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의 검

はやぶさの剣
181be328.jpg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무기.

첫 등장은 드래곤 퀘스트2. 드퀘 팬들 사이에선 사말토리아의 왕자의 대표적인 무기로 여겨진다.

2회 공격을 하게 되지만 공격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2회 공격을 하게 되므로 그 계산 수식을 생각해 보면 플레이어의 힘 수치가 상승할 경우 일반적인 검보다 훨씬 강력한 공격이 가능해지게 된다. 회심의 일격이 터질 확률도 증가하게 되니 여러모로 꽤 괜찮은 무기이다.

하지만 레벨이 낮은 상태에서 쓰면 그저 그렇다. 그 이유는 드퀘에서는 공격력이 적 방어력보다 크게 낮을 경우엔 파괴력이 사정없이 떨어지기 때문. 적 방어력과 매의 검 + 힘 수치 통합 공격력이 비슷해지기 전엔 제대로 된 위력이 안 나온다고 보면 된다.

FC판 드퀘2에는 파괴의 검과 매의 검을 어떻게 어떻게 하면, 페널티 없이 파괴의 검의 공격력으로 매의 검의 2회 공격을 쓸 수 있게 되는 버그성 비기가 있었다. 일명 "파괴매의 검(하카이부샤노 겐)". 코믹스 판인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플러스에서도 등장할 정도로 알려진 비기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파괴의 검(저주 아이템)과 매의 검을 둘다 갖고 있는 상태에서 매의 검을 로레시아의 왕자에게 장착시키고 하곤의 신전에 들어간다. 신전 안에서 무기를 파괴의 검으로 바꿔 달면 저주에 걸리는데, 이 상태로 신전 밖으로 나오면 장착한 무기는 매의 검인데 공격력 수치는 파괴의 검의 것으로 잡혀있고 저주도 풀려있다. 드퀘 2에서의 매의 검 공격력은 5, 파괴의 검은 93. 참고로 최강검인 천둥번개의 검이 80이다. 장착한 무기는 실질적으로 매의 검이므로 93의 공격력으로 2번 때리는 충공깽한 상황이 발생한다. 난이도가 높은 드퀘2 종반부에서 매우 도움이 되는 비기.

사실 파괴의 검+매의 검이 가장 효율이 좋고 파괴의 검이 원래 가진 페널티도 사라지므로 유용할 뿐, 비기 자체는 신전 안에서 무기를 바꾸고 나오면 들어가기 전의 장비로 돌아오고 위력만 안에서 바꾼 무기의 위력이 남는 형태의 비기이므로[1] 아무 무기로나 가능하다. 따라서 파괴의 검을 얻지 못한 상태라면 천둥번개의 검+매의 검 같은 조합으로 해도 위력은 떨어지지만 상관없다. 주의할 점은 파괴의 검을 버리거나 다른 동료에게 주면 능력치가 원래대로 돌아올 때가 있으며 로레시아의 왕자가 죽어서 자오리크 등으로 되살린 경우에도 능력치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위의 과정을 거쳐야 하니 조금 귀찮기는 하다. 정확하게 능력이 리셋되는 조건은 추가바람/수정바람.

보통 메탈계 몬스터를 잡는데 많이 사용되는데 메탈계야 어차피 힘이 미친듯이 높지 않은 이상 1밖에 달지 않기에 결국 두 배의 공격력과 공격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일부 작품에선 메탈계에게 매의 검이 먹히지 않으니 주의를 요한다. (드퀘5)

드퀘8에서는 매베기와 중복되어 이 무기를 장비하고 매베기를 쓰면 4회 공격한다. 거기다 이 4타에 모두 따로 텐션,바이킬트 보정 수치가 걸리기 때문에 슈퍼 하이텐션 상태로 매베기를 쓰면 충격과 공포. 매의 검 사용시 한 방당 대미지가 3/4으로 들어가므로, 4번이면 약 3배, 거기다 위의 부가효과들이 합쳐지면... 실질적인 드퀘8 최강의 검은 이 매의 검 + 별이 내리는 팔찌를 연금해서 나오는 매의 검改라고 할 수 있다. 거기다 4와 8에서는 메탈베기와 중복되므로 메탈계를 잡을 때도 매우 좋다.

드퀘9에서도 8와 마찬가지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실질 최강의 검. 거기다 드퀘9은 힘 수치 육성이 편해서 8때보다 더한 위력이 나온다. 다른 무기들이 800, 1000 뽑을 때 매의 검 + 매베기는 혼자 1500, 2000씩 뽑는다. 레어도 5짜리 레전드급 무기 이상의 딜링을 한다(…). 이 쯤 되면 역대 최강 검 반열에 들 정도. 참고로 드퀘9에서 매베기로 뽑을 수 있는 최고 위력은 7996이다. (1타 당 한계치가 1999이므로 1999 X 4)

이상한 던전 톨네코의 대모험 시리즈에서는 최고급의 능력을 지닌 무기이다. 이쪽도 공격력은 낮지만, 2회 공격 특수 능력이 있으니 합성용으로는 최적이다. 톨네코의 대모험2에서는 좀 더 이상한 던전 90층의 열쇠방에서 등장. 날리기 지팡이 여럿과 다수의 미믹, 위치변환 지팡이가 있으면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

로토의 문장에서는 검왕 키라가 사용한다. 나중엔 저주로 인해 검날이 흑색으로 변한다. 아벨탐험대에서도 등장. 데이지가 사막의 야시장에서 얻어 끝까지 유용하게 사용한다.[2]

유희왕에 2회 공격 능력을 지닌 매의 기사란 몬스터가 있는데, 여기서 모티브를 따온 듯하다.

  1. 하곤 신전의 환상 상태에서 여관에서 잠을 자면 체력이 회복된 것처럼 보이지만 밖으로 나오면 들어오기 전 상태로 HP/MP 등이 리셋되는 기믹이 있는데, 이것과 관련한 버그로 보인다.
  2. 참고로 주인공 아벨은 이것 외에도 강철검, 눈보라의 검, 번개의 검, 성검 등등 장비빨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