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신의 쇠망치

드래곤 퀘스트의 무기.
4,5,6,7,9에 등장.

드퀘3에서 '회심의 일격이 쉽게 터지지만 대신 공격이 빗나가기 쉽게 된다' 라는 특성을 가진 '마신의 도끼'가 등장했다. 일종의 패널티지만 회심이 잘 터지는 탓에 잠재 데미지가 보통 무기를 초월하는 이 무기를 역으로 메탈계를 잡거나 보스 전에서 활용하는 유저가 늘어났다.


결국 밸런스 문제가 제기되어 4부터는 도끼가 잘리고 쇠망치가 등장했다. 쇠망치는 패널티가 도끼보다 더 강화되어서 회심의 일격이 잘 터지지만, 회심의 일격이 아닌 공격은 무조건 빗나간다 라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도 가끔은 일반공격도 명중하는 마신의 도끼보다 써먹기 힘든 무기. 보통 명중률은 1/4 정도로 줄어든다.

또한 '너무 무거워서 공격을 맞추기 힘들어진다' 라는 설정이라 전사계 직업이나 기간테스같은 거인급 몬스터가 아닌 이상 장비 자체도 불가능하다.

아예 이 무기의 특성을 그대로 공격에 반영하는 마신베기, 일섬찌르기 같은 특기가 6부터 등장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5에서는 기간테스데보라에게 장비시키면 메탈계보다 선제로 회심을 때려버리므로 상당히 쓸만하다. 특히 5는 이것 말고는 메탈계 잡을 수단이 거의 전무한지라 이걸 노릴 수 밖에 없다.

6에서는 특기 기합모으기를 사용하고 다음 턴에 이것을 사용하면 반드시 명중하는 비기가 있다. 기합 모으기를 사용하면 명중률이 100%가 되는 것을 이용한 기술. 이것 덕분에 상당히 쓸만한 무기로 나온다. 핫산 + 마신의 쇠망치 + 기합 모으기 조합은 공포. 이것은 DS용 DQ6 리메이크에서도 수정되지 않아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4와 7의 경우, 저주받은 무기로 취급하여 장비해버릴 경우 교회에서 돈을 주고 저주를 풀기 전에는 장비를 벗을 수 없게되어버린다. 더군다나 4에서는 회심마왕 아리나드래고람마냐가 있어서 쓸 일이 없으며, 7의 경우엔 아예 특기로 마신베기가 따로 존재하므로 굳이 이걸 장비해서 쓸 일은 없다.

4 리메이크에서는 피사로가 장비하면 메탈계 잡을 때 좋다. 하지만 메탈킹을 잡을 때는 아리나가 있고 하구레메탈을 잡을 땐 바이킬트 -> 매의 검 장비 후 메탈베기라는 콤보가 더 좋으므로 여러가지로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

드퀘9에서는 명중률이 낮지만 위력이 높은 무기로 등장. 이번엔 마신의 도끼처럼 일반공격도 명중한다. 하지만 더 강력한 해머가 많은데다 회심의 일격이 잘 터졌던 부가 효과가 없어져서 잉여무기가 되어버렸다.


팬 사이에선 그동안 마초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무기였는데 드퀘 5 DS에서 데보라가 이걸 사용해버리는 바람에, 데보라의 대표무기로 이미지가 굳어져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