다.

파일:Attachment/마산항제1부두선/a3.jpg
옛 마산역과 마산항역(제1부두) 사이의 분기기. 화물열차가 지날 때에는 대략 서빙고역 미군기지에 화물열차 들어갈 때 같은 사태가 벌어진다.(...)

이후 화물열차가 자주 다녔으나[2], 마산시의 급속한 도시화[3]와 철도교통의 쇠락이 맞물려 거의 좀비 상태. 그러나 열차가 간간이 다니긴 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인근 교방초등학교 어린이의 사상사고로 인해[4] 폐선 요구가 점차 높아지게 되었고, 결국 2012년 1월 26일부로 폐선. 옛 진해선 철로(용원-상남 구간)처럼 창원시에서 공원화했으며, 해안도로 구간은 시범 구간으로 선정되어 폐선 고시 이전에 이미 공원화 되었다. 해안도로 구간은 임항선 선로 양 옆으로 보도를 깔아서 선로를 보존시켜 두었으며 철도교는 보행자용 통로를 따로 마련했고, 나머지 구간은 그냥 선로 위에 흙을 끼얹었다. 조성 구간은 경전선 접속부를 제외한 전 구간인 석전사거리부터 마산항 구간까지이며, 나머지 경전선 접속부에 해당하는 마산역-석전사거리 구간은 한동안 끊어진 채 흉물로 방치되어오다가 2013년 8월 말부터 구 경전선 구간과 함께 철거 마무리 작업[5]이 실시되어, 2013년 9월 12일 새벽 5시, 마지막 작업인 북성로 선상의 교각이 모두 걷히는 것을 끝으로 철거작업이 완료되었다.

그나저나,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창원시에게 철도부지 임대료를 내거나 매입하라는 통보를 했다. 원래라면 2012년까지는 무상임대하기로 했으나 법 개정으로 어렵다고.

  • 트리비아 : 사실 교원역이라고 하면 마산사람 중 99%는 못 알아듣는다(...) 교원역이라고 말하면 일단 업계인이거나 아니면 철도동호인이라고 생각하자 삼역통합 이전에 이 곳에 있던 역 이름은 교원역이 아니라 북마산역이었기 때문. 그래서 북마산역, 중마산역 하면 50대 이상 분들은 어렴풋이 기억하지만 교원역은 얄짤없다(...)

2 마산항 제1부두선 역 목록

일러두기 (여객·화물취급)
KKTX 필수정차역kKTX 선택정차역
S새마을호 필수정차역s새마을호 선택정차역
M무궁화호·누리로 필수정차역m무궁화호·누리로 선택정차역
C통근열차 정차역B바다열차 정차역
B화물취급역여객·화물 미취급역
일러두기 (역 등급)
그룹대표역보통역
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
임시승강장을종승차권발매소
신호장신호소

※ 폐역은 현재 선로상에서 폐지된 것만 기재하며, 키로수와 영업현황은 기재하지 않음.

역명여객화물등급분기선소재지
0.0마 산馬 山MSK경전선경남 창원시
3.2교 원校 原
신마산新馬山
8.6마산항馬山港B
  1. 지금의 마산합포우체국 자리. 이거 다음 역이 마산항역이었다(...)
  2. 특히 현대로템의 수출행 갑종회송 루트로 자주 쓰였다.
  3. 9km 남짓한 구간에 건널목만 9개. 거기에 대놓고 선로 위에서 시장이 열린다.
  4. 이 때문에 마산시 근방의 초등학교에서는 신체가 절단된 피해 어린이를 돕기 위해 모금이 벌어지기도 했다.
  5. 2012년 3월 신선 이전 당시에는 양 측의 토성만 제거했었고, 교각은 방치해둔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