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



馬山港 / Masan Port

1 항구

대한민국 지정항
무역항동해안속초항, 옥계항, 묵호항, 동해항, 삼척항, 호산항, 포항항, 울산항
서해안인천항, 경인항, 서울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태안항, 보령항, 장항항, 군산항, 목포항
남해안부산항, 부산신항, 진해항, 마산항, 고현항, 옥포항, 장승포항, 통영항, 삼천포항, 하동항, 광양항, 여수항, 완도항
제주제주항, 서귀포항
연안항동해안주문진항, 울릉항, 후포항, 강구항, 구룡포항
서해안대산항, 용기포항, 연평도항, 대천항, 비인항, 상왕등도항, 송공항, 대흑산도항, 홍도항, 가거향리항
남해안부산남항, 중화항, 국도항, 거문도항, 나로도항, 녹동항, 신마항, 화흥포항, 갈두항, 진도항
제주추자항, 애월항, 한림항, 화순항, 성산포항
600px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위치한 항만.

1898년에 개항된 이래, 1970년대 항만 일부가 수출자유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국제 무역항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부두는 총 21개가 있으며, 이중 제1부두는 가고파 국화축제가 열리며 창원시에서 공원화해서 부두의 기능은 상실한지 오래. 제2부두에는 돝섬셔틀정류장마산여객선터미널이 있고, 제4부두는 GM창원공장에서 생산한 차량들이 선적된다. 그외 여러 민간기업에서 전용하는 부두가 여럿 있다.

마산역처럼 경상남도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 마산지방해양항만청이 위치해 있다.

마산시 시절, 마산항에도 첨단 컨테이너 부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고 마산항의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마산합포구에 컨테이너 전용부두인 가포신항을 만들었지만 부산신항의 일부가 창원시 경계 내부로 들어오는 바람에 가포신항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어 버렸고 준공한지 1년이 넘도록 개장을 못하고 있는 상황(...). 다행히 마산합포구를 지역구로 둔 해양수산부 장관이 노력한 끝에 2015년에 개장할 수 있게 되었다. 대신 기존에 계획했던 컨테이너 전용부두에서 잡화 부두로 용도가 변경되어버렸다.

모 사단의 전설에 의하면 유사시에 사단장이 연병장에 피닉스 마크를 그리면 마산만에서 피닉스가 나온다고 한다. 물론 어디까지나 카더라이므로 믿지 말자

1.1 옛 마산항여객선터미널

돝섬 해피랜드 홈페이지
창원국동크루즈 홈페이지

제2부두에 위치해있던 여객선 터미널. 하지만 실상은 돝섬셔틀여객선정류장[1] 정기 여객 노선으로 마산항-돝섬 노선이 있으며, 왕복 도선료는 2016년 성인 기준 7천원.

한때 전국 7대도시, 그 중에서도 항구도시 마산의 대표 연안터미널로서 전성기 시절에는 부산광역시, 거제시, 통영시, 여수시, 삼천포는 물론 일본의 대마도후쿠오카오가는 노선이 있었지만 육로교통의 발달, 마산항의 인프라 발전이 정체되면서 하나 둘씩 사라졌다.

2000년대 초반에 마산항을 살리기 위한 자구책으로 김혁규가 경남도지사 선거에서 마산과 시모노세키를 잇는 직항로를 개설할 것을 공약으로 세워 운행한 적이 있다. 경남에는 엄연히 마산항이 있는데 왜 부산항으로 물류 운송을 빼앗겨야 하나는 의구심에서 시작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완전히 실패. 마산항의 열악한 인프라를 전혀 보지 못하고 추진한 탁상행정의 산물이었다.

결국 2007년을 끝으로 고려고속훼리[2]가 마산-거제(고현) 노선을 철수함으로서 (돝섬 노선을 제외하고) 여객터미널에 여객선이 모두 사라졌다.

그나마 2013년에 여객터미널 북쪽에 별도의 크루즈터미널을 신설하고 마산만을 한바퀴 순환하는 크루즈 관광노선인 창원국동크루즈가 들어오긴 했지만, 정기 여객노선이 아니니... 그리고 이 터미널이 아니라 마산소방서 뒷편에 위치해 있는 별도의 크루즈 유람선터미널을 이용한다.

터미널 위치 코앞에 마산만 해양신도시 간척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결국 2015년 12월을 끝으로 철거되었다. 기존의 돝섬 노선은 2013년에 건설된 창원연안크루즈터미널로 이전이 확정되어 진행될 계획이었는데, 어른의 사정으로 이전이 불발되어 컨테이너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한다.

마산만 한 가운데에 박힌 돝섬을 오가는 여객선의 존재때문에 연안 여객노선이 존재하던 시절에도 이 터미널은 돝섬터미널이라고 꽤 자주 불렸다. 인지도도 오히려 이쪽이 더 높은 편. 무엇보다도 마산 지역민이라면 어릴적에 한번씩은 이용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왜냐면 돝섬이 다름아닌 단골 소풍장소였기 때문에...

1.2 마산항제1부두선의 역

주의. 폐지된 구간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구간은 이미 폐지되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마산항제1부두선
마산 방면
마 산

8.6 km
마산항 시종점

馬山港驛 / Masan Habor Station [3]

마산항역

다국어 표기
영어Masan Habor
한자馬山港
중국어马山港
일본어マサナン
주소
마산항제1부두선
마산항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해안대로 148 (舊 월남동)
일반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개업일1905년 5월 26일
폐지일2012년 1월 26일
역등급폐역

이 역과 마산역 사이에 교원역신마산역이 있었으나 폐역되었다.

이제 이 역도 폐역되었다

마산항제1부두선철도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남동1가 소재.

마산항의 화물 취급을 위해 생긴 역. 원래 경전선의 역이었으나 1977년에 경전선 마산 시내 구간 정비가 완료됨에 따라 임항선의 역이 되었다.

마산항 제1부두에 위치하나, 위에 적어놓은 대로 제1부두는 가고파 국화축제가 열리는 장소[4]라서 화물을 부릴 능력을 상실한 상태. 2012년 1월 임항선이 폐선됨에 따라 공식적으로 폐역되었다.

기존 선로는 가고파국화축제 할 때마다 흙으로 덮혀 화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흙 위로 삐져나온 수동분기기만이 여기가 선로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해를 거듭하며 점점 공원화가 되더니 이제는 아예 인근 주민들의 운동 트랙으로 활용되는 중(...) 어차피 마산항을 매립한 인공섬 때문에 이제는 이 역터로는 화물선이 들어오고 싶어도 못 들어온다. 옆의 서항부두라면 모를까...
  1. 돝섬 해피랜드 홈페이지엔 아예 돝섬유람선터미널이라고 안내해놓았다(...)
  2.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과 후쿠오카의 하카타항를 오가는 유람선 뉴카멜리아호의 운수회사 고려훼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현재는 인천 주변의 노선만을 운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3. 영문 명칭은 정확하지 않다. 추가바람
  4. 원래 돝섬에서 열렸으나, 돝섬 내 놀이공원을 운영하던 업체가 파산해서 2010년부터 제 1부두에서 열렸으며, 2011년에는 난간까지 둘러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