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대로

창원시대로
3.15대로경남대로남해안대로드림베이대로밀양대로
삼진의거대로원이대로의창대로중앙대로정렬대로
진마대로진산대로진해대로창원대로창이대로
함마대로해안대로

1 개요

경상남도 지역 행정지원 사회복무요원들의 원수다. 아직 해당 지역 전산시스템에는 3과 15 사이가 가운뎃점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입력할 때의 고통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월영광장과 의창구 소계광장을 잇는 10.1km의 간선도로. 월영광장~육호광장 구간은 왕복 4차선이며, 육호광장~소계광장 구간은 왕복 8차선이다. 전 구간이 14번 국도79번 국도의 일부이다.

도로명은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된 3.15 의거가 마산에서 일어난 것을 기념하여 붙여졌다.

2 역사

1980년 월영광장~육호광장 구간의 장군로를 왕복 4차선으로 확장하였고[1][2], 이후 옛 경전선 시내 구간[3]을 철거하면서 중앙로라는 이름을 붙여(+ 1982년에 전국체육대회 개최에 맞춰) 육호광장~소계광장 구간(왕복 8차선)이 개통된다. 이후 2005년에 도로명이 3.15 의거길로 변경되고, 2010년에는 도로명주소 사업에 맞춰 3.15대로로 명칭이 변경되며 두 도로를 하나로 통합했다.

3 교차점

서쪽 기점(가포로와 직결)
교차로명도로명
월영광장월영북로, 해안대로, 밤밭고개로(14번 국도, 79번 국도)
연세병원사거리고운로(구산복도로)
반월사거리문화동로
마산합포구청사거리장군천로, 장장군로, 중앙동로
고운로사거리고운로(구산복도로)
자산삼거리자산삼거리로
3.15의거탑남성로
서성광장서성로, 합포로
남성로
북성로
육호광장천하장사로, 불종거리로, 허당로
상남시장로, 용마로, 회원동로
회원사거리회원동서로
회원동로, 회원동북로
석전삼거리무학로
석전교사거리삼호로
경남은행사거리석전동로
마산역삼거리양덕로, 마산역광장로
금강로
마산시외버스터미널합성남로
합성사거리합성시장길, 합성서3길
복음병원사거리구암서4길, 구암남1길
동마산IC삼거리동마산IC진입로(남해고속도로 제1지선)
창원육교
동쪽 종점(의창대로(14번 국도)와 직결)

4 특징

마산 시내를 가로질러 창원을 이어주는 도로다 보니 차량이 많아 중추인 석전교사거리[4]는 언제나 헬게이트. 그래서 2010년부터 지하차도 건설에 착수해서 2011년 12월에는 임시 개통과 함께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었다. 공사하던 동안은 헬게이트가 더 헬게이트가 되어버렸었다. 퇴근길+야구장 등등 답이 없어져버렸다

창원 시내에서 유일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구간에 3.15 대로가 포함된다.(석전삼거리~소계광장). 아닌게 아니라 웬만한 시내버스는 이 도로를 1블럭이라도 지난다. 특히 월영광장~보훈지청 구간은 왕복 4차선 도로에 버스노선이 60개가 넘게 몰려 있다. 덕분에 승하차가 많은 주요 정류장은 이원화하여 혼잡도를 줄인다.

그리고 이 도로를 따라 마산합포구청, 마산중부경찰서 등 주요 관공서가 밀집해 있으며, 3.15 의거탑과 3.15 민주묘지도 있다. 그리고 옛 경전선 역( 마산역(신마산역), 구마산역)[5] 기념비도 세워져있다.

소계광장에서 의창대로와 이어지며, 창원대로와 교차한다.
  1. 이때는 현재 밤밭고개로로 독립된 동전터널~월영광장 구간이 포함되어 있었다.
  2. 원래 이 구간의 도로너비는 월남동성당 인근에서 교차로에서 서북부로 꺾어지지 않고 직진하는 옛 도로폭을 보면 된다.
  3. 경전선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당시 경전선은 마산 시내를 경유하는 형태였다.
  4. 여기서 위로는 내서와 서마산IC로 통하고, 아래로는 해안대로와 이어지는 삼호로가 교차한다.
  5. 북마산역(교원역)은 북성로 인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