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전
기가스의 복수형.
2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
드래곤 퀘스트의 몬스터. ギガンテス. 첫 등장은 DQ2.
생긴 것은 기간테스라기 보다는 사이클롭스 쪽에 가깝게 생긴 머리에 뿔난 외눈박이 몬스터. 색은 녹색이다. [1]
곤봉으로 후려치는 것, 발로 밟는 공격을 주로 한다. 무식할 정도의 힘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통한의 일격도 쓴다. 거기다 트롤과 달리 공격 미스도 거의 나오질 않는다. 통한의 일격 맞으면 아군은 즉사. 그런 영향으로 첫 등장 때부터 최상위급 몬스터로서 자주 등장하고 있다.
몬스터 동료로도 가능한데, 역시 풀 한계수치 255에 달하는 막대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문제는 레벨이 잘 안오른다는 것. 레벨 6에서 7로 넘어가는데 다른 애들 레벨 30 올리는데 필요한 경험치가 들어갈 수준. 그래도 마신의 쇠망치 장비 가능 캐릭터 중에선 데보라와 함께 민첩함 수치가 255에 육박하는 동료라 메탈계 킬러로 활약이 가능하다.
드퀘8에서는 착한 기간테스 한마리가 7현자를 도와 라푸손을 봉인했다고 한다. 매우 오래전, 전설속의 인물이지만 마물이라 수명이 인간보다 긴 관계로 주인공 일행이 찾아가보니 살아있었다.
드퀘9 몬스터 도감 2페이지에 따르면 원래 이름은 '기간테'였는데 체육계라 선배가 '너 이름이 뭐냐'라고 묻자 '기간테임다' (기간텟스!)라고 대답해버리는 바람에 기간테스로 이름이 잘못 알려진 것이라고 한다. (...)
3 KOF에 등장하는 조직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 의 잘못된 약칭
원래는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 이라는 혀 꼬일듯한 이름인데, 한국내의 KOF 커뮤니티 등지에서 설명을 원활히 하기 위해 부르게 된 약칭이 정착된 것으로 추정. 따라서 공식의 소스는 아니고 첫출처도 알 수가 없다.
이렇게 된 동기는 다름아니라 무카이의 대사에서 언급된 "가이아". 즉 이들의 두목이 가이아라고 추측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정확히 그렇다고 볼 순 없다. 왜냐하면 가이아는 지구의 의지 그 자체로, 오로치를 비롯한 자연의사들 위의 어머니격 존재이기 때문이다.[2]
그렇다면 우두머리는 오로치와 동급의 레벨의 자연의사중 하나라고 생각되어 그리스 신화에서 지모신 가이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기간테스라는 이름이 조직명의 가칭으로 채용. 그 덕에 우두머리 또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 혹은 괴물을 모티브로 하였을 가능성이 높았다. 실제 게임상에서도
- 1. 무카이의 석화능력은 고르고의 그것을 연상시키며, 그리스 신화에서도 그녀들의 머리카락은 뱀으로 이루어져 있다.
- 2. 무카이의 스테이지 배경음악 이름도 지하 저승세계의 강의 이름인 스틱스이다.
- 3. 마가키의 스테이지 배경음악 도중에 잘 들어보면 개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 4. 마가키 스테이지의 이름은 이계(Different Space), 2번 사실과 연관시키면 이 이계의 정체가 바로 명계라는 것도 유추 가능하다.
- 5. 3번, 4번 항목으로 추리해볼때, 마가키의 모티브는 케르베로스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무카이와 마가키의 모티브로 추측되는 고르곤과 케르베로스이고 케르베로스는 가이아의 아들이자 최강의 기가스인 티폰의 자식이다.
이로 보아 기간테스의 우두머리이자 오로치와 동급의 힘을 가진 자연의사의 정체는 티폰일 가능성이 높았지만, XIII에 새로 등장한 사이키가 기간테스의 우두머리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결국 떡밥은 소멸하는가 싶었지만 나중에 밝혀진 설정에 의하면 사이키의 주인은 자연의사라서 건너올 수 없었다고 한다. 즉 역시 사이키의 주인이란 존재가 바로 오로치와 동급의 자연의사라는 것은 확실하다. 결국 사이키의 위계를 따지자면, 오로치 일족으로 치자면 게닛츠와 동급이 되는 셈. "일족의 우두머리"란 개념이 이런 쪽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물론 그 카리스마와 포스는 게닛츠와 비교해도 넘사벽의 밑바닥
만약 이들의 주인이 나온다면 아테나와의 대화라든가 아테나의 전생을 생각하면 그리스 신화 계열에 나오는 녀석일 가능성도 없잖아 있는데 일단 이 정보를 토대로 가장 유력한 후보는 티폰. 이 녀석은 신화상 100% 가이아의 자식이며, 형태 또한 뱀의 괴물이다.
또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뱀 우로보로스일 가능성도 있다. 동양의 지구의사 오로치에 대응되는 존재가 우로보로스이며, 이들 일족의 주인이 지구의사라는 것을 감안하면 말이다.
그래도 결국 기간테스라는 호칭 자체는 사어가 되었다. 해당 조직에 대한 정보는 머나먼 대지에서 온 자들 항목 참고.
4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해당 항목 참조.
속성&종족 조합이 훌륭하고, 효과도 뛰어나며, 스테이터스도 우수하다. 게다가 비슷한 효과를 가진 상위종도 생겼다.